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시기를 잘 이겨나가고 있는 오일나우 성장을 응원합니다.
2023년부터 본격화된 투자 유치의 어려움은 자금이 부족한 스타트업에게 심각한 도전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분야의 스타트업들도 이러한 대외 환경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스타트업들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퍼즐벤처스의 "오일나우" 서비스입니다. 그렇다면 오일나우는 무엇을 잘하고 있을까요? 나우에너지솔루션(구 퍼즐벤처스)가 다른 스타트업과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일까요?
이러한 질문을 통해 우리는 모빌리티 스타트업들이 어떠한 전략을 통해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오일나우가 이 과정에서 어떻게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지를 탐구해보려 합니다. 어려운 시기일수록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혁신적인 접근 방식이 스타트업의 돌파구가 됩니다. 성공한 스타트업들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오일나우가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고 성장해 나가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글을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성공하 스타트 기업의 장점과 사례를 살펴보고, 국내 스타트기업 나우에너지솔루션의 성장 배경을 알아봅니다.
1. 성공한 스타트업의 장점
2. 성공한 스타트업의 사례
3. 오일나우는 운영하는 회사는 어떤 곳인가?
4. 오일나우는 성장 비결은 무엇인가?
5. 오일나우의 미래와 가능성
최근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스타트업 생태계도 큰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특히 모빌리티 분야의 스타트업들은 치열한 경쟁과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경영난으로 인해 파산을 선고하거나 사업을 축소하는 가운데, 일부 기업들은 혁신적인 접근과 탄탄한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는 기업들의 성공 비결을 Lesson & Run하여 또 다른 성장에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스타트업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성공한 스타트 기업들은 이러한 도전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 몇 가지 중요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유연성과 빠른 실행력 둘째, 고객 중심의 접근 셋째,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마지막으로, 혁신적인 조직 문화입니다. 이러한 각 장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유연성과 빠른 실행력
스타트업의 가장 큰 장점은 대기업에 비해 조직 구조가 단순하여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시작도 하기 전에 기획 단계에서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 기획의 의도가 변질되고 바뀌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위험을 대비함에 좋은 절차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방식은 보통 비즈니스 위험을 대비함을 넘어서는 이해관계를 조정 혹은 책임회비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일의 방식은 실행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기업이 못하는 스타트업의 장점은 빠른 실행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듯이 백번 생각하는 것보다 한번 실행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2) 고객 중심 접근
사업기획자, 서비스기획자, 개발자가 고객의 내면을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스타트업은 작은 규모로 인해 고객의 니즈를 더 깊이 이해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내/외부 의사소통의 단계가 고객 to (기획/개발)로 이어질 만큼, 실질적으로 존재하는 문제에 대해 이를 만드는 모든 사람이 이를 이해합니다. 즉 만드는 과정에서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고 오로지 고객 중심 접근을 통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3) 데이터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본질을 해결하고자 하는 역량
서비스나 제품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성공한 스타트업들은 주로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내립니다. 제품이나 서비스 초기에는 창립자나 경험이 많은 관리자의 직감이나 경험에 의존할 수 있지만, 서비스가 시장에 출시된 후에는 고객 행동 데이터, 사용자 피드백, 시장분석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구매 패턴이나 웹사이트 방문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조정하거나, 제품 기능을 개선하는 데 활용합니다. 이렇게 데이터 기반의 접근 방식은 비즈니스의 본질을 해결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물론 경험이 많은 분들의 역량을 활용하여 새로운 가설을 세우고나, 검증 포인트를 가져가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가설에 대해서 이를 맞추려고 하기보다는 가설과 데이터의 차이에 대해서 분석하고 원인을 파악하여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해야 합니다. 간혹 가설을 기반으로 일을 수행하고, 결과가 가설과 다르게 나왔을 때, 행동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① 가설이 틀린 것에 대한 책임을 추궁, ② 가설과 결과의 차이를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 ②와 같이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4) 혁신적 조직 문화
스타트업의 특성상 적은 인원으로 많은 일을 해야 하므로 개인의 역량에 따라 성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개인의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조직 문화가 필수적입니다. 스타트업은 일반적으로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직원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하고 실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정기적인 브레인스토밍 세션이나 피드백 회의를 통해 모든 구성원이 의견을 공유하고,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한 실험을 장려합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조직 문화는 직원들의 동기 부여와 창의성을 높이고, 결과적으로 기업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이처럼 스타트업은 유연성과 빠른 실행력, 고객 중심 접근,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혁신적인 조직 문화를 통해 변화하는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은 스타트업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슬랙(Slack)과 두낫페이(DoNotPay)는 각각 다른 분야에서 혁신적인 접근 방식으로 주목받은 스타트업입니다. 이 두 기업은 유연성과 빠른 실행력, 고객 중심 접근,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혁신적인 조직 문화를 통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1) 슬랙(Slack)
유연성과 빠른 실행력
슬랙은 Glitch라는 온라인 게임을 만들던 "Tiny Speck"의 팀 내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개발한 인하우스용 사내 도구였습니다. 2개의 나라에 오피스가 흩어져 있고, 개발조직, 스튜디오 조직도 나누어져 있어서 게임을 잘 만들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하지만 Glitch는 정식 서비스를 개시하기도 전에 망했고 개발자들은 인하우스 툴 치고는 잘 만들어진 슬랙을 계속 개발하는 것으로 사업을 전환하였습니다. 즉 하나의 사업이 실패하자, 다른 경쟁력 포인트를 확인하고 이를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가졌습니다.
