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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민형 CFA Jan 28. 2024

모빌리티 커리어의 성장과 전문성을 키웁니다

업무의 전문성을 어떻게 키워야 할까요?? 모네에서 그 답을 찾아봅니다. 

139번째 글 [커리어편] (24년 4번째 글)

모빌리티 커리어 성장은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가? 

   모빌리티 업계에 종사하는 분들은 넓고 다양합니다. 모빌리티 산업에 속한 각자의 회사에서 주어진 업무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성장에 대한 스스로에 대한 질문과 과연 나는 잘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심을 하곤 합니다. 모빌리티 커리어는 다양한 기업만큼 다양하고 사람마다 원하는 니즈 및 커리어의 길도 다양합니다. 오늘 글은 모빌리티 산업에서 종사하는 5년 차 이하 분들에게 모빌리티 커리어 성장을 어떠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준비를 하면 좋을까 하는 생각에 글을 시작해 봅니다. 


오늘은 글은 아래 목차의 글과 함께 읽으면 좋습니다. 

연차별 직장인 성장곡선과 로드맵


오늘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나의 업무 정의와 산업 도메인 파악하기

2. 외적 역량을 가지기 위해 해야 할 일

- 학위 및 자격증 취득 

- 네트워킹 

3. 내적 역량을 가지기 위해 해야 할 일 

- 최신 기술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한 나만의 루틴 

- 자기 계발의 위한 다양한 배움 

4. 모네와 함께하는 커리어 성장과 전문성 키우기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모빌리티 산업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커져가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으로 한정적으로 생각되었던 모빌리티 산업은 모빌리티 서비스, 이동 수단을 제조하는 산업으로 그 범위와 의미는 확대되고 다양해졌습니다. 이에 현재 나의 커리어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1. 나의 업무 정의와 산업 도메인 파악하기  

    자신의 커리어 발전과 전문성을 키우려면, 먼저 자신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회사에 들어가서 주어진 일에 익숙해지면서, 우리가 진짜로 무슨 일을 하는지에 대해 깊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대기업에 입사하려는 사람들은 주로 자신의 전공과 연관이 있거나 연봉이 높은 회사를 선호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그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할지는 따로 생각하지 않고, 회사의 명성이나 직무 설명에만 기반하여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에 입사한 후에는 주로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우리의 커리어는 대체로 우리가 어떤 일을 시작했는지에 따라 결정되게 됩니다.


    보통의 직업의 선택은 내가 어떠한 길을 시작한 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물론 전공에 따라, 혹은 관심사에 따라 선택을 하기도 하지만, 실질적으로 자신의 성향을 반영하여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이에 자신의 커리어의 성장시키고, 전문화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에 대한 내적 기준이 필요합니다. 즉 나는 어떠한 성향을 가지는 사람이기 때문에 어떠한 업무를 하는 것이 커리어 성장에 도움 혹은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내적 기준을 명확하게 이해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최소한 나의 외적 기준의 위치는 파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의 직업적 외적 기준을 찾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두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첫 번째) 나의 회사는 무엇으로 돈을 벌고 있는가? 나의 회사의 경쟁자는 누구인가? 

두 번째) 나는 회사에서 어떠한 역할로 회사의 매출에 기여를 하고 있는가?


첫 번째)는 자신이 속한 회사의 도메인을 정하기 위한 것이고 두 번째)는 자신의 업무를 명확히 이해하기 필요한 것입니다. 


1) 나의 회사는 무엇으로 돈을 벌고 있는가? 나의 회사의 경쟁자는 누구인가? 

회사는 궁극적인 목적은 돈을 버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산업 혹은 산업 도메인은 무엇으로 돈을 벌고 있는가의 대 그룹으로 보면 어떠할까 합니다. 즉 나의 회사의 경쟁사가 모이고 모이면 하나의 산업이 되고 도메인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내가 속한 도메인을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나의 경쟁자 살펴보고 이들이 무엇을 팔고 있는가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롯데렌탈의 경쟁자는 누구인가? 했을 때 여러 기업들이 나올 수 있습니다. SK렌터카, 현대캐피탈 등입니다. 이들 회사를 모아 보면 결국 렌터카 산업 도메인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물론 롯데렌탈의 경쟁자를 SK엔카, 중고차 딜러등으로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그 관점에서는 중고차 판매 도메인으로 정의를 할 수 있기도 합니다. 


2) 나는 회사에서 어떠한 역할로 회사의 매출에 기여를 하고 있는가?

1)에서 언급한 내용 중에서 회사는 하나의 상품/서비스로 돈을 벌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양한 상품/서비스로 돈을 벌고 있는데요 이때 나는 회사의 어떠한 역할로 매출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즉 여기서 말하는 역할이 자신의 직무가 됩니다. 

