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넘어 문학-예술로 확장, 클래식-문학-발레 등 新한류 열풍
‘新한류’의 현재
* 新한류란?
-분야 : 한식, 게임, 애니메이션, 한국전통문화, 문학, 발레, 클래식 등-한류의 ‘재점화’라는 관점에서 새로운 한류의 의미로 ‘신한류’라는 용어가 사용됨 (변미영, 2011)
* 新한류의 특징
-대중문화에서 탈피 / ‘보기'에서 ‘즐기기'로 / 콘텐츠 생산의 ‘글로벌 스탠더드'화 / ‘한류 메신저'의 기여 / 유(流)가 아닌 한국문화로 정착
-대표적인 한류드라마인 <태양의 후예>의 경우 사전제작과 국내외 동시방영등 한류 콘텐츠 유통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중국 동영상 플랫폼인 아이치이 동시방영 등)
* 한류와 新한류의 차이점
-한류의 지역적 확산 : 신한류는 중국, 일본, 대만 등 아시아를 포함한 미국, 유럽 등 전세계적인 확산
-한류콘텐츠의 다양화 : 드라마, 영화, 스타중심에서 K-pop, 뮤지컬, 게임 등 다양화
-한류 소비층 확대 : 10~20대 여성 중심에서 전 연령층 및남성으로 확대
* 新한류의 중심콘텐츠 K-pop
-아시아, 북미, 남미, 유럽권으로 확대되기 시작하면서 아이돌을 중심으로한 K-pop의 인기가 이어짐
-최근의 신한류는 중국, 일본, 태국, 홍콩 등 아시아지역을 넘어 미주와 유럽까지 확대
-유럽 내 한국음악 수출액은 2009년 대비 약 15배 증가한 463만 달러로 가장 활발한 소비를 보임(한국관광공사, 2014)
-2012년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세계적인 흥행돌풍을 일으키며 유투브 등 SNS를 통한 한류콘텐츠 소비가 활발해짐
* 新한류의 음악분야 성과(2016년 기준)
-발레 : 발레리노 김기민 한국 남자무용수 최초로무용계의 아카데미상인 ‘브누아 드 라 당스‘ 최고 남성무용수상
-클래식 : 피아니스트 조성진 쇼팽 콩쿠르 우승 (2015년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쿨 한국인 최초 우승)
新한류’의 한계 및 의견
- 한류드라마와 K-pop에 치중되어 있는 한류콘텐츠에 대해 관련 연구는 취약한 상태 (임학순/채경진, 2014)
- 신한류 분석을 위한 다양한 한류콘텐츠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한 시점
- 최근 확대되고 있는 유럽, 미주지역의 소비자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에 대한구체적인 분석
- 개별 콘텐츠에 대한 심층분석을 통해한류의 체계적인 확산에 대한 고민이 필요함
- 여전히 연예인, 드라마 등의 스타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한류의 한계를타파할 여러 분야의 개발이 필요함
[Reference]
문학-발레-클래식 ‘新한류’ 바람 (동아일보, 2016-05-19, 문화면)
한류콘텐츠 경험이 국가 이미지, 한류콘텐츠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2016-12, 김도희 외 1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