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해킹과 데이터 기반 퍼포먼스 마케팅
안녕하세요. 허들러스의 유성민 대표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3번째 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가 2023년 7월에 종료됩니다. 2022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4번째 버전인 GA4를 실제로 실무에 활용해야 합니다. 허들러 스는 쇼핑몰부터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환경이나 카테고리에 있는 클라이언트들과 함께 GA4 온보딩 프로세스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GA4의 다양한 기능을 학습할 수 있게 되었고, 실무적으로 가장 유용한 기능들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UA에서는 구현하지 못하지만, GA4를 사용하면 좋은 점 10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는 데이터가 들어오는지 실시간 리포트에서나 확인이 가능했지만, GA4에서는 디버그 뷰를 별도로 제공해줌으로써, 실시간으로 어떤 이벤트와 파라미터가 전송되고 있는지 모두 알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퍼널만 볼 수 있었지만, 이제는 원하는 이벤트 별로 커스텀 퍼널을 만들어서 각 단계별 전환율과 이탈률을 자유롭게 관측할 수 있습니다.
각 단계별로 이동하는데 걸리는 평균 시간도 측정항목으로 조회 가능합니다. 사용자들이 얼마간의 시간을 두고 단계별로 이동하는지 쉽게 관측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내가 원하는 이벤트들의 시간대별로 증감 추이를 관측할 수 있습니다. 특정 이벤트끼리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면 상관관계가 있다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시간대별로 특정 측정 항목의 증감 추이를 판단할 수 있는데, 평균치에 크게 미달하거나 웃돌았을 때, 이상 감지점을 제시합니다. 데이터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이러한 이상 감지점을 추적하여 이상 감지가 발생한 특정 날짜에 우리가 어떤 행동을 했는지 역추적해볼 수 있습니다.
특정 행위를 바탕으로 시작하거나, 특정 이벤트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경로 역추적이 가능합니다.
특정 행위나 페이지뷰가 아닌, 조건을 만족하는 세그먼트가 만들어졌을 때에도 맞춤 전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는 전환을 한번 만들면 삭제가 불가능했지만, GA4에서는 옵션을 껐다가 켜면서 추적하고자 하는 전환 이벤트를 아카이빙 할 수 있습니다.
세션 기반으로 집계해서 구현이 불가능했던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달리, GA4는 이벤트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집계하기 때문에, 페이지 관련 측정 기준과 세션 관련 측정 항목을 함께 조합할 수 있습니다.
Raw Data를 보려면 유료 버전만을 사용했던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달리, GA4에서는 Raw Data를 적재할 수 있는 데이터 웨어 하우스인 빅쿼리와 무료 연동을 지원합니다. 해당 Raw Data를 통해 다른 BI 툴을 기반으로 자유롭게 시각화할 수 있고, 다른 툴들과 연동하여 CRM, 구글 광고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GA4 API 할당량 제한 이슈로, 이제 빅쿼리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빅쿼리를 기반으로 대시보드를 구축하려면 허들러스에 편히 문의하세요. 또 빅쿼리 관련 데이터 시각화를 구현하려면 아래 글을 참조해주세요.
이상, 구글 애널리틱스 4를 사용하면 좋은 점 10가지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보았습니다. 앞으로 GA4는 차세대 로그 분석 툴로 다시 한번 시장을 장악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허들러스의 브런치를 구독하시면, 앞으로도 다양한 GA4 관련 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조금이나마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글은 그로스 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