고객 중심 접근
슬랙은 한 회사에 딱 맞는 방식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다른 회사에서도 사용되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원래 거래하던 고객사에 요청하여 고객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어 'Sarah'라는 사람이 같은 팀에 3명이 있는 경우 이를 구분해야 했고, 테스트 회사를 직접 찾아가 어떤 기능이 필요하고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를 직접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슬랙은 처음부터 완벽하거나 완전한 제품을 출시한 것이 아니라 대상 고객의 핵심 문제를 해결하는 MVP(최소 실행 가능 제품)를 출시했습니다. 그런 다음 사용자로부터 데이터와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사용하여 제품 특징과 기능을 개선하고 향상했습니다. 또한 플랫폼의 가치와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Google Drive, Dropbox, GitHub, Trello 등 다른 인기 있는 도구 및 서비스와의 통합도 추가했습니다. 슬랙은 좋은 제품에 안주하지 않고 오히려 고객의 기대를 충족하고 그 이상의 훌륭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슬랙은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어떤 기능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지,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를 식별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의 결정은 제품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혁신적인 조직 문화
슬랙의 팀은 창의성과 혁신의 강력한 문화를 갖고 있어 독특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이전의 노력과 자원을 낭비하지 않고 오히려 새롭고 더 나은 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했습니다.
2) 두낫페이(DoNotPay)
유연성과 빠른 실행력
두낫페이는 법률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AI 기반의 챗봇 서비스로, 사용자들이 복잡한 법적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스타트업은 사용자 피드백을 신속하게 반영하여 기능을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가함으로써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초기에는 주차 위반 통지서에 대한 이의신청을 도와주는 서비스로 시작했지만, 점차 다양한 법적 문제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고객 중심 접근
두낫페이는 법적 문제를 겪고 있는 사용자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그에 맞춘 솔루션을 제공했습니다.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법률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간단한 인터페이스와 단계별 안내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이러한 고객 중심 접근은 사용자들이 두낫페이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만드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두낫페이는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장 많이 발생하는 법적 문제와 해결 방법을 파악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두낫페이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방향성을 정하고, 추가해야 할 기능이나 서비스를 결정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되었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접근은 두낫페이가 법률 서비스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했습니다.
혁신적인 조직 문화
두낫페이는 스타트업 특유의 혁신적이고 개방적인 조직 문화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장려했습니다. 이를 통해 팀원들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서비스를 확장하는 문화를 가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팀원들은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자유롭게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환경에서 일했습니다. 이러한 문화는 두낫페이가 법률 서비스의 혁신을 이끌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직원들의 주인의식을 강조하여, 직원들에게 주식 옵션을 제공하였으며, 심지어 과거 인턴에게도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슬랙과 두낫페이는 각각의 분야에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적응하여 성공적인 스타트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들은 유연성과 빠른 실행력, 고객 중심 접근,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혁신적인 조직 문화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내며, 많은 스타트업에게 귀감이 되는 사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운전자들이 가장 사랑하는 차량 관리 업은 무엇일까요? 네 바로 '오일나우'입니다. 고민 없는 운전의 시작 오일나우는 주유비 부담을 중리고, 주유 과정을 더욱 편리하게 개선하여 운전자들의 삶을 더욱 행복하게 만들고자 만들어진 서비스입니다.
운전자 정보 추천 앱 '오일나우'를 운영하는 "나우에너지솔루션"은 2016년 설립한 이후에 꾸준한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23년까지 포레스트파트너스 35억 투자유치를 포함하여 누적 투자액 65억을 달성하였고, 24년 연매출 200억 돌파가 예상 됩니다.
