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후 미우 Oct 10. 2015

흘러가는 대로 산다는 것

집착하지 않기


우리가 살면서 아등바등하는 이유는 오직 한 가지다.

바로 조금 더 가지고, 조금 더 편하게 살고 싶어서.

그래서 우리는 물처럼 흐르는 삶이 아닌,

분수처럼 솟아오르는 삶을 원한다.


그런데 이 일은 참으로 고통스럽다.

자연의 섭리를 거슬러 올라감으로서 빛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렇게 거슬러 올라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너무 괴로워한다.

특히 물질적인 욕구을 억누르지 못하고, 아등바등하는 모습은 눈물 겨울 정도다.


얼마 전에 온라인 게임에서 지인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게임에서도 돈이 없어서 할 수 있는 게 너무 적어 힘들어요."

그러니 그 지인은 이렇게 대답했다.

"그냥 흘러가는 대로 사세요. 집착하지 않고, 그냥 하면 돼요."


가만히 생각하니 내가 돈이 없어서 아등바등하는 이유는

그저 남보다 조금 더 좋은 것을 가지고 싶은 욕심 때문이었다.

그냥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에 지금의 상황도 나쁘지 않은 상황이었다.

흘러가는 대로 사는 것. 어쩌면 이 단순한 진리는 우리 일상에 있을지도 모른다.


온라인 게임을 하다가 문득 그런 생각을 했다.

현실에서도 나는 종종 지나친 욕심을 부릴 때가 있다.

굳이 먹지 않아도 되는데, 맛있는 음식에 집착하는 일이 그렇다.

그냥 흘러가는 대로 살자. 집착하지 않고, 지금 가진 것에 만족하는 삶을 살자.


매거진의 이전글 빛바랜 세상에서 나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