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해 전례 없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금, 소비자들의 변화에 따라 화장품 업계 또한 변화하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소비자들의 변화와 니즈에 맞춰 화장품 브랜드는 어떻게 변화해야 할지 고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소비를 줄이고 ‘잘 사는 것'(buying well)에 초점을 두는 사람들
효능/효과로 뒷받침되는 효율적인 멀티 태스킹 제품을 추구
Alpha-H는 호주 브랜드로, 임상에서 입증된 자료를 바탕으로 명확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5년의 전통을 갖고 있으며, ‘산'(Glycolic Acid)과 관련한 연구를 오랫동안 해왔습니다. 이들은 효능과 효과가 입증된 원료들로만 제형을 만들고 피부 문제에 대한 명확한 솔루션을 제공해 인기가 있습니다.
친환경 비즈니스 모델과 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얼리 어답터
독립적이고 지역 또는 자신이 연계된 커뮤니티 브랜드를 선호
Ouai Haircare 브랜드는 프랑스 헤어스타일리스트 JEN이 만든 브랜드로 다양한 소비자들의 모발 유형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는 공식을 만들어 제안해 왔습니다. 특히 여성 커뮤니티와 함께 여러 차례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테스트하고 실시간 피드백을 반영해서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이들은 깨끗한 모발 관리를 목적으로 성분으로부터 안전하게, 효과는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제안하는 데 집중합니다.
아름다움과 행복은 동일어로 작용하는 사람들
새로운 컬트 제품을 찾고 웰빙을 추구하는 감각적 브랜드 제품을 선택
Patchology는 의료 분야에서 사용하는 패치 기술을 화장품에 적용해서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장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이들은 5분의 시간 동안 패치를 붙이며 즐겁게 그리고 빠르게 스킨케어를 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속도에 맞는 아름다움”을 키 메시지로 전달합니다. 재밌는 화장품 발견을 한다는 느낌을 전달하고 #selfie 바이럴을 할 수 있는 제품 개발이 특징입니다.
단순함과 검소함을 추구하는 사람들
개인 관리와 위생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관련 브랜드를 선호
Dr.Jart+는 Doctor라는 전문성, 이성을 바탕으로 Art라는 감성을 더해 장소, 시대, 개인에 맞는 방법을 제안하는 브랜드입니다. 피부 진정을 위해서 ‘병풀추출물’이라는 강력한 성분 하나를 연결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효능에 집중해 전 세계에서 통용할 수 있는 주성분을 내세우고 있어 Super Basics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아름다움을 메타버스로 가져가는 다양하고 고감도 예술적 취향을 가진 사람들
현재에 도전하고 자기표현을 가감 없이 드러내 자신만의 아름다움 내러티브를 만드는 브랜드를 추구
캘리포니아 출신의 메이크업 아티스트 Raoul Alejandre는 아름다움이 계속 확장되는 것을 추구해 그녀만의 판타지 룩북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녀는 판타지와 표면에서 보는 것을 넘어 훨씬 더 깊은 것을 찾기를 원한다고 합니다. 일련의 아름다움의 규범에 맞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 안에 담긴 마음 챙김과 같은 중요한 가치를 찾았으면 한다고 합니다.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데 갇히지 않고 자유롭기를 바라는 그/그녀의 마음이 느껴지는 룩북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WGSN 2023 TREND
– 브랜드별 사이트 참고
Janeviewty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