오일나우의 주요 사업영역을 '오일나우' 앱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 비즈니스와 '오일러스'를 기반으로 한 주유소 운영 비즈니스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오일나우는 MAU 30만 명 및 수백만의 사용자가 가입하고 있는 서비스로 지금도 모빌리티 주유부문 앱에서 고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23년 12월 배터 서비스로 출시한 '오일러스'는 주유소 운영의 핵심인 유류 판매 가격 결정과 유류 사입 시기 예측에 필요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며, 주유소 운영자들의 편리한 운영을 하도록 합니다. 24년 9월 기준 300여 개의 주유소가 서비스에 가입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나우에너지솔루션"은 오일나우, 오일러스 두 개의 서비스 군을 중심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오일나우"는 모집된 고객을 바탕으로 광고비즈니스 및 커미스 사업을 운영 중이며, 오일러스를 통해서 주유소 운영 및 유류유통업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나우에너지솔루션"이 처음부터 두 가지 사업 영역을 운영하고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2019년 오일나우서비스 정식 런칭 이후 꾸준한 유저 가입을 유치하고 있었고, 사용자 사이에 입소문이 나면서 2021년에는 앱 누적 이용자 100만 명을 돌파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전기차 충전검색 기능, 도착지 기반 경로 상 최적 주유소/충전소 추천 서비스, 차량관리 서비스 및 커뮤니티 기능 등을 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광고 비즈니스와 커머스 사업을 추진합니다.
2023년에는 주유소 사장님을 대상으로 하는 오일러스 서비스를 런칭합니다. 해당 서비스는 직접 주유소를 운영하고, 사장님 입장에서 불편한 점을 담은 주유소 경영관리 서비스입니다. 직접 주유소를 운영하며, 발견하는 주유 경영의 어려운 점을 IT 기술을 활용하여, 경영 효율성을 높이고, 다양한 파트너들의 보유함으로써, 유류 구매파워를 통해 유류비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 2024년까지 많은 모빌리티 스타트업들이 파산 혹은 경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난 24년 5월 ‘아기 유니콘’ 선정됐던 공유 모빌리티 기업 매스아시아 파산 선고하였고, 23년 3월 KST모빌리티 자회사 '마카롱택시'의 파산 신청하였습니다. 23년 8월에는 시간제 공유주방 플랫폼 ‘나누다키친’ 운영사인 위대한상사도 경영난을 이기지 못해 파산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23년 11월 프리미엄 모빌리티 서비스를 앞세워 시장에 진출한 벅시가 경영난에 시달리다 결국 지난 16일 파산했습니다. 엔에이치벤처투자, 롯데벤처스 등으로부터 누적 63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던 샐러드 배송 스타트업 프레시코드 역시 23년 7월 파산했습니다.
이렇게 힘든 시기, "나우에너지솔루션"은 어떻게 이러한 위기를 잘 극복하고 성장하고 있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유연성과 빠른 실행력 - 과감한 메인화면 개편
오일나우 서비스는 슈퍼앱을 지향하며, 빠르게 메인 화면에 다양한 서비스를 배치하며, 사용자가 조금 더 앱에 머물 수 있도록 UI를 개편하였습니다. 보통 플랫폼 성장 과정에서 어느 정도 유저를 확보하였다면, 다른 서비스를 전진 배치 앞으로써, 유저의 체류시간을 늘리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개편하게 됩니다. "나우에너지솔루션" 역시 유사한 전략으로 UI를 개편하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MAU는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이용자 데이터와, 서비스 본질에 대한 고민 후, 변경하였던 슈퍼앱 지향 UI를 주유 고민을 해결하고자 했던 초심으로 회귀하여 메인 화면 UI를 제 개편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의사 결정 과정과 빠른 실행력은 실수를 인정하고, 빠른 실행력을 바탕으로 추진한 결과로 보입니다. 이러한 변화 이후 MAU는 다시 상승하며, 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2) 뛰어난 조직문화와 인력 케어
"나우에너지솔루션"는 뛰어난 시장분석과 구성원 간의 협업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솔루션을 신속하게 제공하는 데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고객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서비스 개선에 힘쓰며, 이를 통해 안정적인 고객층을 확보하는 데 성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나우에너지솔루션"의 기업 문화는 주요 Key Man들로부터 비롯됩니다. 회사와 직원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에서 신규 입사자를 위한 1:1 멘토 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실제로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선배 직원이 후배 직원에게 도움을 주는 관점에서는 단순히 회사의 제도나 사람을 소개하는 수준에 그치기 쉽습니다. 그러나 "나우에너지솔루션"은 멘토 간에 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공유하며, 이를 다른 직원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채용과정에 있어서도, 회사 입장뿐만 아니라 지원자 입장을 고려 회사와 지원자 간에 Fit 맞는지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서 채용 시간은 대략 3개월 남짓 소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직원들에 대한 관심과 협력은 소규모 팀이지만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신규 사업 개발까지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3) 데이터 기반의 고객 중심 접근
"나우에너지솔루션"은 서비스 기획과 개발을 함에 있어서, 고객을 중심적 사고방식으로 일을 합니다. 대표적인 일하는 방식과 관련하여 서비스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이를 증빙할 만 객관적 자료를 바탕을 업무를 진행함에, 고객 중심의 사고방식이 직관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 하기 전, 충분한 가설 수립과 이를 측정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계획하고, 업무를 추진합니다.
