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캐미 스토리텔러 Mar 22. 2022

미국은 우체국으로 가면 되나요?

미국 여권 신청하기

MK와 Jr.1 & 2는 미국 시민이 되었으니 여권을 발급받기로 했다. 먼저 선서 후 받은 여권 발급 신청서를 작성했는데 신청서는 의외로 간단했다.


그래도 실수하고 싶지 않다면 구글에서 검색하면 아주 상세한 안내 사항을 찾을 수 있는데 이는 주한 미국 대사관에서 작성 방법을 pdf로 설명해 놓은 것이다.


*여권신청서 작성 방법 안내 *

https://uploads.mwp.mprod.getusinfo.com/uploads/sites/67/2022/04/DS-11-Korean.pdf

 


인터넷으로 발급 과정을 검색해 보니 여권 신청 접수를 우체국에서 하라는 안내가 있었다.

한국에서 여권을 발급받으려면 관공서인 구청 여권과로 갔던 기억이라 우체국이 업무를 대행해 주는 게 조금은 생소한 느낌이 든다. 그러나 한국은 역시 IT 강국이라 요즘은 온라인에서 여권 발급 신청을 할 수 있다는 검색 결과가 나오니 이 또한 신세계이다.


물론 세상에 공짜는 없듯이 수수료 $35을 우체국에 지불해야 하지만 집에서 가까운 곳을 이용하며 절약되는 시간과 노력을 위한 비용이라 생각하면 꽤 합리적인 금액이다.


*여권신청 안내 웹사이트*

https://travel.state.gov/content/travel/en/passports/how-apply.html


요즘은 물론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에서 본인이 가려고 하는 집에서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 날짜, 시간 등을 사전 예약하고 준비 서류를  준비하여 우체국으로 가면 된다.


*우체국 여권신청서 접수 예약 사이트*

https://www.usps.com/international/passports.htm


여기가 우체국 USPS
USPS -United  States  Postal Service
여권 발급 안내문과 우체국 개인 사서함 P.O. Box


MK는 여권 발급 신청서, 여권용 사진 2매, 시민권 증서, 신분증, 그리고 현금(개인 수표나 현금만 받음)을 준비하여 우체국에 여권을 신청하러 갔고, 예약시간을 확인한 우체국 직원이 모든 업무 처리를 하는데 소요된 시간은 불과 15분 정도였다. 물론 기다리는 사람도 없거니와 한가하고 빠르게 업무처리를 하니 편리하다.

사진 또한 현장에서 직접 찍을 수도 있다.


일단 여권 발급 신청은 간단하게 하였으나 문제는 여권 발급 예상 소요기간이 무려 3개월이다. 일단 신청은 해 뒀으니 그 과정을 온라인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기다려 봐야 확실한 걸 알겠지만 기다림은 역시 멀기만 하다.

물론 위급한 일이 발생하여 해외에 가야 한다면 2주 만에 발급을 받을 수도 있다지만 미리 예약된 비행기 티켓이 있어야 하고 추가 비용도 발생한다니 미리미리 신청하는 게 최선인가 보다.  


*급하게 여권 발급 신청할 경우*

https://travel.state.gov/content/travel/en/passports/get-fast/emergencies.html


이제 신청해 놓은 여권을 기다리며 천천히 해외여행 계획을 세우면 될 거 같다. 많은 수의 나라들이 더 이상 자가 격리도 필요하지 않고, 백신 접종이 완료되었다면  PCR 검사 역시 필요하지 않도록 규제 조치를 점점 완하하고 있으니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은 거 같다.

   



안내에는 3개월 이라더니 3주 만에 여권이 우편으로 도착.

국제적 사용하는 일반용 책 타입 여권과

자동차나 배를 이용해 국경을 통과할 때 (ex. 캐나다, 멕시코) 사용하는 카드 타입 여권.

여권 안쪽 개인 정보가 있는 부분이 플라스틱 재질


* 두 종류의 여권 형태에 대한 안내 *

https://travel.state.gov/content/dam/passports/content-page-resources/Adult%20Passport%20Card%20Rack-Korean.pdf


#미국여권#우체국에서신청#우체국여권#수표보내기#북여권#카드여권#주한미국대사관#

매거진의 이전글 식물 테라피로 코로나 블루 극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