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자 Dec 04. 2023

오겡끼데스까

러브레터 주인공이 두 손을 모아 물어보지 않나,

잘 있었느냐고.

잘 있었다고. 난 그냥저냥 잘 있었다고. 

그러니 당신은 잘 살라고. 날 더 이상 괘념치 말고. 


그 영화를 좋아해 2017년인가? 

생전 처음이자 아마 마지막이 될 혼자만의 여행을 그곳으로 갔었다.

오타루. 뭐 그 얘기를 하려던 건 아니었는데. 

워낙 혼자 여행하는 스타일이 아님을 절절히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됐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타루는 꽤 신선하고 맛있는 횟감 같은 해외 스팟 중에 하나로 남게 되었다. 


누군가 나에게 죽지 않고 잘 살고 있었네라고 한마디 던질까 봐 

그래서 오겡끼데스까가 생각났다. 


난 이번엔 사당이 아닌 강북에서 자리를 잡고 살고 있고

대기업에서 스타트업을 거쳐 드라마틱하게 백수가 되었다. 

무슨 배짱인지 박사까지 한다고 면접도 보고 월급도 안 나오는 협회 설립이나 하고 있고(물론 공동대표 중 한 분이 하고 계시지만)..

한 달 놀고먹었더니 여느 직장인처럼 열심히 사는 게 불가능해진 수준이다. 

머리에 든 건 쥐뿔도 없으면서 불러주면 강의나 나가고 

자문위원, 심사위원.... 위원질이나 하면서 자문료, 심사료나 챙겨 받고 이러고 살고 싶은데

곧 바닥을 드러내겠지. 수준의 일천함이.

결국 배우고 움직일 수밖에 없음을 안다.


협회 이름으로 공동집필 중인 책 잘 마무리하고,

대학원 합격하면... 음... 마지막 학구열을 피구왕 홍키처럼 혼신을 다해 태워버리고

설립 중인 협회는 비록 이름과 명함밖에 없지만 천천히 일거리를 찾아보도록 하지 뭐.


이렇게 자진 생존 신고를 해본다.

여기 브런치에.

작가의 이전글 난 브런치가 이래서 싫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