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쓰하노이 Jan 29. 2023

내가 인스타에 시간제한을 건 이유

항상 시간이 부족한 당신을 위한 꿀팁 제안


나의 데일리 루틴(Daily Routine)에 대해 잠깐 얘기하자면,



베트남에 온 이후 평일이든, 주말이든 

6시 기상을 놓친 적이 없다.


아침형 인간이어서가 아니라

아침 6시부터 숙소 식당에서 조식을 주기 때문이다.

(배고픔이 잠을 이긴다는.. 쿨럭)

성격상, 사람들이 가장 없는 시간대에 

평화롭고 여유로운 분위기에서 아침 식사를 하며 하루를 시작하는 것을 선호한다.

아마 5시부터 식당 문을 열었다면 나의 기상시간도 한 시간 더 앞당겨졌을 것이다.


평일에는 업무시간 시작 한 시간 전에 회사에 도착하여 전자책을 읽는다. 

한 장이어도 좋다. 항상 읽는데 의의를 둔다. 

이는 브런치 작가가 된 후 시작한 루틴인데

늦었지만 독서습관을 지금에라도 들이기 위함이다.


업무 종료 후

월금에는 골프레슨을, 화목에는 베트남어 과외를 1~2시간 정도 받고

그 외의 시간은 저녁식사를 하거나 숙소의 헬스장을 가거나 

모바일로 인스타에 들어가 각종 짤이나 영상들을 보며 잠들 때까지 휴대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다.


주말에는 학기 중에는 대학원에서 토일 종일 수업을 받고

수업이 없을 때는 운동, 영어/베트남어 인강, 브런치 업로드 등을 하는데


여기서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내가 이렇게 열심히 산다는 것을 말하고 싶은 것이 아니다.


표면적으로는 나름 성실히 지내는 것 같지만

나는 사실 시간을 컨트롤하고 있지 못한다는 것을 말하고자 한다.



늘 쉬지 않고 긴장된 마음으로 시간을 보내지만
지나고 보면 늘 한 게 없고 마음이 허하다고 할까.



어디로 가는지 모르면서 무작정 질주하고 있는 느낌이랄까.


그래서 자꾸 가다가 멈추고 이 길이 맞는 건지 회의감이 든다.

그러다가도 관성이 남아 계속 "나는 열심히 살고 있는 걸 뭐"하며 가던 길을 또 질주한다.


나는 일부러 만들어놓은 레슨과 같은 루틴 외에 

순수 나만의 시간에 대해 시간 관리를 잘하고 있지 못하다.

앞서 나열한 활동 이외에는 곰처럼 잠만 잔다거나 

종일 소파나 침대에서 휴대폰만 보며 시답잖은 영상들에 키득거리며 잔여 시간들을 보내는 것이다. 


사실 운동과 언어공부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들이 있다.

이를테면 앞으로의 커리어맵을 그리고 그에 따른 실행전략 등을 생각해 보는 것이다.

그에 맞춰 나의 포트폴리오도 뒷받침되어야 한다.


하지만 늘 그렇듯, 급하진 않지만 가장 중요한 것들은

언제나 미루고 싶기 마련이다.

나도 사람인지라 쉴 때는 늘어지게 쉬고 싶기도 하지만

십여 년 동안의 사회생활 속에 내가 느낀 것은

이런 중요한 것들에 대해 계속 생각하고 찾아보기를 미루면 

나의 성장도 그 자리에 멈춰 버린다는 사실이다. 


내가 귀찮다고 베트남에 지원하지 않았다면

나는 서울에서 똑같은 일상 속에 또 하루하루를 지내고 있었을 것이다.




문제의 원인을 찾다


이처럼 나는 중요한 것들을 미루는 습관으로 인해 

하루의 끝이 뿌듯하고 충만함으로 가득 차기보다는

'오늘도 벌써 시간이 이렇게 갔네, 주말 동안 도대체 뭘 한 거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내가 누군가와 같이 살고 있는 것도 아니고

아기나 반려견이 있는 것도 아닌데

단신(身)이면서도 시간을 허투루 쓰는 나 자신에 실망스러웠다.


나는 문제의 원인을 찾기 시작했고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아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었다.


나름 백화점 MD라고 트렌드에 빨라야 한다며

스스로 합리화하며 매일 들어가는 인스타는 나의 시간관리에 가장 큰 장애물이었다.

(그렇다고 인스타에 업로드를 하는 것도 아니다!) 





특단의 조치, 인스타 시간제한을 걸다.



그래서 휴대폰에 '어플 사용시간제한'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게 된다.

하루에 일정 사용 시간만 그 어플에 접속을 할 수 있고

그 시간이 초과되면 자동으로 어플사용이 제한되는 기능이다.


사실 이 것도 얼마나 가겠냐 싶지만

그래도 스스로 문제의 원인을 찾고 이렇게 규율한다는 것 자체에

우선 자신을 칭찬하고 싶다.

 

효력이 떨어질 때쯤이면 또 다른 방법을 찾으면 되지 않을까?


혹시 이 기능을 모르셨던 분이 계시다면

한 번 해 보시기를 추천드리며

다른 좋은 방법을 알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공유를 부탁드립니다.





[아이폰 설정 앱을 통해 인스타그램 스크린 타임 시간제한을 설정하는 방법: 설정  스크린타임  앱 시간제한 순으로 진행하면 된다]



[앱 사용시간이 제한 시간을 초과할 경우 이렇게 앱이 잠겨 버린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무실 빌런 때문에 에어팟을 낍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