만약 렌터카 회사에서 영업으로 장기렌터카 상품을 팔고 고객 관리를 하여 회사의 매출에 기여하고 있다고 한다면, 나의 직무는 가망 고객을 확보하여 서비스를 판매하고, 고객을 관리 및 재 계약을 이끌어내는 것이 주요 업무가 됩니다. 보통 해당 직무는 다음과 같이 기술됩니다.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 인입 DB 영업

인바운드 , 아웃바운드 영업

장기렌터카 견적 상담 및 영업

신차 장기렌트 영업

신차 오토리스 영업

상주SP 영업지원 관련 업무

취급사 영업 정책 수립 및 교육업무

렌트/리스 홈페이지(비교견적)운영 관련 업무

렌탈파트너 경영지원 및영업실적 분석 업무


보통 회사의 전체 업무 체계를 단순하게 정리해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정리 할 수 있습니다. 크게 구분해 보면 사업과 직접 연결된 업무와 사업을 지원하는 업무로 구분됩니다. 보통 Front Office, Back Office 로 나누기도 합니다. 


위 표를 통해서 내가 어떠한 업무 혹은 포지션을 가지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의 연계성을 고려한 어떠한 업무로 변경 할 수 있는지도 가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즉 자신이 속한 산업 도메인과, 직무를 정의하였다면 이는 커리어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고 생각됩니다. 


2. 외적 역량을 가지기 위해 해야 할 일

    커리어의 성장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외적 역량을 키워야 합니다. 외적 역량이라 함은 외부적으로 보이는 자신의 모습 혹은 보여 줄 수 있는 수단을 말합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자격증이 될 수도 있고, 학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업무 분야에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교육과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엔지니어로 일하는 사람이라면, 엔진 설계나 자동차 제조에 대한 전문 교육을 받거나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IT에 직종에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이라면 관련 IT 자격증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때 유의해야 할 사항은 각 업무별로 적용되는 자격증 중 가장 좋은 자격증이어야 합니다. 누구나 쉽게 취득가능한 자격증이라면 One of Them 이 되기 때문에 특별함을 가지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Unique 한 것이라면, 어렵기는 하지만 분명한 강점이 됩니다. 즉 어중간한 자격증보다는 장기 관점에서는 가장 좋은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를 달성할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그만큼 가치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 생각할 수 있는 외적 역량은 네트워킹입니다. 다양한 사람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거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피드백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업계 세미나나 콘퍼런스에 참여하여 다른 전문가들과 교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알게 되는 사람들의 연락처와 교분은 다양한 협업을 가능하게 하며 업무적으로도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신규 사업을 하거나, 외부와의 다양한 협업을 만들어가야 하는 직무라면 네트워킹은 필수입니다. "Weak Tie"라고 하여 최근에 언급되는 단어로 개인의 사회적 네트워크 내에서 상대적으로 약한 관계를 말합니다. 이는 즉, 친한 친구나 가까운 동료 등 'Strong Tie'에 비해 덜 자주 만나거나, 개인적으로 깊게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면, 이전에 일했던 동료, 가끔 만나는 지인, 업계 관계자 등이 'Weak Tie'에 해당합니다. 'Weak Tie'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가까운 네트워크 이외의 새로운 정보, 기회, 관점 등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Weak Tie'가 다양한 그룹이나 분야의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2. 내적 역량을 가지기 위해 해야 할 일

     커리어의 성장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내적 역량을 중요합니다. 내적 역량이라 함은 스스로가 가지는 자부심과 지식의 깊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시대는 빠른 정보의 교류와 시대의 변화라 할 수 있습니다. 어제의 정보가 Outdated 되는 세상에서 내적 역량을 가지기 위한 꾸준하고 지속적인 정보 탐구와 체계적으로 내용을 정리하는 것은 내적 역량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중에서도 최신 기술 트렌드 파악하는 것은 내적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모빌리티 산업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산업이므로, 최신 기술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는 자율주행 기술이 대세이므로, 이에 대한 이해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자율주행 기술이 내가 속한 도메인이나 업무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지는 않을 수 있지만, 자율주행 기술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나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사전에 대비 혹은 알 수 있습니다. 최신 기술 트렌드를 파악함에 는 다양한 수단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을 만남을 통해 얻어질 수도 있고,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산업 분석 글을 읽음으로써 얻어질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경제 분석 유튜브 등로 트렌트를 파악함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이러한 다양한 자료는 단순히 보고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나만의 루틴으로 정리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1차적으로 전달되는 지식은 오래 남지 않는 것이 첫 번째 이유고 두 번째는 나만의 언어로 정리되어야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모든 지식은 각자에게 맞는 방식으로 이해되고 정리되어야 응용되고 재활용될 수 있습니다. 

