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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겐다즈가 B2B기업인 이유(뇌피셜 주의)

by Mobiinside
하겐다즈를 보면 고등학교 체육 선생님이 생각난다.
하겐다즈 기준! 2열 종대로 헤쳐모여!!
편의점 주인은 당신이 하겐다즈를 구매하지 않길 바랄지도 모른다.
이 아이스크림은 일 잘하는 영업사원이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나오는 내용은 철저히 가격전략 관점에서만 해석한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내가 만약 편의점 주인이라면 하겐다즈를 잘 보이는 곳에 배치할 것이다. 이 아이스크림의 비싼 가격표는 앵커링 효과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가격 전략에 있어 앵커링 효과는 가장 자주 언급되는 심리학 용어이다.


앵커링 효과(닻내림 효과): 배가 어느 지점에 닻을 내리면 움직이지 못하듯, 인간의 사고가 하나의 이미지에 사로잡혀 판단에 영향을 받는 현상을 뜻한다.


이 앵커링효과 때문에 우리가 좋든 싫든, 하겐다즈 가격을 보는 순간 머리속에 기준점이 생긴다. 그리고 자연스레 그 옆에 있는 제품들이 평소보다 더 싸게 느껴진다. 2500원짜리 아이스크림이 1000원짜리 옆에 있으면 엄청 비싸보이지만, 4000원짜리 하겐다즈 옆에 있다면 우리에게 와닿는 느낌 자체가 확 달라진다. 이렇게 우리는 편의점에서 생각보다 돈을 더 쓰고 나올 확률이 높아졌다. 결국 하겐다즈 제조사는 아이스크림을 공급한 게 아니라, 가격착시를 일으키는 솔루션을 제공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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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편의점은 하겐다즈를 팔아서 수익을 내려고 들여놓은 게 아니라, 앵커링 효과를 내기 위해서 잘 보이는 곳에 배치를 해둔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편의점 말고 또 하겐다즈를 많이 쓰는 곳은 어디일까? 고급 디저트 카페다.


오늘 핸즈커피에 가서 주문을 하는데 와플 광고 영상이 계산대 옆에서 재생되고 있었다. 와플이 다 구워지고 그 위에 아이스크림이 올라간다. 익숙한 로고의 아이스크림 회사가 나온다. 아! 이집 하겐다즈 아이스크림 쓰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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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즈커피는 왜 굳이 비싼 돈을 들여 촬영한 홍보 영상에 남의 브랜드를 노출시켜 준 것일까? 이 고급진 아이스크림을 쓴다는 것 자체가 많은 것을 말해준다. 일단 ‘좋은 아이스크림을 쓰니, 다른 재료도 좋은 걸 쓰겠구나.’ ‘이 디저트는 비싸지만 제값을 하겠구나‘라는 생각이 머리속에 자리잡는다. 내 스스로 인지하기도 전에 높은 가격을 합리화를 해버린다. 이런 인지 과정은 우리 뇌가 아주 빠르게 해버리기 때문에 알아차리기 힘들다. 그렇다, 하겐다즈는 카페의 브랜딩 고급화 전략 컨설턴트라도 되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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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겐다즈의 고급화 전략이 최종 소비자에게 어떻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가격의 관점에서 알아보았다. 노파심에 말하지만 하겐다즈는 그냥 아이스크림 회사이다. B2B기업이라는 것은 그저 이 아이스크림이 유발하는 소비자의 심리 상태와 가격전략을 재미있게 표현하기 위한 궤변이니 가볍게 들어주면 좋겠다.




이대표는 재택근무중님의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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