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희로운 Dec 11. 2023

1-11 나의 강점과 약점은?

나는 '진짜' 부모가 되고 싶다 #1 부모 됨을 준비하다

나의 강점과 약점은?  

   

나는 '진짜' 부모가 되고 싶다



“혹시 IQ가 얼마나 돼요?”라고 묻는 사람은 요즘 거의 없죠.

인간의 발달이 유전인가? 환경인가? 와 관련된 연구를 보면, 환경적 요인으로 가장 큰 수치의 변화를 보이는 발달 특성 중 하나가 지능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지능이라고 하는 것은 타고난 것도 있지만 환경으로 어느 정도 높일 수 있다는 것이죠.      



요즘은 지능은 다중지능 측면에서 묻습니다. 나도 아이도 다중지능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중지능이 살아가는데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나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일까?"


신은 공평하여 모든 이들에게 강점 하나씩은 주었다고 해요. 하지만 그것을 발견하지 못했거나, 자존감이 낮아 그것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 가지고 태어난 강점도 제대로 발현하여 발휘하지 못하게 되겠죠. 다중지능 검사결과에서 가장 높게 나온 지능은 대부분이 어렸을 때부터 많은 경험을 했던 영역인데요. 다시 말하면 자신이 강점으로 발달시키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그만큼 경험을 많이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지요. 그 분야에 대한 경험이 많을수록 강점은 더 강해지고 약점은 보완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지능 점수를 비교했을 때, 특별히 강점으로 나온 지능이 100점 만점에 60점 이하의 낮은 점수가 나왔다면 그것은 나의 강점이라고 선뜻 말하기가 어렵죠. 전 과목 성적에서 모든 과목이 60점 이하인데 그중 수학이 65점이라고 해서 난 수학을 잘한다고 말할 수는 없는 것이니까요. 나의 지능 중 그 지능 영역이 가장 높지만 평균보다 낮다면 그것이 더 강화될 수 있도록 경험을 통해 노력해서 진짜 자신의 강점이 될 수 있게 해야겠죠.    

      


살다 보면 “난 이건 좀 자신 있어”라고 스스로 생각하는 것이 있죠?. 그래서 가끔은 남들 앞에 나서고 싶기도 하고요. 하지만 약점과 관련된 것은 표현하거나 도전하기를 꺼리게 되죠. 심지어 강점조차도 뭔가 좀 해보려고 하다가도 주변에 나보다 잘하는 사람을 보는 순간, 움찔하면서 자신감을 잃고 뒤로 살짝 물러나게 되죠.      

내가 가진 강점은 살리고 나의 약점은 어느 정도 노력으로 보완해야 합니다. 특히 어린아이는 더 그렇습니다. 발달은 균형 있게 일어날 때 더 강해질 수 있다고 했습니다. 잘하는 것에 대해 더 집중교육을 하고 잘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기회가 점점 줄어든다면 발달의 균형을 잃게 되어 강점도 점점 약해지게 되겠죠. 그러니 균형 있는 발달은 자존감도 더 높게 하여 자신감이 있는 아이로 성장하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그러니 나도 아이도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갖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겠죠?      


 경험으로, 강점은 더 강해지고 약점은 보완한다!


아직도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잘 모르거나 확신이 없다면, 지금 당장 포털에 다중지능검사를 검색하고 바로 검사를 해 보세요. 물론 제대로 된 검사를 하면 더 좋겠지만 이런 간단 검사만으로도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기회가 될 수 있답니다.      


https://multiiqtest.com/

자신의 다중지능 중 강점지능과 관련된 직업을 가질 때 성공할 확률이 높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유재석, 김연아, 윤아 등 많은 유명인들이 그것을 증명하고 있죠. 반면, 모든 사람이 부러워하는 직업을 가졌음에도 몹시 힘들어하고, 심지어 그 직업을 그만두는 사람들이 있잖아요. 


"지금, 나는 강점과 관련된 전공을 하거나 직업, 일을 하고 있을까?"


나의 강점이 나의 지금과 잘 맞는다면 그래도 안심이 되겠지만, 만약 자신의 강점이 지금의 내가 하고 있는 일과 맞지 않는다면 실망하겠죠? 아닙니다. 동일한 전공, 직업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그 안에 또 분야는 다양하게 세분화되어 있죠? 게다가 업무 처리도 각자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잖아요? 그러니 있는 그대로 보지 말고, 유연한 사고를 갖고 생각해 보세요. 자신의 일에서 강점은 드러내서 강조하고 약점은 노력해서 보완하거나 지나치게 드러내지 않길 바랍니다. 


가끔 남의 것이 커 보여서 자신의 약점은 생각지 못하고 남을 흉내 내 보거나 억지로 따라잡으려고 하다 보면 상실감만 커지고 다른 사람마저 미워질 때가 있습니다. 그러니 자신의 강점은 최대한 활용하여 자신의 일에 적용하고 단점은 노출하는 대신 그게 내 약점이라는 사실을 알았다면 경험을 통해 보완하려는 노력을 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진짜’ 부모 note 

다중지능이론은  IQ, EQ의 개념을 아우르고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는 지능이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은 모두 잠재적으로 다양한 지능을 갖고 있다고 보죠. 이 지적 능력은 주변 환경과 경험에 의해 발달할 수 있고요. 어떤 지능을 더 발달시키고 싶으세요? 누군가에게 보여주고 싶은 역량이 무엇일까요? 당장 경험해 보세요. 그리고 내가 가진 능력을 자주 꺼내 보여주세요. 또한 나의 아이에게는 어떤 지적 능력이 있는지 알아차리고 부족한 능력은 경험의 기회를 충분히 주세요.


'진짜' 부모 Tip

출처: 한국적성교육진흥원(KAEEDI)/ 하워드 가드너의 9가지 다중지능 영역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의 핵심은 인간은 각자 고유한 특성
(Profile)을 가지고 있고, 9가지의 영역의 다양한 지적 능력을 갖고 있으며 이 지능은 환경과 경험에 의해 발달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다중지능 9가지 영역과 직업 사례



          

                    

작가의 이전글 2-3 나는 아기를 어떻게 출산할 것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