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 처음이시라고요? 그렇다면 관련 교육이나 세미나 참석과 함께 마케팅 도구를 선택하고 배우는 단계를 거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마케팅 도구들은 수준 높은 마케팅 노하우를 담고 있으며, 마케터로 하여금 고객 분석과 자사 제품의 노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게다가 비용이 무료라면 더욱 좋겠죠! 여기에 성공한 마케터들이 주로 사용하는 구글 무료 마케팅 툴 8가지를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이미 구글에서 디지털 마케팅을 하고 계시다면, 자사 사이트의 신규 방문자는 얼마나 되는지, 재방문율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구글 애널리틱스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방문자 수와 방문자율뿐만 아니라 유입경로부터 방대한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줍니다. 여러 가지 설정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데요, 자세한 사용법은 다음 블로그 포스트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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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알아야 할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서치 콘솔 사용법
구글 서치 콘솔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구글에서 우리의 웹사이트가 어떻게 노출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할 수 있는 좋은 도구입니다. 구글 검색 결과 상태도 확인할 수 있고,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결하여 트래픽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보안을 위해 백링크 설정과, 스팸 백링크는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서치 콘솔에 대한 자세한 점은 다음 블로그 포스팅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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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번 업데이트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하루 온종일 웹사이트를 직접 들어가 보기에는 한계가 있었을 겁니다. 대신 구글 알리미를 사용해보세요! 구글 알리미는 내가 원하는 키워드가 포함되어있는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려줍니다.
구글 알리미 설정 화면에서 알림 주기를 주간, 일간, 실시간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도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키워드 설정을 통해 브랜드 상품에 대한 모니터링 정보, 산업 트렌드 관련 뉴스, 또는 경쟁사의 활동에 대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 구글에서 광고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 등록하는 것인데요,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 웹사이트나 회사 정보를 등록하면,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 등장하게 되고, 또 주소를 통해 구글 지도에도 표시됩니다. 또한 사용자들은 구글에서 검색 가능한 웹사이트와 위치를 보고 이 웹사이트가 또는 이 회사가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 등록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 홈페이지로 가서 시작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모든 비즈니스 정보를 입력하고, 전화번호 또는 우편으로 인증을 받습니다. 인증 우편은 1-2주 이내에 전송되고, 30일 이내에 인증코드 입력을 하면 비즈니스 등록이 완료됩니다.
구글 포스트는 네이버 포스트처럼 구글 사이트에 바로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구글 포스트에 직접 업로드하면,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의 랭킹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 포스트는 앞서 다뤄보았던 구글 마이 비즈니스와 호환됩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게시 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이벤트’ 설정을 통해서 이벤트 시작 및 종료 시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URL을 포함한 버튼을 삽입하여 트래픽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는 태그 추적 및 수정을 개발자의 도움없이 쉽게 할 수 있게 하는 도구입니다.
웹사이트에 설정된 태그를 설정 또는 수정하기 위해 번거롭게 일일이 모든 HTML 인증 절차를 거쳐서 태그 설정 및 수정을 하고 있진 않으셨나요? 이것은 구글 태그 관리자를 통해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계정을 만들면 코드를 바로 생성하여주기 때문에 코드를 복사하여 필요한 곳에 붙여 넣기만 하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호환하여 설정된 태그가 애널리틱스 화면에도 등장합니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아래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 마케터의 필수 툴, 구글 태그 관리자 알아보기
선택하려는 키워드가 경쟁력이 있는지, 이 키워드를 통해 실제 회사 제품 구매로는 얼마나 이어질지 궁금하시다면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이용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 산하의 도구로, 키워드 이전 통계 및 트래픽 예측 결과를 제공합니다. 검색광고 마케팅(PPC, Pay-Per-Click)이나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도움이 되는 키워드 리서치 결과 즉, 각 키워드에 대한 클릭 수, 노출 수, 클릭률(CTR, Click Through Rate), 전환 수, 총 전환 가치 등을 알려줍니다.
이와 비슷한 키워드 리서치 툴로 ‘트윈워드 아이디어즈(Twinword Ideas)’가 있습니다.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는 전 세계 200여 지역 기준 43개 언어로 키워드 리서치 결과를 제공하며, 기존 키워드 리서치 결과에 추가로 사용자 의도나 경쟁지수 등의 정보와 필터 기능이 있습니다.
트윈워드 아이디어즈에 관련해서는 아래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 SEO 키워드 리서치 툴 –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구글 트렌드는 구글 서치를 통한 검색 결과를 분석하는 웹사이트로, 다양한 지역의 결과를 도출합니다. 또 시간에 따라 서치 볼륨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그래프를 통해 보여줍니다.
혹시 시즌 캠페인이나, 제품명에 특정 키워드를 삽입했는데 그 키워드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곤란했던 적이 있으신가요? 구글 트렌드 분석을 통해 부정적인 키워드는 배제하고, 가장 서치 볼륨이 높으면서 긍정적인 키워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엔진 최적화에서는 트렌드 분석을 통해 나온 키워드 트래픽을 통해서 웹사이트로 유입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구글에서 제공하고 있는 무료 마케팅 툴 8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바로 적용해보세요!
트윈워드 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