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룰 Nov 01. 2024

한발 한발 신중하게

계단을 오르듯이 한 걸음씩

계단을 오르듯이 한 걸음씩

우리가 일상에서 마주하는 여러 도전과 과제들은 마치 계단과도 같다. 계단을 오를 때 나는 단번에 정상에 도달할 수 있을 것 같은 유혹에 빠지곤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생각해보면 그렇게 한 번에 오르는 것은 무리가 따른다.


우리의 몸과 마음이 감내할 수 있는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계단을 오르는 과정은 자신만의 속도를 지키고 마음을 조절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생활속에서 일깨워 준다.


한 발 한 발 내딛는 것이 중요하고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올라가야 한다. 짧은 계단일지라도 조심하지 않으면 다칠 수도 있고 다음 계단을 밟지 못할 위험에 처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신중하게 걸으려 한다.


이러한 과정은 삶의 여러 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적절한 호흡과 속도를 조절하고, 여러 가지 위험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우리는 각 단계에서 모든 정성을 쏟아야만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이 열린다. 그러므로 한 발에 집중하며 신중함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언제나 가벼운 발걸음을 유지할 수 없기도 하다. 때로는 무거운 짐을 지고도 올라가야 할 때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럴수록 더 많은 집중과 인내가 필요하다.


한 발짝을 내딛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잊지 말아야 한다. 그 과정에서의 신중함과 성실함이 합해져 결국 나를 더 높은 곳으로 이끌어 줄 것이다.


삶의 계단을 오르는 동안


매 순간의 소중함을 느끼고 각 발걸음을 신중하게 내딛는다면 결국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길이 힘들고 험난해도 차근차근 올라가는


한걸음의 과정이 삶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어 줄 것이다.



#한발 #자신만의속도 #성실함 #신중 #의미 #도달 #목표 #순간 #소중함 #삶 #계단

작가의 이전글 내면에서의 갈등과 평온 찾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