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캐미 스토리텔러 Jan 19. 2024

미국 UCSD 방문기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미국의 대학교는 사립대학교와 주립대학교(한국의 국립대)로 나누어집니다.

캘리포니아주의 연구 중심 주립대학교 University of California는 10개의 캠퍼스를 갖고 있습니다.

그중, UC San Francisco에는 학부과정이 없고 나머지 9개 캠퍼스에 학부와 대학원 과정이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Google


오늘은 UC San Diego에 방문하였습니다.

미국과 멕시코의 국경도시 샌디에고의 라호야에 위치한 캠퍼스는 1903년 세계에서 바다, 지구 및 대기 과학 연구, 교육, 공공 서비스의 가장 크고, 가장 오래된, 그리고 가장 중요한 센터 중 하나인 스크립스 해양 연구소를 모체로 세워졌습니다.



매년 4조 원 규모의 대학 운영예산과 더불어 미국 연방정부 및 국방부 그리고 여러 세계적 연구소들과 기업들 (예를 들면 퀄컴 등)의 지속적인 연구지원금에 힘입어 경제학, 컴퓨터공학, 생명공학, 생물학, 화학, 물리학, 우주항공, 해양연구, 기후연구, 등을 중심으로 상경학, 공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모든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우수한 교육을 제공하며 특히 생물, 생명공학, 해양학 관련 분야는 세계 최고를 자랑하고 있으며 노벨상 수상자도 27명을 배출한 명문 공립대학교입니다.



2024년 1월8일, 봄학기 개학을 하여 학내는 많은 학생들의 열기로 에너지가 넘쳐 보였고, 모던한 학교 건물들은 유명 건축가들의 작품으로 잘 정돈되어 있습니다.



물론 학생들의 휴식을 위한 공원과 벤치, 혹은 간단한 놀이 기구들도 적재적소에 배치되어 있는 것이 여유가 넘치는 대학 캠퍼스 다운 면모를 보이고 있었답니다.

학부생은 3만여 명, 대학원생은 9천여 명, 교직원 4만여 명에 이르는 대규모의 대학교라 할 수 있습니다.



학부과정은 영국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구성을 본떠서 만들어졌는데 각각의 대학마다 고유의 캠퍼스를 지니고, 각각의 대학마다 졸업을 위한 필수 교육과정과 상위 영어과정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UC 샌디에고 내의 7개 캠퍼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르벨 (Revelle)

존 뮤어 (John Muir)

써굿 마셜 (Thurgood Marshall)

얼 워런 (Earl Warren)

엘리너 루즈벨트 (Eleanor Roosevelt)

식스스 (Sixth)

세븐스 (Seventh)



대학의 마스코트는 포세이돈의 아들인 트라이톤인데, 대학 스포츠 경기가 개최될 경우 선수들을 응원할 때는 Go Tritons!이라고 외친다고 하네요.

멋진 해변이 근처에 많다 보니 많은 해양 스포츠를 즐기는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건물 안 벽에는 여러 가지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안내들이 빼곡히 붙어 있으며 외부 기업들과의 긴밀한 공동연구에 대해서도 자세한 설명이 더해져 있어서 학교의 미래 진향적인 방향과 비전에 대해 잘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학교 방문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곳이 바로 기념품 샵인 북스토어입니다.

이곳에도 학교를 나타내는 UCSD가 쓰여있는 많은 종류의 옷과 인형, 생활필수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입학을 희망하는 세계 각국의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지갑을 열 수 있는 상품들이 그들의 발걸음을 그냥 지나치기 어렵게 만드네요.

예전에는 글씨만 큼지막하게 디자인되어 있었는데 이제는 알록달록 귀여운 디자인들도 많이 보입니다.



오늘은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UC San Diego를 방문하였습니다.

넓은 캠퍼스와 훌륭한 프로그램으로 많은 학생들이 입학을 희망하는 곳임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기회였습니다.




https://youtu.be/nNqlevTkygM



https://www.ucsd.edu/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코넬 대학교 방문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