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민제 Jan 24. 2020

18. 시공간을 고려한 호스팅과 다양한 콘텐츠 실험

에어비앤비 체험호스트 성공을 위한 기초

에어비앤비 체험호스트로서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수익창출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관광산업은 ‘불확실성’을 항상 내재하고 있다. 관광산업은 정치, 경제, 기상과 같은 외부적인 요소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중국과의 ‘사드’ 문제와 2019년에 촉발된 일본과의 정치적 대립은 물론, 경기침체와 자연재해는 관관산업을 불확실하게 만든다. 또한, 성수기와 비수기의 존재, 예약을 하고 나타나지 않는 ‘노쇼’ 등으로 인해 수익을 예측하기 어려운 점도 관광산업을 불확실하게 만드는 원인이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여행객을 상대하는 에어비앤비 체험호스트에게 안정적인 수익창출을 어렵게 만든다. 체험호스트는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이때 경영학에서 다루는 ‘포트폴리오 이론’을 참고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 이론은 자산을 분산투자하여 위험을 낮추는 동시에 수익은 극대화할 수 있는 자산관리 방법론이다. 위험은 통제가능성에 따라 체계적 위험과 비체계적 위험으로 나뉜다. 체계적 위험은 피할 수 없는 위험인 반면, 비체계적 위험은 통제가 가능하다. 


비체계적 위험을 효과적으로 통제하여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다면 체험호스트의 수입 불확실성을 낮출 수 있다. 최고의 평점 체험호스트들 역시 이미 통제할 수 있는 비체계적 위험을 찾아 분산시킴으로써 수입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이들이 비체계적 위험을 줄이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최고의 평점 에어비앤비 체험호스트는 시공간을 분산시켜 호스팅하거나 다양한 콘텐츠 테마의 호스팅을 통해 위험을 분산시키고 있었다. 시간은 일반적으로 오전, 오후, 저녁으로 또는 특정 요일로 구분되며 공간의 경우는 실내와 실외 체험으로 나뉘었다. 또한 다양한 콘텐츠 테마를 실험을 하고 있었다. 많은 경우 최대 5개의 다양한 체험 콘텐츠 테마를 실험한 체험호스트도 있었다. 


수입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안정적인 호스팅을 위해 많은 체험호스트들은 다양한 시간대로 체험을 호스팅하고 있다. 50개 이상의 후기가 있는 서울 상위 체험호스트 17명의 호스팅 시간대를 조사한 결과, <표 1>과 같았다. 오전은 오전 6시~정오이며, 오후는 정오~오후 6시 그리고 저녁은 오후 6시~새벽시간대를 의미한다. 또한, 오전에서 오후 혹은 오후에서 저녁에 걸쳐 진행되는 호스팅의 경우 특정시간대의 비중이 큰 쪽으로 포함시켜 조사하였다. 50개 이상의 후기가 있는 체험호스트들은 또한 메인 체험 이외에도 여타 다른 체험도 호스팅 하였다. 이에 따라 기타 체험의 시간대도 조사대상에 포함시켰으며, 현재 운영되고 있지 않은 체험의 경우 조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표 1>을 보면, 50개 이상의 후기가 있는 서울 상위 체험호스트 17명은 총 30개의 활성화된 체험을 운영하고 있었다. 즉 호스트 1명당 1.76개의 체험을 운영하고 있다. 사실 상위 체험호스트 17명 모두 2개 이상의 체험을 운영한 경험이 있었지만, 수익성이나 운영의 어려움 등과 같은 여러 이유로 인해 운영을 중도 중지했다. 오후와 저녁시간 호스팅이 전체 80%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아침시간은 20%에 그쳤다. 대부분의 체험호스팅이 오후나 저녁시간에 이뤄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2개 이상의 체험을 호스팅을 하는 경우 모든 체험호스트가 각각의 체험이 진행하는 시간을 다르게 하여 운영하고 있었다. 특히 오전, 오후, 저녁으로 구분되는 시간대 중 2개 이상의 시간대에 호스팅을 운영하고 호스트는 8명이었으며, 오후 시간대 또는 저녁 시간대 속에서 약간의 시간 변동을 두고 체험호스팅을 운영하는 호스트는 2명이었다. 58.8% 이상의 체험호스트가 서로 다른 시간대 체험호스팅을 운영하여 안정적인 수입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주말 또는 특정 요일만 따로 호스팅의 진행하는 경우도 일부 있었다. 일례로 최고 평점 체험호스트인 Jay는 [홍대 언어교환 모닝커피]를 매주 일요일만 운영하고 있었다. 