    내적 역량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기계발입니다. 자신의 성장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자기계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합니다.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거나, 새로운 기술에 대해 연구하는 등의 자기계발 활동이 필요합니다. 기타 적으로 자기 계발 방법 중에 멘토링을 하거나 받는 것이 자기 발전에 도움이 됩니다. 자신보다 경험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멘토링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멘토 또한 자신의 지식을 나누어 주는 과정에서 이를 정리하고 새로운 관점을 멘티를 통해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도 있습니다. 다른 예로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프로젝트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거나,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 경험을 쌓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4. 모네와 함께하는 커리어 성장과 전문성 키우기

   모네는 다양한 모빌리티 산업의 전문가뿐만 아니라, 초보자, 투자자, 학계 등 다양한 분들이 모인 공간으로 참여자 분들의 커리어의 성장과 전문성 강화를 도모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참여자 분들의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이끌어내고, 서로 공유하여 새로운 형태의 시너지를 창출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서로의 상호작용을 촉진, 개인의 전문성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모네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진 중심으로 구성되어 진행되고 있습니다. 

    1) 대표적인 운영 프로그램은 모네풀 스터디로 참여자 분들이 년간 스터디 계획에 참여하여 각자 1번의 스터디를 준비하고 10번의 스터디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스터디입니다. 뿐만 아니라 각 조별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산업에 계신 분들과 소통과 네트워킹을 만들어 가기도 합니다. 

    2) 모네 초대는 산업의 다양한 전문가, 애널리스트, C레벨 분들과 산업에 대한 다양한 이슈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각자의 관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며, 각자의 인사이트를 얻어 갑니다. 

   3) 모네 대나무숲 모임은 모빌리티 스타트업 대표 및 C레벨 분들이 함께 사업의 어려움과 난관을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고 함께 협업을 도모하 자고자 만들어진 모임으로 매월 1회 참여 사를 방문하여 서비스, 회사를 소개받고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4) 모네 오픈 스터디는 정기적으로 온라인으로 세미나를 진행하며, 특정 주제에 대해 전문가로부터의 세미나를 듣고 주요 현안에 대해서 이야기하기도 하며, 도서 소개에서부터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기도 하는 세미나도 이루어집니다. 

모네 활동 모임 정리

   커리어의 성장과 전문성 강화에 있어서 모네는 다양한 분들과 함께 하며 이를 달성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함에 하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과 이를 함께 준비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 함으로써 커리어 성정에 필요한 내적/외적 역량을 키워 나갈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오늘 글은 여기에서 마무리합니다. 관심을 가지고 읽어서 감사드리고, 창을 닫기 전에 잊지 마시고 “좋아요” 혹은 “추천” 그리고 브런치 "구독" 부탁드립니다


브런치 운영 소개

안녕하세요. 제 브런치를 방문하고,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는 모네(Mobility Network)를 운영하고 있는 김민형입니다. 저는 그동안 대기업과 스타트 업 등 다양한 기업에서 개발자로서, 컨설턴트로써 혹은 사업&서비스 기획자, 운영자로서, 영업/제휴 담당자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 왔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배경을 바탕으로 많은 분들과 다양한 모빌리티 이야기를 하며,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를 이야기하는  브런치는 크게 3가지 카테고리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모빌리티" 주제로 관련 모빌리티 산업과 기업의 다양한 이야기입니다.

두 번째로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 알고 있어야 할 내용으로 비즈니스 모델, 사업기획 등에 다룹니다.

세 번째로 "커리어"와 관련하여 업무와 직무, 이직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많은 분들과 함께 하는 모빌리티와 비즈니스, 그리고 커리어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하는 브런치가 되기를 바랍니다. 


PS.

현재 모빌리티 뉴스 공유와 정기적인 스터디와 네트워킹을 통한 경력 개발 및 전문성을 향상을 목적으로 모빌리티 네트워크(이하 “모네”) 카카오 오픈 방 및 노션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네"에는 다양한 모빌리티 기업에 종사하는 현업 분들이 있으며 1,000명에 가까운 분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산업 및 관심 있는 분들 만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중인 "모네" 오픈방에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1:1 톡으로 전달 주시면 방 참여 코드를 전달드립니다

1) 참여 경로 (브런치, 지인 추천, 단톡방 검색 등)

2) 명함

3) 별명(단톡방은 익명방으로 단톡방 사용 할 두 자리 이상 한글 별명)

4) 회사 소개

5) 담당 업무 소개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대하겠습니다.

※ 단톡방 익명으로 운영 중이며 단톡방 주소 및 모네 오픈 공간은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1:1 갠톡 링크: https://open.kakao.com/me/mobility



1) 모네의 미션과 비전 


2) 모네 오픈 단톡방 주소

https://open.kakao.com/o/gAhjwyDb


3) 모빌리티 네트워크(이하 "모네") Open Space 

 https://mobilitybiz.notion.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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