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Jul 11. 2016

'중국 모바일 게임, 영어가 표기되면 안된다?' 외

모바일 마케팅 컴퍼니 모비데이즈에서 중국 사업을 총괄하는 유재령 매니저가 지난 한 주간 중국에서 이슈가 됐던 기사를 정리, 소개합니다.

이미지: shutterstock

씨트립(C-Trip:携程), 동방항공 지분 3.22%취득


중국 유명 여행사인 씨트립(C-Trip:携程)이 30억 위안을 투자하여 중국 동방항공 주식 3.22%를 취득했습니다. 동방항공 측은 지난 4월 씨트립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다고 밝힌 바 있는데요. 향후 양사는 업무, 주식, 자본시장 등 다방면에서 협력을 확대하여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기사: 东航公告显示携程认购其30亿元股份 占股3.22%(Techweb)


차이나모바일, 중국 모바일 단말 빅데이터 조사결과 발표


차이나모바일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중국 모바일 단말 시장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2016년 1월부터 5월까지 브랜드 별로는 Vivo와 애플, 화웨이의 브랜드를 사용하는 차이나모바일 신규 가입자가 가장 많았고 각각의 비율은 13.9% 13.8%와 13.7%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국적으로 가장 많이 팔린 기종은 OPPO R9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무려 13개 성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브랜드별 유저 충성도로는 애플이 45%로 33%를 기록한 2위 Vivo를 크게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관련 기사: 中国移动:中国移动终端大数据(chinacloud)


알리바바, 제3자 앱마켓 완또우지아(豌豆荚) 인수, 중국 앱마켓 대형사 위주로 재편되나


독립 제3자 앱 마켓의 시대가 저물고 상위 업체가 그 시장을 독식하는 구조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마켓 완또우지아는 2014년 10억달러의 가치를 평가 받았으나, 이후 360, 바이두, 텐센트 등이 시장에 뛰어들면서 그 입지가 좁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알리바바는 이미 'PP助手'와 'UC浏览器' 등을 인수했으나, 시장에서 그 점유율은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이번 인수를 통해 알리바바는 부족했던 부분에서의 역량을 강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기사: 委身阿里 豌豆荚就真的有希望了吗?(Tec.163)


중국 모바일 게임에 영어가 포함되면 안 된다? 새로운 규제 시행, 시장혼란 가중


중국이 모바일 게임 등록에 관해 새로운 규정이 시행됩니다. 7월 1일 이후 앱마켓에 업로드되는 모든 게임은 업로드 전에 국가의 심의를 거쳐야 하고, 이미 업로드 된 게임들도 오는 10월 1일 이전에 관련 기관에 새로이 수속 신청을 해야 합니다. 또한 게임 내에서 영어 사용을 자제하도록 하는 ‘의견’을 첨부했는데요. 사실상 정부의 의견을 무시 할 수 있는 간 큰 기업은 없다는 점에서 이는 또 하나의 규제가 되는 셈입니다. 이번 조치가 지나치게 가혹하며, 현실을 무시한 조치라는 성토가 대부분인 상황인데요. 향후 중국 정부가 어떻게 움직일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관련 기사:

中国手游中不准出现英文字母(Youxichaguan

 广电总局回应热议话题:手游审批不收取任何费用 不建议用英文(techweb)


택배에도 광고를? 새로운 광고 시장의 탄생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택배 시장 중 하나입니다. 2015년 배송량은 이미 200억건을 돌파했습니다. 이런 상황 하에서 택배에 광고전단을 부착하여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이 속속 출현하고 있습니다. 보통 전단지 1개당 1위안, 최소 5만위안부터 광고를 할 수 있는데요, 중국 현행법으로는 이를 금지할 수 있는 규제가 존재하지 않아 향후 해당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기사: 快递行业要做的这个新生意 你能接受吗?(tech.163)


중국 공상국, 유료검색광고와 자연 검색결과에 관한 규제 시행


중국 공상국이 <인테넷광고관리잠행방법>을 7월4일 발포하여 2016년 9월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갑니다. 작년 9월 1일부터 시행된 개정 광고법에 근거한 해당 방법은 21개 조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료 검색광고와 자연검색결과를 명확히 구분함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DSP, ADX, SSP 등 프로그래매틱 광고에 대해 정의하고 각각의 책임을 명시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법안으로 인해 광고주들은 상업광고임을 명시하는 조건하에서 DSP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타게팅 광고를 진행 할 수 있게 됩니다.


관련 기사: 工商总局:付费搜索广告应与自然搜索结果区分(tech.163)


 


 

작가의 이전글 '동남아 모바일 페이 삼파전, 승자는 누구?' 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