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Feb 07. 2019

인물,배경,사물 등을 선택해 나만의 스톡이미지 만들기

스톡이미지만큼 다양하게 활용되는 디지털 리소스가 있을까 싶습니다. 비상업적 활용이라는 전제하에 저 역시 크롬 북마크 내 ‘스톡 이미지’ 폴더를 생성, 작업 시 어려곳을 확인하고 있죠.


처음에는 단순히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 스톡이미지를 찾았는데 최근에는 여러 스톡이미지 제공 서비스의 검색 API를 활용해 결과를 제공해주는 서비스도 있고, 컬러에 따라, 특정 카테고리에 최적화된 이미지를 제공해주는 곳도 생겨났습니다.


그만큼 스톡이미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서 간략하게 언급된 스톡이미지 서비스들은 한계도 분명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B2B를 대상으로 하는 게티, 셔터스톡 등의 서비스에비해 등록된 이미지가 부족하다는 점, 그로 인해 원하는 이미지를 한 번에 찾기 어렵다는 점이죠. 그래서 오늘은 이런 한계를 조금이나마 보완해줄 수 있는 서비스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다시 한 번, ‘Icon8’이 등장하네요.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음원 라이브러리 서비스 ‘FUGUE’, 무료 일러스트레이션을 제공해주는 서비스 ‘Ouch’등을 보신 분들이라면 ‘Icon8’이 어떤 곳인지 잘 알고 있으실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에 사용 가능한 아이콘을 제공하는 곳으로 현재는 음악, 디자인 스포트웨어, 일러스트레이션 등으로 자신들만의 ‘디지털 리소스’를 빠르게 늘려가고 있는 곳이죠. 얼마전 이들이 또 하나의 매력적인 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바로 원하는 인물, 사물, 배경을 선택해 원하는 스톡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인물, 사물, 배경 그리고 텍스트를 마음대로 선택, 입력할 수 있어요!




각각의 아이콘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상세 리스트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 원하는 이미지로의 구성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인물 선택하기! 

저는 먼저 쇼핑백을 들고 있는 사람을 선택했습니다. 




선택 된 대상은 위와 같이 위치, 사이즈 등 세부 조절이 가능합니다. 삭제아이콘도 보이네요. 






두 번째, 사물 선택하기! 

이제 인물과 어울리는 사물을 선택해 볼 차례입니다. 저는 쇼핑백을 들고 있는 여성과 이 여성이 타게 될(?) 차량을 선택했습니다.  





세 번째, 배경 선택하기  


이제 가장 중요한 ‘배경’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저는 인물 – 사물 – 배경순으로 조합을 했지만 사실 이 중 어느 것을 먼저 시작하더라도 문제는 없습니다. 저는 건물을 배경으로 하여, 건물에서 막 나오는 여성이 차에 타는 순간을 스톡이미지로 만들어봤는데요!  




완성된 이미지 내려받기 



이렇게 완성된 결과물은 PSD와 PNG 포맷으로 바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초기라 그런지 로그인을 필요로 하거나 해상도에 따른 비용 지불 단계가 없어 모든 옵션에 따라 자유롭게 내려받을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사실 ‘쇼핑(Shopping)’이란 키워드는 스톡이미지를 많이 찾을 수 있는 대표적인 키워드 중 하나입니다. 


‘Unsplash’에서만 2,000여개의 이미지 검색 결과를 찾을 수 있을만큼 말이죠. 또한 연출된, 하나의 완성된 이미지로 제공을 해주기에 완성도 또한 높습니다. 이는 기존 스톡이미지 서비스들이 지닌 장점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특정 상황’, ‘구체적인 시점’을 찾아보기란 그리 쉬운일이 아닙니다. ‘‘PHOTO CREATOR‘이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도 바로 이 지점을 파고 들었기 때문이고요. 완성도가 아주 높진 않지만, 원하는 상황을 직접 설정하고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은 타 스톡이미지 서비스에선 만나볼 수 없는 기능입니다.


뿐만아니라 ‘Icon8’에서는 스타일에 따른 무료 일러스트레이션,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음원 라이브러리도 함께 제공해주기에 프로젝트나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디지털 리소스들을 한 곳에서 찾아보고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원하는 스톡이미지를 단순 검색으로 찾기 어려웠던 분들이라면! 오늘 소개드린 ‘PHOTO CREATOR‘을 활용, 빠르게 구성, 내려받아 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자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 



한성규님의  ‘지금 써보러 갑니다‘에 게재된 글을 모비인사이드가 한번 더 소개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