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niciel Mar 14. 2021

04. 돌아오다

선택과 포기

불행하게도 나는 또다시 현실적인 이유로 원하는 무언가를 포기해야만 하는 순간을 맞닥 뜨렸다. 물론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다. 나의 현실과 원하는 것 사이에서 저울질을 하며 타협을 한 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의 과정에서 끊임없이 선택과 포기를 반복해나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 과정은 여전히 괴롭고 때로는 좌절스럽다.


프랑스에서의 삶이 단 한 번도 쉬웠던 적은 없다. 하지만 나조차도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로 해외에 사는 것에 대하여 강한 열망을 가지고 있던 나에게 그 의지를 꺾는 것은 무척이나 괴로운 일이었다. 


타지에서 이방인으로 사는 어려움을 이겨 내면서도 계속 그곳에 남아 내 나름대로 자리를 잡아 보고 싶었다. 혼자서 유학을 하던 시간은 외로웠지만 한편으로 가장 자유롭고 행복했던 시간들이었다. 결국 한국에 돌아올 수밖에 없었지만 마음 속 한 구석에는 강한 미련이 남았다.


사람은 자신의 삶을 원하는 대로 통제하지 못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면 무기력 해진다. 나의 경우는 이런 경향이 보통보다 강한 편인 것 같다. 내 삶의 원동력은 열정이다. 언제나 무언가를 하고자 하는 강한 마음으로, 그 힘으로 열심히 하루하루를 살아낸다. 그래서 반대로 그 에너지가 사라지면 한없이 무기력 해지고 평범한 일상을 살아내고 감당해내기조차 힘겨워진다.


그런 내가 원하던 것을 포기하게 되니 답답하고 막연하기만 했다. 그리고 그 막연함은 어느 순간 불안함으로 모습을 바꾸어 나타났다. 나는 방황하는 하나의 불안한 영혼이었다. 갈 곳을 정하지 못하고 떠돌기만 하는. 

매거진의 이전글 03. 멈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