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캐미 스토리텔러 Sep 05. 2023

모두가 가고 싶지 않은 곳 DMV

Department of Motor Vehicles

디즈니 애니메이션 주토피아(Zootopia)를 기억하시나요?

다양한 동물 캐릭터들이 나오는데 뭐 거의 사람들의 특징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죠. 그중에서 일처리 속도가 느리기로 유명한 나무늘보 플래시 슬로스모어(Flash Slothmore)는 DMV(Department of Motor Vehicles)에 근무 중입니다.


이미지 출처: Google


DMV에서는 차량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운전면허증 취득과 관련해서는 필기시험을 비롯하여 주행시험도 이곳에서 치러집니다. 

또한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운전 면허증이 신분증을 대신하는데 만약 운전면허증이 없을 경우에는 신분증(Identification Card)도 이곳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차와 관련되어 처리하는 많은 업무로는 자동차 등록, 자동차 등록세 납부, 장애인 차량 등록 및 매연 검사등 그 외에도 많은 부분이 있습니다.



미국의 공공기관 자체가 질이 낮은 서비스로 악명 높긴 하지만 특히 DMV는 그중에서도 최고라 할 만큼 어느 누구도 방문을 원하지 않는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긴 시간동 대기하는 건 기본이고 직원들의 갑질은 물론이거니와 서류가 하나 빠졌다고 다짜고짜 다시 해오라고 반려시키는 것도 모자라 사정을 얘기해도 모르쇠로 일관하며 자세한 설명을 해주지 않으니 방문자들이 힘들어하는 게 사실입니다.


게다가 업무를 처리하면서도 직원들끼리 수다를 떨고, 심지어 사람이 앞에서 대기를 하고 있는데도 자기네들끼리 수다를 떠느라 대기하는 사람들을 없는 사람 취급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고 하니 황당할 수밖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DMV에서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모든 업무를 할 수는 없지만 운전면허 갱신, 자동차 소유 증서 타이틀, 장애인 주차 플래카드 등의 사본을 요청하거나 복잡한 차량 등록,  자동차 운송 허가 또는 상업용 운전면허증 갱신등을 웹사이트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https://www.dmv.ca.gov/portal/


또 다른 방법의 편리한 DMV 서비스 이용으로는 캘리포니아 주 전역에 설치되어 있는 346개의 키오스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설치 장소는 DMV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고요.

방문객은 터치스크린을 이용하여 스스로가 즉시 차량 등록 갱신, 등록 카드 또는 스티커 교체, 운전자 또는 차량 기록 요청, 정지된 차량 등록의 복원 수수료 지급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등록 갱신을 위해서는 갱신 통지서, 가장 최근의 등록 카드 또는 차량 보험 프로그램 편지등이 필요합니다. 키오스크는 여러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보다 더 편리하겠죠. 

이미지 출처: Google


마지막으로 AAA(American Automobile Association)의 회원이라면 운전 면허증 갱신, 재향군인 신분 지정 신청, 주소 변경등과 같은 일부 DMV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트리플 A는 자동차 보험도 판매하고 있지만 보험과 무관하게 유료 회원 가입을 하고 미국 내 많은 지점에서 토잉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로 가입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국제운전 면허증도 회원 유무와 관계없이 이곳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답니다. 

이미지 출처: Google


오늘 방문한 DMV 역시 많은 사람들이 대기 중이었고 일처리 속도는 여전히 느렸지만 과거의 2~3시간씩 무턱대고 기다리는 불편은 많이 사라진 듯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고 예약제와 번호표 순서제를 이용하며 불편함이 많이 사라진 걸로 여겨지지만 여전히 개선되어야 할 부분도 없지 않았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금에서야 코로나에 감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