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일공공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주 oozoo Aug 09. 2020

나는 사랑하려고 사는 사람

자기 발견의 순간

지난 봄, 서점에 갔다가 이런 노트를 발견했다. 나도 일을 참 좋아하는 사람이지만 '사랑하려고 - 일을 한다'는 문장이 잘 와 닿지는 않았다. 무슨 뜻으로 만든 노트일지 한참 생각해보다가 나의 자기 발견 문장이 덧대어졌다.


나는 '사랑하려고 - 산다'에 가까운 사람이다. 멍상을 하면 할수록 더 확실하게 느껴진다. 그리고 더 정확하게 말할 수 있게 되었다.

사랑한다는 것은 가족이나 애인, 친구와 나누는 좁은 의미의 사랑뿐만 아니라 다음의 감정들도 포함되는 것 같다: 좋아하는, 다정한, 관심을 기울이는, 마음을 주고받는, 푹 빠져있는, 재미있는, 기대되는, 만족스러운.
그래서 대화다운 대화를 해야 힘이 나고, 친구 00과 만나면 마음이 참 편안하고, 무용이 너무 재미있고, 멍상을 해서 만족스럽고, 미식 경험이 좋다는, 나의 말이 결국은 사랑을 이야기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순간들이 내 일상을 가득 채웠을 때 무척 즐겁고 행복하다.


'사랑하려고 일한다'니 무슨 뜻일까 ⓒ 우주 OOZOO


요즘 멍상 덕분에 매일 마음을 트래킹 한다. 하루 동안 어떤 것들이 내 감정과 몸에 영향을 주었는지 다양한 항목으로 살펴본다. 기본으로 제공된 항목 외에 날씨, 운동/무용, 대화다운 대화, 오후 네 시의 간식, 고마운 사람의 이름을 쓴다.

'고마운 사람의 이름'은 어떤 사람이 오늘의 나를 살려주었을 때 - 말, 다정함, 눈빛, 온기, 관심 같은 것들 - 적는다. '세상의 단 한 사람만이라도 마음을 봐주면 사람은 살 수 있다'는 말에 너무 공감하기 때문에, 감사함을 오래 간직하기 위해 쓴다.


결국 사랑의 순간을 잊지 않기 위해서다. 속상하고, 자주 화가 나고, 짜증이 나더라도 사랑으로, 감사로 돌아올 수 있도록.
휴식 박사과정 모임을 마치고도 느꼈지만, 내가 행복해지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알고, 모으고, 그 순간에 들어섰음을 알아차리는 것이 삶을 잘 살아내는 데 중요한 것 같다. 특별한 단 하루, 혹은 특별한 어떤 감정도 좋지만 특별하지 않은 매일매일에도 사랑의 순간이 있으면 좋으니까.


나는 열심히 재미있게 사는 것이 삶의 목표인 사람이니까, 내가 사랑하는 것들을 사람들을 힘껏 사랑하며 살아보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FJALL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