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Aug 12. 2021

AE/기획자의 즐겨찾기 사이트, 뉴스레터 추천



안녕하세요, 광고대행사 AE 직무 이야기 시리즈를 쓰고 있는 느낀표입니다.


지난 글 <현직자의 광고대행사 AE직무 소개>에 이어서 이번에는 AE뿐만 아니라, 현업에서 일하시거나 대학교 과제를 할 때 참고하기 좋은 사이트와 구독 서비스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시장 조사, 트렌드 조사를 할 때 많이 참고하는 곳들이고, 제가 브런치에 매주 올리는 콘텐츠 클리핑도 대부분 이 사이트들에서 참고하고 있습니다.


제가 자주 참고하는 사이트들을 하나씩 살펴보면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어떤 콘텐츠를 중심으로 봐야 하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 나스미디어 <나스리포트>, 메조미디어 <InsightM



나스미디어와 메조미디어는 각각 KT, CJ의 계열사로 국내에서 가장 큰 미디어 렙사(Media Repersentative의 줄임말. 매체 판매 대행)들입니다. 미디어 렙사답게 미디어와 관련된 트렌드 리포트를 꾸준히 발간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 트렌드, 최근에 성공한 캠페인 사례, 마케팅 이슈 등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독도 가능합니다.  




나스미디어의 정기보고서와 NPR




나스미디어에서 매해 발간하는 인터넷 이용자 조사 리포트의 목차




메조미디어의 리포트 종류






– 오픈서베이 <트렌드 리포트


오픈서베이는 소비자 조사, 설문 전문 업체니다. 업의 특성에 맞게 여기서 내놓는 자료는 오픈서베이 자체적으로 설문을 진행한 내용이 많습니다. 덕분에 다른 곳에서 찾기 어려운 오리지널 자료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 동향, 산업별 트렌드 등을 알 수 있어 특정 산업의 시장조사가 필요할 때 꼭 찾아보는 사이트입니다. 



  


오픈서베이 트렌드 리포트 페이지






– 대기업 경제연구원 사이트 <현대경제연구원>, <LG경제연구원>  



LG와 현대의 경제연구원 사이트




대기업의 경제연구원 사이트는 기업과 경제의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 자체적으로 설립한 기관으로, 산업 동향, 경제 전망 등을 연구하고 보고서를 만들어냅니다.


이곳에서는 아주 깊이 있는 자료를 구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삼성경제연구원 SERI가 가장 대표적인 곳이었는데, 현재는 단순히 보고서만 내는 것이 아니라 컨설팅 업체로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했다고 하네요. 더 이상 새로운 보고서가 발간되고 있지 않습니다.


제가 가끔 찾는 곳은 LG경제연구원과 현대경제연구원입니다.


LG경제연구원은 사회현상, 트렌드에 대한 분석과 케이스 스터디가 잘 정리되어 있다고 느껴지구요, 현대경제연구원은 특정 산업에 대한 조사 보고서를 참고할 때 많이 이용합니다.  






– 오픈애즈  






오픈애즈는 마케팅 큐레이션 플랫폼입니다. 말 그대로 마케팅과 관련한 콘텐츠를 모아놓는 곳이에요. 위에서 말씀드린 메조미디어나 나스미디어, 오픈서베이 등에서 발행한 보고서를 모아놓기도 하구요. 기업이나 인플루언서가 쓴 마케팅 관련 글을 모아두기도 합니다.


오리지널 콘텐츠는 상대적으로 적지만 마케팅 트렌드 및 이슈를 한눈에 파악하기 쉬워서 자주 들어갑니다. 그리고 뉴스레터를 구독할 수도 있어서 매주 발생하는 마케팅 이슈를 팔로우하기도 좋습니다.  




– 모비인사이드  



다양한 주제, 소재의 글들이 모여있는 모비인사이드



모비인사이드도 오픈애즈와 비슷한 큐레이팅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곳의 콘텐츠가 조금 더 다양하고 양 자체도 많은 것 같습니다.


스타트업, IT, 마케팅 관련 직무에서 종사하고 있는 분들의 글을 재구성해서 올리기도 하는데요. 덕분에 열심히 검색해도 찾기 어려운 양질의 글들을 이곳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도 모비인사이드에서 외부필진으로 활동하고 있어요..!)  





– TVCF  




광고업을 한다면 필연적으로 자주 들러야 하는 사이트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송출하는 대부분의 광고는 이곳에 등록되는데요. 최근에 나온 광고, 특정 브랜드의 광고물 등을 확인할 때 들어갑니다. 실무를 하면서 경쟁사 광고를 찾아봐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하루에도 몇 번씩 들어가는 것 같아요.


저희 회사에서 제작한 광고도 이곳에 꼭 등록합니다. TV광고 뿐만 아니라 디지털 광고도 올라옵니다.   




– 캐릿  



왼쪽 뉴스레터, 오른쪽 캐릿 홈페이지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은 MZ세대이신가요?


사실 본인이 MZ세대라고 해도 요즘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것 같아요.


이런 MZ세대의 트렌드를 매주 깔끔하게 요약, 정리해주는 뉴스레터가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이 사용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1535 세대의 라이프스타일, 유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캐릿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지만 구독을 하면 매주 잊지 않고 트렌드를 캐치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 퍼블리  




퍼블리는 유료 서비스라 추천하기 망설여지지만, 개인적으로 들인 비용 대비해서 많은 것을 얻은 사이트라 추천합니다. 


퍼블리에는 트렌드뿐만 아니라 업무 스킬, 커리어 관련 아티클 등 직장인에게 특히 유용한 콘텐츠가 많아요. 콘텐츠별로 정리도 통일성 있게 되어있어 정보의 바다를 헤엄치기 지칠 때 퍼블리의 글을 읽으면 명료한 글에 안도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저는 퍼블리에서 업무관리 방법, 산업 이슈, 케이스 스터디 등의 콘텐츠를 주로 보구요, 이직과 관련한 글에서도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AE, 기획자로서 자주 찾는 사이트, 뉴스레터를 정리해 봤습니다. 이런 정보 소스를 즐겨찾기 해두니까 시장조사 등 자료를 만들어야 할 때 방황하지 않고 빠르게 일을 시작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에 리스트와 링크를 다시 한번 정리할게요.


– 나스미디어 <나스리포트>

– 메조미디어 <InsightM>

– 오픈서베이 <트렌드 리포트>

– 대기업 경제연구원 사이트 <현대경제연구원>, <LG경제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SERI

– 오픈애즈

– 모비인사이드

– TVCF

– 캐릿

– 퍼블리  



AE의 업무에 관한 이전 글들도 참고해주세요!   


광고대행사의 종류와 장단점

현직자의 광고대행사 AE 직무 소개

광고대행사 AE의 주요 업무 3가지




느낀표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CEO들이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