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Jul 29. 2016

글로벌 카메라 앱 'SNOW'...일본에서도 1위 석권

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by App Ape(앱에이프)


지금 일본에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카메라 앱 'SNOW(스노우)'가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얼굴 인식 스티커’라는 참신한 기능을 무기로 세력을 넓혀가고 있는데요. App Ape를 통해 SNOW의 한국과 일본 데이터를 조사했습니다.


화제의 카메라 앱 'SNOW'는 어떤 서비스?


NHN의 자회사인 캠프모바일이 출시한 SNOW는 사진은 물론 동영상도 이용할 수 있는 카메라 앱입니다. 한국 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일본 구글 플레이에서는 1위 자리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신작 앱 순위에서 LINE을 앞설 정도니 그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 실감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서도 쓸 수 있는 ‘얼굴 인식 스티커’ 기능


SNOW의 가장 큰 특징은 ‘얼굴 인식 스티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해 얼굴을 인식하여 다양한 효과를 넣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기 얼굴을 강아지로 바꾸거나, 우스꽝스러운 변장 효과를 넣어 사진을 보다 재미있게 찍을 수 있죠.


다양한 효과를 넣은 동영상을 친구나 가족에게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셀카 세대’의 젊은 층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SNOW의 사용자, 심층 분석


SNOW는 어떤 연령층에서 사랑받는 앱일까요? 사용자의 남여 연령비율을 확인했습니다. 추가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데이터를 비교하여 양국이 어떤 차이를 가지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셀카로 소통하는 것에 익숙한 여성 사용자가 한일 모두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10대와 20대가 대부분으로, 전체 사용자의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양국의 주사용 연령대는 차이가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10대 여성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반면, 한국은 20대 여성 사용자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일본에서 ‘핫’한 동영상 기반 SNS…믹스채널, 바인'에서 소개해드린 것과 같이, 현재 일본 10대 여성들 사이에서는 동영상으로 소통하는 SNS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와함께 자신을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는 SNOW가 함께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동시 소지앱을 확인했을 때, 'MixChannel' 사용자의 47.9%와 'Snapchat' 사용자의 38%가 SNOW를 함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모두 동영상 기반 SNS로 비중이 도드라집니다. 일본에서 SNOW는 10대들이 '소통'하는 트랜드로 자리잡아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 동시 소지 데이터를 보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가장 먼저 돋보이는 것은 스스로를 꾸미는 데 관련된 앱(패션, 화장, 쇼핑 등)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자기 자신을 꾸미고, 그만큼 자기애를 가진 사용자들이 SNOW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비즈니스로 발전시킨다면 여성 쇼핑몰들과 제휴 등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쇼핑몰에서는 '자신을 꾸미기 좋아하는 여성'들에게 마케팅을 할 수 있고 사진 앱에서는 광고부터 심화적인 제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비즈니스의 기회가 숨어있을 것 같습니다.


이처럼 '동시 소지 앱'을 분석하다 보면 사용자에 대한 이해와 서비스 발전 방향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지속해서 증가하는 MAU


일본에서 SNOW가 발매된 2015년 11월부터 2016년 6월까지의 MAU 추이입니다.


발매 직후인 2015년 11월 무렵에는 고전하는 듯 보였으나, 2016년 5월부터 급격하게 사용자가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국가별 MAU를 비교했을 때 한국이 큰 차이로 앞서고 있었지만, 앞으로 일본에서도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일본에서도 많은 연예인들이 SNOW를 이용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인스타그램에 게시하는 등 팬들 사이에서 인지도를 넓히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순위에서도 1위를 차지했으니, 일본에서 더 큰 활약이 기대됩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액티브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service@appa.pe                        

 
 

작가의 이전글 국내 첫 VR방, 규제 피하기 보다 투자할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