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Jul 21. 2016

스타벅스의 페르소나...쇼핑을 좋아하는 2030 여성

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by App Ape(앱에이프)


본 시리즈로 연재되는 기사로 음식, 금융, 교통 등 3개 카테고리에 속한 앱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정량적인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서비스의 현재 상태를 분석하고, 향후 추이를 예측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최근 주목받는 IT 트렌드인 O2O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 O2O란?
O2O는 ONELINE TO OFFLINE의 약어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이어준다는 의미입니다. 오프라인에 존재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온라인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접근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뜻합니다. 대표적으로 카카오택시, 배달의민족 등이 있습니다.


O2O 구글 검색 동향,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를 보면 O2O 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2009년을 기점으로 꾸준하게 이어져왔습니다. 현재 소비자는 그 어느 때보다 온라인에 가까워졌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배달의민족, 카카오택시, 직방에서부터 스타벅스 앱까지 기존 시장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가 끊임없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음식 시장은 O2O 서비스를 확대, 견인한 대표적인 분야로 지금도 다양한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원격 주문, 배달, 맛집 추천 등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서비스에서부터 농산물 구매와 케이터링 서비스까지 아주 다양합니다. 그 중 대표 서비스를 선정하여 App Ape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했습니다.


스타벅스와 사이렌오더


스타벅스에서는 사이렌오더라는 O2O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즐겨 마시는 음료를 등록해놓고, 매장 기준 500m 반경에서 앱을 통해 주문할 수 있습니다. 대기시간 없이 음료를 받을 수 있는 편리함 때문에 강남, 홍대 등 번화가에 위치한 스타벅스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의 남여 연령대 비율


스타벅스의 주 고객 층은 20, 30대 여성입니다. 보통 젊은 여성들이 카페를 애용하기 때문에 모바일에서도 위와 같은 고객 패턴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스타벅스의 신규 설치 수와 실행 횟수


다음으로 앱 마케팅의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신규 설치 수와 사용자들의 충성도를 분석할 수 있는 실행 횟수 등을 확인했습니다.


5월 데이터를 기준으로 평균 실행 횟수와 신규 설치 수 추이는 매우 긍정적입니다. 신규 설치 수는 꾸준하게 증가 하고 있으며, 평균 실행 횟수 역시 특정 값 이하로 내려가지 않는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스타벅스는 순조롭게 순항 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간은?


스타벅스 고객들이 해당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간대는 언제일까요?

점심 시간과 저녁 시간을 전후로 하여 활성화율이 최대치를 기록했고, 각종 회의나 만남이 많은 시간대인 12시~6시 사이가 가장 활성화 됐습니다.

주말과 주중의 활성화율을 비교하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점심 약속 전, 카페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많은 까닭일까요. 토요일의 경우 다른 요일에 비해 오전10시 전후의 사용량 차이가 눈에 띕니다. 13-14시 활성화율은 평균치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아울러 21시에 저녁 식사를 마친 후 간단한 음료를 즐기는 고객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토요일 시간대별 활성화율을 살펴보았다.

모바일 데이터를 보면 앱 서비스 뿐아니라, 오프라인에서 일어나는 패턴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커피 전문점이 운영 방안이나 이벤트를 계획한다면 위의 요일 별, 시간대별 데이터를 참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타벅스 고객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스타벅스 고객들이 동시에 소지하고 있는 앱을 보면 상호 연관성이 있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어떤 것들을 함께 선호하는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의외로 서로 다른 커피브랜드 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적으로 경쟁 서비스의 앱을 함께 소지하고 있다는 것은 차후 사용자가 선택지를 좁힐 때, 경쟁에서 밀려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다양한 커피브랜드를 상황에 맞게 사용한다고 해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쇼핑 앱을 동시 소지하고 있는 사용자 비율도 높습니다. 즉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페르소나(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격체)를 설정한다면, 20-30대 여성, 다양한 브랜드의 커피를 즐겨 마시며, 면세점과 백화점에서 쇼핑을 즐겨하는 사람으로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스타벅스의 DAU(일 활성화 이용자 수)와 평균 실행 횟수를 바탕으로 한 달 동안에 앱의 총 실행횟수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앱을 통한 구매 비중이나, 평균 구매 금액을 알고 있다면 스타벅스가 앱으로 발생한 수익규모를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커피브랜드가 유사한 앱을 기획하거나 제작할 때 데이터를 통해 사업성을 검토할 수 있겠죠.


현재까지 스타벅스 앱은 상당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신규 설치수와 사용자 추이를 볼 때 앞으로의 긍정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자세한 데이터는 App Ape 유료 플랜 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O2O 서비스 중 대표적인 원격 주문 서비스인 스타벅스 앱을 분석했습니다. 다음 기사에서는 모바일 O2O 서비스 2번째 기사로 배달 앱의 강자 '배달의민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pp Ape Analytics에서는 앱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액티브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service@appa.pe                        


 

  
 

작가의 이전글 모바일 비디오, 세로 본능의 시대가 도래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