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Jul 26. 2016

'바이두 왜 이러나…검색광고에 도박광고 노출' 외

모바일 마케팅 컴퍼니 모비데이즈에서 중국 사업을 총괄하는 유재령 매니저가 지난 한 주간 중국에서 이슈가 됐던 기사를 정리, 소개합니다.

이미지: shutterstock

#바이두 왜 이러나…검색광고에 도박광고 노출


지난 4월 '웨이저씨 사건(허위 의료광고)'으로 홍역을 치렀던 바이두가 이번에는 검색광고창에 도박광고를 노출하여 뭇매를 맞고 있습니다.


관련 기사: 网信办着手调查百度 律师称百度或触犯刑法(tech.163)


지난 18일 새벽 2시 검색창에 ‘新葡京’을 입력한 결과창에 노출된 4개의 검색광고가 모두 도박사이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회사들은 허위 서류를 통해 바이두의 심사를 통과했다는 점에서 바이두의 자질 검사 프로세스에 구멍이 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중국 광고법은 광고주와 매체에 연대책임을 지우고 있는데요, 만약 바이두가 광고주의 자질이 부족함을 알고도 광고를 게시하였다면, 형사처벌을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2016 중국 빅데이터 기업 순위 발표


중국 수석 데이터 관리자 연맹(CDOA)이 빅 데이터 기업 순위를 발표했습니다. 수석 데이터 관리자 연맹의 전문가들이 빅데이터 기업 평가지표에 따라 종합 평가한 이번 발표는 수석 데이터 관리자의 굴기, 알고리즘 시장의 부흥 등 10대 시장 추세와 맹목적인 투자, 빅 데이터 산업 발전의 편중 등 현재 직면한 5대 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관련 기사: 首席数据官联盟发布2016中国大数据企业排行榜(tech.163)


이와 동시에 10가지의 대분류와 57개 세분화 된 영역에서 각각의 순위를 발표했습니다. 온라인 광고에서는 '品友互动','多盟','时趣互动'이 각각 1,2,3위를 차지했고, 마케팅에서 정확한 타게팅 역량 순위로는 '友盟','时趣互动','品友互动'이 1,2,3위를 기록했습니다.


#2016년 2분기 중국 iOS 매출, 미국 추월


시장 조사 기관 앱애니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중국 ios 영업수입이 미국에서 발생하는 영업수입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한 올해 전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규모는 360억 달러 규모로 예상되며, 그 중 중국은 적어도 2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수익은 <梦幻西游>나 <大话西游>등 중국 게임이 견인했고, 외산게임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적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관련 기사: 果粉给力!中国市场iOS游戏花钱全球第一(Tech web)


#2016년 2분기 중국 모바일 인터넷 발전 보고서 발표


중국 빅데이터 활용 기업 중 광고 타게팅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한 '友盟'이 2분기 중국 모바일 인터넷 발전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관련 기사: 友盟+:2016年Q2中国移动互联网发展报告(附下载)(199IT)


그 내용에 따르면 1분기에 비해 2분기에 iOS 점유율이 다소 하락했으나, 여전히 37%를 차지하여 한국의 iOS 비중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한 1분기에 비해 건강,의료, 음악, 동영상 등의 이용자 규모는 10% 이상 고속 성장한데 반해 데코레이션, 금융, 재테크 앱은 그 사용빈도가 대폭 하락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100만명 이상의 WAU를 보유한 앱의 경우 이용자 잔존률이 40%를 상회하나, 10만명 급의 앱의 경우 그 잔존률은 20~40%대에 그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중국인들이 PC방에서 즐겨하는 게임 1위는?


'2015 중국 인터넷 서비스 산업년도 발전 보고'에 따르면 중국인이 PC방에서 즐겨하는 게임 1순위는 'LOL(리그 오브 레전드)'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관련 기사: 网吧玩家最爱游戏排行榜 第一名果然是它(Tech web)


상위 10위 게임 중 무려 9개 게임이 텐센트에서 퍼블리싱한 게임으로 조사됐는데요. 한국게임으로는 넥슨의 카운터 스트라이크가 16위에 위치했습니다.


#차이나 모바일 4G사용자 4.3억명


차이나 모바일이 6월 영업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4G사용자는 4.3억 명에 달하고, 중복 계정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사실상 중국 인구 3명 가운데 한 명이 차이나 모바일의 4G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셈입니다. 이에 비해 차이나 유니콤과 차이나 텔레콤의 4G사용자는 각각 7200만 명, 9000만명으로 두 회사 사용자를 모두 합해도 차이나 모바일 4G사용자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련 기사: 中国移动4G用户增至4.3亿!中国联通、中国电信被虐哭(Tech web)

이미지: shutterstock

#'중국 안드로이드 생태계 빅데이터 보고서' 발표


텐센트의 안드로이드 마켓 '잉용바오(应用宝)'가 발표한 '6월 중국 안드로이드 생태 빅데이터 보고서'에 따르면 95년 이후 출생자는 게임, 85년 이후 출생자는 폭 넓은 취미생활, 75년 이후 출생자는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관련 기사: 腾讯应用宝大数据:“95后”六月最爱打游戏(Tech web)


95년 이후 출생자가 '가장 좋아하는 앱 10위' 가운데 6개의 앱이 게임인 것으로 조사됐고 85년 이후 출생자가 가장 좋아하는 앱에는 생활, 사교, 커뮤니티, 업무, 재테크등 다양한 범위의 앱이 포진하고 있었습니다. 반면, 순위권에는 게임 앱이 단 하나도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75년 이후 출생자가 좋아하는 앱 10위 가운데 무려 4개의 앱이 재테크와 관련된 서비스였고 그 밖에도 생활서비스, 커뮤니티, 뉴스,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앱들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세계가 주목하는 동남아시아 스타트업' 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