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태성 Apr 01. 2021

회사 유튜브 채널이 망할 수 밖에 없는 이유

혹시... 망할 전조가 보여서 이 글을 클릭하셨나요?

우선 제목을 유심히 보길 권한다. 영상 콘텐츠가 망하는 이유가 아닌, 회사 유튜브 채널이 망하는 이유다. 영상은 대행사만 제대로 선정한다면, 좋은 퀄리티의 영상과 원하는 마케팅 효과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영상 단 한 편을 성공시키는 방법은 이미 많은 전문가들이 알고 있다. 하지만 채널을 어떻게 성공시키는 지는 잘 모른다. 분명 내용도 좋고 멋지기까지 한 우리 기업 영상은 왜 유튜브 홈에 노출조차 되지 않는지 머리 싸매셨으거다. 영상이 어찌저찌 조회수를 얻어도 구독으로 이어지지 않아 결국 채널의 성장은 더뎌지니, 속이 터지기도 할 거다.


우선 회사 유튜브 채널의 개설 목적부터 살펴보자. 다른 회사들 다 하니까! 시작한거라면 살짝 안타깝지만, 대개 유튜브 채널의 목적은 뚜렷하다. TV는 영상 태우는데 수천, 수억의 돈이 드는데다가, 그 시간 그 자리에서 TV를 보고 있는 시청자만 광고에 노출된다. 반대로 유튜브는 무료로 영상을 올릴 수 있고, 전세계 모두가 접근할 수 있다. 동영상을 올리는데 가장 가성비가 넘치는 플랫폼인 것이다. 물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여러 SNS 채널도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지만, 동영상 광고에 최적화된 플랫폼이 유튜브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문제는 여기서 시작한다. 동영상 광고 올렸을 때.

우리가 말하는 전통적인 광고는 짧고 굵게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보통 광고는 아무리 매력있더라도 계속, 다시 찾아오는 시청목적을 지니게 제작되지는 않으며, 꾸준히 주기적으로 제작하기도 힘들다.

동영상 한 개 올린 채널 중 성공한 유튜브 채널이 없듯, 광고만 올리는 회사 유튜브 채널은 성공하기 어렵다.여기서 근본적인 의문이 들 것이다. 어쨌든 채널에 구독자가 많아야 광고를 올려도 효과가 더 좋을텐데, 구독자 확보는 어떻게 하나요? 그래서 준비했다. 기초적인 순서도다.


우선 가장 좌측의 파란색 결말에 도달하신 분부터.

축하드린다. 채널 관리에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된다. 앞서 말했듯 기업 채널에 광고"만" 올릴 것이라면, 채널의 성장을 기대하긴 어렵다. 유튜브에서 가장 기본적인 채널 아트와 정보만 정리하고 구글 애드의 말을 열심히 들으며 인스트림 혹은 디스커버리 광고를 실행하면 된다. 유튜브 채널은 자연스럽게 회사 광고 아카이브로 변할 것이고, 이 유튜브 채널의 충성스러운 구독자층을 기대하긴 어렵다. 


'다른 기획이 필요하다'의 빨간색 결말에 도달하셨다면

<레드불이 알려주는 기업 유튜브 성공 비법>을 읽고 새로운 기획을 짜보기를 추천한다.

https://brunch.co.kr/@mmmcfly/6 



'아직 한 발 더 남았다'의 노란색 결말에 도달하셨다면

<유튜브 조회수를 위해 놓치면 안 될 알고리즘의 비밀>을 읽어보시길 권한다.

콘텐츠를 올릴 계획이 있으시다면 그 계획 전반적으로 재고해볼 수 있을거고

인게이지먼트도 좋고 주기적으로 올린 콘텐츠인데도 뭔가 부족했다면, 그 부분을 채울 수 있을 거다.

https://brunch.co.kr/@mmmcfly/3


그리고 다음 화에, 아직 한 발 더 남은 분들을 위한 구체적인 솔루션 예시를 제공할 예정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