체험호스트가 되기로 결심했다면 ‘오전 시간’ 호스팅을 주목하자. <표 1>에서 알 수 있듯이 서울을 기준으로 오전 시간대는 오후, 저녁 시간대에 비해 아직 체험이 많이 없다. 물론 오전 시간의 체험 수요가 오후, 저녁 시간대에 비해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오전 시간대 호스팅의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다.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일본, 중국, 동남아 여행객의 에어비앤비체험 이용률이 많아지고 있다. 이들 중 일부는 새벽 비행기로 한국에 도착하여 호텔에 짐을 두고 아침에 곧바로 체험을 이용하기도 하는데 이때 아침 체험을 이용하는 것이다. 시차 적응에 실패한 게스트 역시도 아침 시간대 체험의 잠재고객이다. 시차 적응을 못해 아침까지 잠을 자지 못하는 게스트는 잠을 억지로 들지 않고 체험을 예약하고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이러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실제로 오전 시간대 호스팅을 통해 50개 이상의 후기를 받은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체험호스트 Kay가 운영하는 [부암동에서의 브런치와 힐링 투어] 체험은 보통 오전 9시 30분 ~ 12시에 운영되고 있고, 12월 기준 78개의 후기를 기록하고 있다. 따라서 체험호스트로서 안정적인 수입을 원한다면 오전과 오후 또는 저녁에 체험 호스팅을 진행하거나 오전에 적합한 체험과 오후 또는 저녁에 적합한 체험 2개를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직장 등으로 인해 평일에 체험 호스팅이 어렵다면 주말에 2개의 시간대에 체험호스팅을 진행해 볼 수 있다.


야외 체험과 실내 체험을 각각 만들어 운영하는 것 역시 불확실성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다. 특히 야외 체험만을 운영하는 경우 날씨와 계절 변화에 따라 호스팅을 할 수 있는 날이 제한될 수 있다. 부업 또는 투잡으로 주말에만 체험호스팅을 하고 있는데 주말에 갑자기 폭우가 내린다면? 당연히 제대로 된 체험호스팅이 어려울 것이다. 폭우의 경우는 일시적인 날씨이지만 여름 내내 지속되는 폭염 또는 겨울의 한파는 야외체험 호스팅에 큰 적이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대비하여 실내체험을 운영하는 것을 추천한다. 실내에서 호스팅을 진행하는 경우 날씨와 같은 외부요인에 영향을 덜 받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내체험의 경우 호스트의 전문성이 부족하거나 호스팅 스킬이 미흡한 경우 단조로워지는 문제점이 있다. 실내와 야외체험의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본인 성향에 따라 주력 체험을 선정하자. 실내 체험이 본인성향과 맞는다면 굳이 야외체험까지 운영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다만 야외체험이 본인의 성향과 맞다면 야외체험을 운영하면서 호스팅 능력을 키우다 그 능력을 바탕으로 꼭 실내체험을 만들어 운영하는 것을 추천한다. 나 역시 [캠퍼스투어와 함께하는 고기파티]라는 야외체험을 운영하면서 호스팅능력을 키웠다. 그리고 [Play Game, Enjoy Massage, Drink Tea]와 [한국역사와 본인 나라의 역사 비교하기] 실내체험을 만들어 함께 운영을 하고 있다. 


최고 평점 에어비앤비체험 호스트 모두 다양한 콘텐츠를 실험하고 있었다. 특히 서울에서 가장 많은 리뷰수를 기록하고 있는 체험호스트 Sam은 총 4개의 체험을 만들어 그중 2개의 체험만을 운영하고 있었으며, 체험호스트 Jay 역시 4개의 체험을 만들어 2개의 체험만을 현재 운영하고 있었다. 이미 에어비앤비체험에 게스트가 즐길 수 있는 많고 다양한 콘텐츠가 있다. 그러나 시간대별, 호스팅을 하는 위치를 세분화하고 본인만의 전문성과 인간적인 매력을 체험호스팅에 불어넣는다면 성공 가능성은 아직도 높다고 판단된다. 예를 들면, 아침 시간대 체험콘텐츠를 조사해 본 결과, 조깅, 하이킹 등 운동 또는 모닝커피와 같은 체험콘텐츠로 국한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아침 시간대에도 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스스로 고민하고 실험하는 자세를 갖춘다면 틈새시장을 개척할 수 있지 않을까? 


또한, 서울의 체험카테고리를 살펴보면 현재 서울의 틈새시장을 단번에 알 수 있다. 2019년 12월 9일~2020년 2월 29일로 설정하여 서울의 체험을 검색해 본 결과, 문화예술은 294개, 식음료 168개의 체험이 있는 반면, 자연분야의 체험은 34개, 건강/웰빙 분야의 경우는 9개 체험밖에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건강/웰빙분야 또는 자연분야의 체험을 기획해 본다면 카테고리별 검색결과에 상위 노출이 보장될 수 있다. 더불어 신선한 콘텐츠이기 때문에 적절한 호스팅이 뒷받침될 수만 있다면 많은 예약을 불러 모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끊임없이 게스트를 끌어들이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체험호스트가 결국 안정적인 수입을 창출하고 성공하는 호스트가 될 수 있다. 

이전 17화 17. 체험페이지 개선하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