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은미 Sep 09. 2023

엄마는 왜 계속 40대야?



나는 생일이 빨라 7살에 입학한 빠른 년생이다. 

나는 용띠고 친구들은 토끼띠다. 무슨 띠에요? 그러면 어릴 때는 용띠라고 했다. 그러면 친구들은 어리다는둥 뒷말이 많아서 다음부터는 그냥 토끼띠라고 말했다. 알밤양 유치원 친구 엄마는 전년도 12월생, 나는 그다음 해 2월생인데  우리는 친구였고 나와 같은 해 5월생 엄마는 동생이 되었다. 12월생 친구는 언니 소리를 들어도 당당했고 2개월 차이로 나는 좀 머쓱했지만 족보 안 꼬이도록 노력했다. 


"엄마는 정확히 몇 살이야? " 

"아빠랑은 정확히 몇 살 차이야? 4살이야? 5살이야?"

난 4살이라 그러고 남편은 눈을 동그랗게 뜨고 어떻게 4살이냐, 5살이지! 하고 정확히 정정을 해 준다. 이렇게 주변인들을 헷갈리게 하며 살아왔는데 주변인에 딸도 포함된다.


예전에는 굳이 한 살 올려서 말했는데 나이를 먹다 보니 은근슬쩍 한 살을 깎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간사하기도 하지. 

이런저런 애매한 경우를 말끔히 해결해 주는 만 나이 통일법! 이제 굳이 한 살 어리게 말 안 해도 더 어려졌다. 

알밤:도대체 엄마는 왜 계속 40대야?

미야:나라에서 엄마한테 나이 먹지 말라는 데 어쩌겠니. 

신난다. 한동안 40대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별별챌린지 #글로성장연구소 #미야툰 #일상툰 #만나이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나, 너는 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