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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민제 Jan 26. 2020

20. 단순 부업에서 비즈니스로 확장하는 방법

체험호스트로서 한 단계 더 나아가는 방법

에어비앤비 체험호스트는 부업 또는 투잡 개념에서 접근해야 한다. 내 체험이 성공적으로 운영될지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또한 플랫폼 운영이 아직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운영방침 변경 등 다양한 변수가 계속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지속적인 수입 역시 불확실하다. 모든 사업이 불확실성 속에서 시작된다. 체험호스트로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다. 플랫폼 운영방침 변화 등의 우리의 통제에서 벗어난 외부요인은 그대로 두고 묵묵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해보자. 게스트가 체험을 예약할 때 고려하는 사항은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매일 나의 일정에 맞게 체험 달력을 업데이트해보자. 게스트의 시점에서 내 체험페이지가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다. 더불어 다양한 콘텐츠의 체험을 실험해보는 것은 물론 시공간에 따라 다르게 호스팅을 해보는 탐구 자세도 요구된다. 이와 같이 꾸준히 노력한다면 게스트의 예약이 천천히 들어오기 시작할 것이다. 그리고 호스팅에 만족한 게스트들은 근사한 후기들을 남길 것이다. 후기가 쌓이고 지속적으로 게스트 예약이 들어온다면 이제 비즈니스 확장을 준비해야 한다. 


비즈니스 확장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크게 3가지 방법으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첫 번째 방법은 공동호스트를 구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 나와 함께 호스팅을 할 수 있는 동업자 또는 보조자를 구할 수 있다면 시간적, 공간적, 언어적인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은 에어비앤비 어드벤처 호스트에 도전하는 것이다. 에어비앤비체험은 당일 투어인 반면, 에어비앤비 어드벤처는 1박 이상의 체험진행을 할 수 있다. 한국에서 어드벤처를 호스팅하는 호스트는 아직 없다. 마지막으로 홍보방법을 다룰 것이다. 홍보방법에는 크게 게스트를 통한 구전 마케팅(WOM)과 SNS를 활용한 홍보가 있다. 


체험 비즈니스 확장을 위해 공동호스팅을 진행해 볼 수 있다. 공동호스팅 형식은 호스트의 필요에 따라 다양해질 수 있다. 공동호스트를 통해 호스팅의 일부를 도움받거나 기존 호스트를 대신하여 체험호스팅 전체를 맡길 수도 있다. 공동호스팅을 통한 업무보조를 통해 호스트는 체험의 질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게스트 메시지에 대한 답변을 비롯하여 SNS 등의 마케팅을 담당하는 공동호스트를 둘 수 있다. 이를 통해 게스트 예약률을 증가시키고 호스트 본인은 체험호스팅에만 전념하여 게스트들의 체험만족도를 높여 높은 평점의 후기를 기대할 수 있다. 영어회화가 자신이 없다면 통역을 도와줄 공동호스트를 구해볼 수 있고, 체험을 위한 여러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면 이를 도와줄 공동호스트를 구할 수 있다. 업무분담을 통해 게스트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냄으로써 좋은 후기와 평점을 기록할 수 있다면, 빠른 비즈니스 확장이 가능할 것이다.


체험 전체를 대신 진행해 줄 수 있는 공동호스트를 구하는 방법도 있다. 공동호스트는 가족이나 지인이 될 수 있다. 서울 체험호스트가 공동호스팅을 진행할 경우 가족 또는 지인과 함께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형과 동생 또는 누나와 동생이 함께 체험호스트가 되어 운영하기도 했고, 대학 동기와 함께 공동호스팅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었다. 가족이나 지인이 아니더라도 SNS 등을 활용하여 공동호스트를 구인할 수 있다. 생각보다 좋은 공동호스트를 유튜브나 페이스북 플랫폼을 통해 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에어비앤비 체험호스트 서밋 등의 에어비앤비 주관 행사에 나가 공동호스트를 구할 수 있다. 사실 공동호스트를 구하는 방법 중 내가 강력 추천하는 방법이다. 이들은 에어비앤비 체험호스팅의 섭리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잘 협력만 할 수 있다면 빠르게 공동호스팅 방식에 적응하고 체험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다.


공동호스트와 함께 호스팅을 하면 더 많은 시간 동안 호스팅이 가능하다. 내가 불가능한 날에 공동호스트가 대신 호스팅을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성수기에는 많은 예약이 들어오기 때문에 이때 공동호스팅을 진행하여 많은 호스팅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중국어와 같은 다른 언어구사가 가능한 공동호스트를 구해 호스팅 가능한 고객 대상을 확장시킬 수 있다. 서울에서 에어비앤비체험을 이용하는 게스트 대부분이 영어를 구사하지만, 약 24%의 게스트가 중국어를 사용한다. 중국어를 구사하는 게스트 역시 꽤 큰 비중을 차지한다. 따라서 중국어가 지원이 가능하면 더 많은 예약을 기대해 볼 수 있다. 