예를 들어 오일나우는 전국 12,000여 개의 주유소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는데, 정보의 정확도와 최신성을 유지하여 사용자의 신뢰도를 높이는 게 중요한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앱을 통해 방문한 주유소가 영업이 끝나있다면? 사용자의 앱 신뢰가 급격히 하락할 것입니다. 물론 24시간 주유소 검색이 가능하지만 번거로운 작업을 거쳐야만 합니다. 이러한 고객 불만 사항을 접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늦은 저녁엔 24시 주유소로 방문을 유도] 및 [24시 주유소만 모아볼 수 있는 필터]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기획합니다. 다만 이러한 기획 시 가설을 명확히 하여 세우게 됩니다.
즉 24시 필터 기능을 제공하면 사용자가 주유소 탐색과 선택시간을 줄 일 수 있다는 가설을 바탕으로 기획을 구체화하고, 실제 [사용자가 앱을 실행]→[주유소를 검색]→[주유소를 탐색]→[주유소까지 길 안내] 방법으로 진행하면 소요시간이 단축되면, 위 가설은 성립하게 됩니다.
이러한 가설을 바탕으로 상세 조건을 설정하고, 사용자 비교그룹을
그룹(1) : ‘24시 필터’ 기능이 추가되기 전, 사용자
그룹(2) : ‘24시 필터’ 기능이 추가된 후, 그룹(1) 중 업데이트를 안 한 사용자,
그룹(3) : ‘24시 필터’ 기능이 추가된 후, 그룹(1) 중 업데이트를 한 사용자
나누어 테스트 진행하여 가설을 검증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통해 '24시 필터' 기능은 주유소를 찾는 시간을 줄여준다 라는 가설을 확인하게 됩니다.
오일나우의 미래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 현재 "나우에너지솔루션"(구 퍼즐벤처스)가 유사 다른 스타트기업과 비교하여 어떠한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정확하게 유사기업은 아니지만, 전기차 충전소 정보 플랫폼 '소프트베리'와 전기차 충전 인프라 통함 플랫폼 '모두의 충전'의 각 운영사인 EV 인프라와, 스칼라데이터를 비교해 봅니다. 현재 매출, MAU, 투자유치 현황을 보았을 때, 3사 모두 비슷한 수준의 사업 운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전기차 성장속도가 늦어지고 있는 현황에서 "나우에너지솔루션"이 월 방문사용자 수 관점, 주유소 앱으로 경쟁자가 없다는 점에서 지속 성장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오일나우는 가장 큰 장점은 플랫폼과 서비스를 함께 운영한다는 점입니다. 연결 중심인 플랫폼의 특성과 서비스 가치를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를 함께 운영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또한 20여 명 안팎으로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를 직접 기획, 구현까지 한다는 점, 오프라인 주유소 서비스를 직접 운영한다는 점등에서 팀원들의 역량과 열정이 뛰어나다는 것 알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영역을 함께 한다는 것은 다른 경쟁자들이 쉽게 진입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두 영역을 동시에 운영함으로써 플랫폼을 통한 고객 모집과 이를 직접 서비스에 연결함은 큰 사업적 효과가 있을 것을 기대됩니다.
다만 성장함에 대비해야 하는 상황은 총 20여 명 수준에서 40명 그리고 80명 이상 조직이 커질 경우 조직의 운영 효율성은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상황에 대비해 회사의 성장과 적절한 조직관리 그리고 역할까지 조화롭게 이끌 수 있을지에 대해 끊임없는 고민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에서 언급한 나우에너지솔루션의 강점 및 차별화된 특징들은 현재의 어려운 투자 환경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케 하는 핵심 요인이 될 것입니다. 특히 주유소 앱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위치와 전기차 충전 정보 제공 등 미래 지향적인 서비스 확장은 매우 고무적입니다. 현재의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과 투자 시장의 위축에도 불구하고, 나우에너지솔루션이 보여준 탄탄한 기업 문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그리고 고객 중심의 서비스 철학은 향후 성장의 든든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모빌리티 시장의 변화와 에너지 전환 시대에 발맞추어, 나우에너지솔루션이 앞으로도 혁신을 주도하며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길 기대합니다. 나우에너지솔루션의 노력과 열정이 국내 모빌리티 산업의 미래를 이끄는 대표적인 기업이 되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많은 분들과 함께 하는 모빌리티와 비즈니스, 그리고 커리어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하는 브런치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