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Jan 22. 2019

일본, 건강 & 운동 카테고리 앱 이용률 2배 성장!

by App Ape Lab

 


#조사의 배경과 목적


최근 스마트폰 보급률의 확대와 함께, 스마트폰 앱 사용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앱 시장에서 기업의 비즈니스적 니즈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일본의 「풀러 주식회사」 (모바일 앱 시장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 Ape) 제공)와 「주식회사 덴쓰 디지털」(기업 대상 앱 모바일 마케팅 서비스 제공)은, 최근 스마트폰 이용자의 건강에 대한 의식도가 높아짐에 따라 일본의 모바일 앱 시장에서 큰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건강 & 운동 앱 시장에 주목, 약 3만 명을 대상으로 한 이용실태 모니터 조사를 공동으로 실시하였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풀러와 덴쓰 디지털이 공동으로 발표한 「건강 & 운동 앱 시장 조사 리포트」 의 자료 일부를 발췌 및 편집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일본, 건강 & 운동 앱 이용률이 2년간 2배로 성장


일본의 운동 앱 이용률은 최근 2년간 5%에서 10%까지 약 2배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용자 1명 당 운동 앱 이용 갯수는 1.1개로, 앱 이용 갯수에서의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일본의 스마트폰 사용자 전체 중 33%가 건강 & 운동 앱을 이용



운동 앱은 휴면 사용자를 포함하면 일본 내 전체 스마트폰 사용자 중 33%가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활성 사용자들의 성별・연령대 비율을 살펴보니, 가장 많은 비율의 연령대는 30・40대로 나타났으며 전체 남성 49%, 여성 51%로 구성되어 5:5에 가까운 비율을 보였습니다. 





#일본의 30~40대 사용자는 트레이닝 계열 앱, 50대는 로그 계열 앱 이용


건강 & 운동 앱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일본의 30~40대 사용자는 ‘Garmin Connect™’,’FiNC’ 등 트레이닝 계열의 앱 이용률이 높았으며, 50대는 ‘가라다 메이트(からだメイト)’ 등 로그(운동 정보 기록) 계열 앱의 이용률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본의 건강 & 운동 앱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뉴스 앱은 ‘Yahoo! JAPAN’


일본의 건강 & 운동 앱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뉴스 카테고리의 앱은 ‘Yahoo! JAPAN’이 35%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어서 ‘스마트 뉴스(スマートニュース)’가 18.8%, ‘Flipboard Briefing’이 18.4%로 뒤를 따랐습니다. 





#일본의 건강 & 운동 앱 사용자 3명 중 1명은 ‘맥도날드(マクドナルド)’앱을 이용


일본의 건강 & 운동 앱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식음료 카테고리의 앱은 ‘맥도날드’가 35.6%로 1위에 올랐으며, ‘쿡 패드(クックパッド)’가 15.2%로 2위, ‘DELISH KITCHEN’이 8.4%로 3위를 기록했습니다.  






#전체 리포트(일본어판)은 이곳에서


본 콘텐츠는 전체 조사 결과가 담긴 리포트의 일부를 발췌하였지만, 아래의 링크에서 완전판 리포트(일본어)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리포트는 본문의 내용에 더하여, 건강・운동 카테고리 앱 시장 전체의 동향과 주요 성별・연령대별 비율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풀러와 덴쓰 디지털은 앞으로도 공동 조사를 통해 스마트폰 앱의 빅데이터를 이용한 분야별 시장 리포트를 정기적으로 발행할 예정입니다.


본 콘텐츠에 공동 조사로 참여한 덴쓰 디지털은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영역에 걸쳐 컨설팅, 개발·구현, 운용·실행 지원 기능을 통해, 통합적인 최첨단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재능과 전문성·개성을 가진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덴쓰를 시작으로 하는 덴쓰 그룹과의 원활한 제휴를 통해 고객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견인합니다.



(문의 : ti@dentsudigital.co.jp)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마켓 데이터를 9만 9천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신규 플랜을 선보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appapesupport@fuller-inc.com)

매거진의 이전글 네이버 최저가의 비밀을 알고, 나도 최저가를 노려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