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후 미우 Jul 26. 2017

노력이란 무엇인가

사람들은 흔히 노력해야 무엇이든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람들이 말하는 노력은 무언가를 포기하는 대신 무언가를 이루는 일이다.

오늘 노는 것을 선택하는 대신 오늘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해서 성과를 내는 일이다.


우리는 끊임없이 무언가를 포기하면서 노력하고 있다.

아이돌은 음식을 포기하고 다이어트를 하고 있고, 

수험생은 오늘을 포기하고 공부를 하고 있다.


오늘 나는 무엇을 포기하고 노력하고 있을까?

게임하는 시간? 피아노 연습을 하는 시간? 밥 먹는 시간? 책 읽는 시간?

그런데 어느 시간도 포기하고 싶지 않다.


나는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노력이라는 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무언가를 포기하는 대신 무언가를 얻는 것이 노력이라고 말한다면,

나는 내일 어떻게 될지 모르는 일을 위해 사는 것보다 오늘을 살고 싶다.


오늘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다.

오늘을 포기하고 내일을 선택하는 것이 노력이 아니다.

오늘을 선택하는 것이 바로 노력이라고 믿는다.


그래서 나는 오늘 열심히 청소를 하고, 게임을 하고, 피아노를 연주하고, 밥을 먹고, 책을 읽는다.

나는 오늘의 삶을 선택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오늘을 열심히 사는 것이 바로 노력이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온라인 게임 이벤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