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실천 목록 작성하기
투자의 귀재, 오마하의 현인 등으로 불리우는 가치투자의 대명사인 벅셔헤서웨이의 워렌버핏. 그에게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어떠한 자세가 필요한지 묻는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다.
원칙 1. 절대로 잃지 마라.
원칙 2. 1번 원칙을 반드시 지켜라.
투자의 영역에서 최고의 경지에 오른 현인의 조언은 건강하기 위한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원칙 1. 건강을 절대로 잃지 마라.
원칙 2. 1번 원칙을 반드시 지켜라.
돈만 잃으면 회복이 어려운 게 아니다. 건강 또한 한번 잃으면 다시 회복하는 것이 여간 힘든 게 아니다. 내가 생활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질병의 예방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예방을 위한 노력이 질병 극복을 위한 노력보다 훨씬 쉽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나 긴 인생 여정 동안 누구나 한번 이상은 건강을 잃고 회복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미 건강을 잃고 다시 회복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
투자의 귀재 워렌버핏이 그의 전용기 조종사였던 마이클 플린트와 나눈 대화를 살펴보며 건강 회복을 위한 To Do List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하자. 워렌버핏은 마이클 플린트와 다음과 같은 대화를 나눴다.
버핏은 어떻게 하면 인생에서 성공할 수 있는지 묻는 플린트의 질문에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가까운 미래, 혹은 일생동안 이루고 싶은 목표 25가지 목록을 작성하게."
목록 작성이 끝나자 버핏은 목록을 천천히 보면서 플린트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목표 5가지를 체크하라고 지시했다. 전부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섣불리 체크를 하지 못하는 그에게 다시금 강조하며 가장 중요한 다섯 가지만 고를 것을 주문했다.
"체크한 5가지를 목록 A에, 그리고 나머지 20가지를 목록 B에 기록하게."
버핏은 목록 A를 실천하기 위해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를 물었고, 두 사람은 함께 5개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논의했다. 이후 버핏은 다시 플린트에게 되물었다.
"목록 B의 20가지 항목들은 어떻게 할 텐가?"
플린트는 목록 B의 목표들도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목표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틈틈이 노력해서 반드시 이루겠다고 다짐했다. 하지만 버핏은 예상과는 다른 답을 던졌다.
"아니, 틀렸네. 목록 B의 20가지는 어떻게든 피해야 할 목록일세. 자네가 목록 A의 목표를 모두 달성하기 전까지는 절대 거들떠봐서도 안 되는 목록일세."
건강 회복과 관련하여, 이 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워렌버핏은 성공적인 인생을 위해 가장 중요한 5가지 목표에 집중하고, 나머지 목표들은 접어두라고 조언한다. 사람은 유한한 능력을 갖고 살아간다. 혹자는 본인의 능력이 뛰어나서 이것도, 저것도 전부 실천할 수 있다고 자만하곤 하지만, 뭐든지 잘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우리의 모든 행동에는 비용이 따른다. 건강을 위한 행동 또한 기회비용이 뒤따르기 마련이다. 진정 건강을 회복하기를 바란다면, 가장 중요한 실천지침 몇 가지만을 남기고 나머지 것들은 모두 지워버리는 것이 좋다.
만약 건강 회복을 위해 노력 중이라면, 평소에 건강 회복을 위해 행하던 노력들의 목록을 작성하고, 그 목록 가운데 중요도를 따져보자. 남들이 좋다고 이야기하는 건강식품 복용하기, 무작정 등산하기, 면역력을 높인다고 하는 주사치료받기, 체온을 높이기 위해 찜질방에서 땀 빼기, 체온을 높인다고 알려진 생강 등의 약재 복용하기, 죽염 섭취하기, 산속에서 생활하기 등 환우들 사이에 익히 알려진 여러 가지 노력들의 중요도 및 나에게 적합한지 여부 등을 판단해 보자. 다음은 바르다 정선생이 주장하는, 건강 회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버킷리스트 목록이니 참고하면 좋겠다.
건강 회복을 위한 버킷리스트
리스트 1. 자주 스트레칭 하자.
리스트 2. 체질에 안 맞는 음식을 제외하고 골고루 먹자.
리스트 3. 소식하자.
리스트 4. 하루 12시간 공복을 유지하자.
리스트 5. 낮에 충분한 햇빛을 쬐자.
리스트 6. 어두워지면 일찍 잠자리에 들자.
리스트 7. 금주, 금연
리스트 8, 긍정적 마인드와 긍정적 삶을 실천하자.
리스트 9. 내 삶의 문제들을 끊임없이 반성하자.
위 목록들을 잘 살펴보면 앞서 언급한 Do! 카테고리의 글 제목과 거의 일치한다. 내가 실천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들을 끊임없이 실천하는 노력이 건강 회복의 비결인 샘이다.
진료실 이야기
두 달 여 전, 혈액암으로 골수이식을 받은 후 전신 근육의 긴장이 발생하여 움직임이 제한되고 피부 아래 부종이 발생하면서 딱딱하게 굳는 증상으로 서울 반포동의 대학병원에서 치료 중인 환우가 내원했다. 환우의 체질은 토양 체질로, 평소 매운 음식의 섭취 등 식습관의 문제가 관찰되었기에 적극적으로 식습관을 조절할 것을 티칭 했다. 조만간 입원 치료를 받겠다고 하셨으나 별다른 소식이 없으셨는데, 최근 입원을 위해 다시 내원하셨다.
그간 몸 상태는 좀 어떠셨어요?
환우님께서는 전에 내원하셨을 때 보다 조금 더 힘들어 보였고, 피부도 조금 더 굳어진 상태였다.
"원장님이 시킨 대로 매운 음식을 끊고 열성 음식을 제한하니 부종도 완화되고 몸이 편해졌는데요. 조금 괜찮아지나 싶어 다시 매운 음식을 먹으면서 증상이 더 심해졌어요. 혈액검사를 받아봐도 혈액 수치는 큰 문제가 없다는데 몸은 너무 힘듭니다."
첫 진료 당시, 바른 식습관의 중요성을 그토록 강조했건만, 조금 호전되고 나니 다시금 원래 식습관으로 되돌아가면서 다시 증상이 심해지셨다. 사람은 누구나 비슷하다. 사람의 마음이 참 간사해서, 아플 때는 뭐든 실천할 수 있을 것 같으나 조금만 괜찮아지면 다시금 예전 습관이 반복된다. 건강을 회복하고자 하는 환우들에게 이 글을 통해 강조하고 싶은 메세지는 단순하다.
하지 말아야 할 것들에 대한 목록을 작성해서 꾸준히 실천하세요. 그리고 난 다음, 해야 할 것들에 대한 목록을 작성해서 꾸준히 실천하세요!
건강 회복을 위해서는 정확한 방향을 설정해서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