공동호스트를 통해 호스팅 전체를 맡기면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먼저 내가 아닌 다른 호스트가 호스팅 하기 때문에 질적인 측면에서 문제점이 있을 수 있다. 안정적으로 호스팅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호스팅 운영을 정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호스팅 절차와 운영방식을 체계화하고 이를 문서로 만들어 공동호스트와 공유하는 것이 좋다. 주 호스트의 호스팅 팁과 노하우를 해당 문서에 담아 공동호스트가 참고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다음 공동호스트와 함께 직접 호스팅을 나가 공동호스트의 호스팅을 여러 번 관찰하여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호스팅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시간을 두고 공동호스트를 적절하게 교육을 시킨다면 호스팅의 질을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 수익배분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수익배분에 문제가 생긴다면 공동호스팅이 한순간 불가능해질 정도로 큰 문제이기 때문에 공동호스팅을 진행하기 전 이에 대한 합의와 법률자문을 구하는 것을 추천한다. 수익을 배분하는 방식을 여러 가지가 있다. 예약 수입의 일정 비율을 지급하는 ‘수익 공유’ 방식이 있고, 체험호스팅 건수에 따라 고정급을 주는 경우도 있다. 또는 두 개의 수익배분 방식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식도 있다. 이와 함께 게스트가 좋은 평점을 남겼을 때 인센티브를 추가로 줄 수도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미리 예상하고 이에 맞는 대처를 적절하게 하는 것만이 공동호스팅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


에어비앤비 어드벤처 호스트에 도전해 보는 것도 체험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방법 중 하나다. 에어비앤비 어드벤처는 2019년 6월 13일에 론칭된 초기 서비스다. 당일에만 진행되는 에어비앤비체험과 달리 숙박, 식사, 액티비티가 모두 포함된 1박 이상의 일정을 호스팅하는 어드벤처를 통해 다양한 여행콘텐츠를 실험할 수 있다. 단, 어드벤처는 게스트 혼자서는 찾아가기 힘든 장소 또는 액티비티를 지향하기에 이 점을 유념하자. 플랫폼에 공개된 어드벤처를 검색하면, 정글탐험 등과 같은 모험관광이 주를 이룬다. 그래서인지 한국에 어드벤처를 진행하고 있는 사례가 아직은 없다. 그러나 한국에서도 모험을 할 수 있는 지역이 충분히 있고 다양한 여행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다. 앞 장에서 언급한 어드벤처 호스트의 자격조건을 갖춰 시도한다면 선점효과를 비롯한 다양한 혜택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당일체험 호스팅이 아닌 1박 이상의 호스팅이기 때문에 더 많은 수익창출 또한 기대해 볼 수 있다. 패키지투어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에어비앤비 어드벤처 호스트가 되어 블루오션을 개척해보자.


셋째, 비즈니스 확장을 위해서는 적절한 홍보가 필수다. 에어비앤비체험이 승인되는 순간, 에어비앤비는 플랫폼에 내 체험을 게시함으로써 마케팅이 시작된다. 내 체험이 게스트에게 노출되는 것이다. 또한 에어비앤비는 기존 숙박공유 플랫폼을 활용하여 내 체험을 홍보하기도 한다. 게스트가 묵는 숙박의 위치가 내 체험이 진행되는 지역 주변이라면 해당 게스트에게 체험 추천을 추천하는 식이다. 사실 체험호스팅 초기에는 에어비앤비 자체의 홍보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다. 그러나 체험 비즈니스 확장을 하려면 호스트가 결국 직접 나서서 체험을 홍보해야 한다. 먼저 게스트의 구전효과를 활용한 홍보(WOM)를 진행할 수 있다. 이는 호스트가 가장 먼저 스스로 시도해볼 수 있는 홍보방법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호스트가 간과하는 홍보방법이기도 하다. 훌륭하게 호스팅을 마무리했다면, 헤어지기 전에 게스트에게 리뷰를 부탁하는 것만으로도 내 체험을 홍보할 수 있다. 나는 체험 중에 또는 메시지를 통해 게스트에게 후기를 써줄 것을 꼭 부탁을 한다. 물론 자발적으로 후기를 써주는 경우가 있지만, 후기를 부탁하는 것만으로도 게스트가 후기를 남길 가능성을 상당히 높일 수 있다. 내 체험에 감동을 받은 일부 게스트의 경우 게스트의 나라로 돌아가 주변 지인들에게 내 체험을 추천하기도 한다. 이 점으로 보아 탄탄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진심이 담긴 호스팅이 결국 최고의 홍보전략일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내 체험을 홍보할 수 있다. 외국인 여행객을 위한 계정을 새로 만들어서 본인의 계정과 분리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지만 에어비앤비 마케팅팀이 추천하는 소셜미디어인 인스타그램을 개인적으로도 추천한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따로 만들었다면 본인 소개에 본인을 간략히 소개하고 에어비앤비 체험 링크를 달아 둔다. 다음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내 체험을 설명할 수 있는 키워드들과 함께 체험을 진행하면서 찍은 사진을 업로드한다. 예를 들면, 서울 신촌에서 진행하는 캠퍼스 투어일 경우, #Seoul #Sinchon #airbnbexperiences #campustour 등과 같은 해시태그와 함께 이와 관련된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것이다. 또한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훌륭한 홍보방법이다. 약간의 시간을 투자하여 홍보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 추가비용이 드는 마케팅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개인 웹사이트를 통해 홍보하는 방법도 있다. 개인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면, 에어비앤비 <그림 8>과 같은 예약도구를 지원한다. 개인 웹사이트 코드에 에어비앤비가 예약도구를 통해 지원하는 HTML를 복사하여 붙여 넣으면 개인 웹사이트에서도 게스트의 예약을 받을 수 있으며, 게스트의 결제 등 모든 기능을 에어비앤비가 지원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에어비앤비 예약도구를 통해 게스트를 받을 경우 수수료 20%는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결제 기능 등 모든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웹사이트 개설비용과 서버 유지비 등을 고려하면 개인적으로 웹사이트를 따로 개설하여 내 체험을 홍보하는 것을 추천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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