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May 09. 2016

일본인이 잠자기 전 애용하는 앱 총정리

by App Ape


모바일 앱 분석 서비스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원본 기사는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본 기사 확인하기)

사람들은 일상 속에서 다양한 앱을 사용하며 생활합니다. 잠들기 직전 스마트폰을 보며 하루를 정리하곤 하죠. 일본 사람들은 잠들기 전에 어떤 앱을 사용할까요?


오늘은 '야간 실행률'이라는 단어를 정의하며, 일본인이 잠들기 전 실행하는 비율이 높은 앱을 순위 별로 정리했습니다.


* 잠들기 전에 이용하는 앱 : 이용자가 당일 마지막으로 앱을 사용하기 5분 전부터 마지막으로 앱을 사용한 시간까지 실행한 앱

* 야간 실행률 : 해당 앱의 밤 사이 실행 횟수 ÷ 해당 앱의 하루 동안의 실행 횟수라 정의함 (자정이 지나서 자는 사람도 있으므로, 하루의 끝은 오전 2시로 설정)

* 전체 이용자의 실행 수에서, 하루에 1000회 이상 실행된 앱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다.

* 데이터 출처 : APP APE 1월 조사(일본 내 약 3만대의 ANDROID 단말기를 분석) / 액티브 수는 APP APE 추정치


남녀 모두 알람 앱이 절반 이상을 차지


순위의 대부분은 알람 앱이 차지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숙면 알람'은 남성 1위, 여성 5위로 상위권에 들었습니다. '숙면 알람'은 수면의 질을 기록하거나 깊은 수면을 판단하여 적절한 시간에 알람을 울려주는 앱으로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 잠들기 전 이를 실행하는 이용자가 많았습니다.


이어서 '상쾌한 자명종'은 남성에서 2위, 여성에서 9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여성 이용자들은 '상쾌한 자명종2'(6위)도 다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상쾌한 자명종'은 가속도 센서와 마이크 등을 활용하여 잠이 얕아진 타이밍을 판단하여 알람을 울려주는 앱입니다. 이번 순위의 상위권에 위치한 앱들은 일반적인 알람 앱이라기 보다 양질의 수면을 돕는 기능들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늘어나는 지진 그리고 방재 속보


'방재 속보' 앱도 나란히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놀라운 모습이었습니다. 알람 앱과 비슷한 수준의 심야 실행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독 심야 시간대의 지진이 많았던 영향일까요?


일본 기상청 지진 데이터 베이스에 의하면 1월 한달 간 22:00~2:00 사이에 진도 3 이상의 지진 발생 횟수는 6회로 잠든 이후 지진에 일어나 앱을 실행한 사람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4월에는 지진에 대한 불안감이 엄습해오면서 1월에 비해 설치 사용자 수가 30% 이상 증가했고, 사용자의 80% 이상이 앱을 실행하는 등 사용이 더욱 빈번해 진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App App에서 제공하는 DAU, HAU 추이를 확인하면 지진이 일어난 날짜와 시간까지 반추해 볼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잠들기 전엔 역시 음악이나 동영상


알람 앱 외에는 남성 부문 9위에 'YouTube', 여성 부문 3위에 'Media players for WALKMAN™'이 위치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기 전에 동영상을 보거나 음악을 듣는 사람이 많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남성 부문 6위에 위치한 'ES 파일 익스플로러'라는 앱도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로 잠자기 전 동영상과 음악이 주는 매력은 역시나 뿌리치기 힘든 것 같습니다.


캐릭터 육성 게임


게임 카테고리에서는 유일하게 '모구몬'이라는 앱이 남성 부문에서 8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앱은 '모구몬'이란 캐릭터에게 음식을 먹여 성장시키는 육성 게임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살펴보고 밥도 줄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잠들기 전에 캐릭터를 보살피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남성 부분 7위에 '핀 포인트 일기예보'도 눈에 띕니다. 잠들기 전 다음 날의 날씨를 확인하는 쪽은 예상 밖으로 여성보다 남성이 더 많았습니다.


이번 조사결과로 남성은 육성 게임을 하거나, YouTube 시청, 일기예보를 확인하는 등 잠들기 전에 다양한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비해 여성 부문의 상위권은 대부분 알람 앱이 위치했습니다. 여성은 잠들기 전에는 알람만 설정한 후 바로 잠드는 사람이 많은 듯합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액티브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다음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service@appa.p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