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직무에 대해 정확히 구분하고 계신가요?? 지금부터 살펴 봅니다.
안녕하세요 :)
모빌리티 산업과 비즈니스 그리고 관련 기업의 다양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김민형입니다. 지난주에 이어 금주 도 [비즈니스 편]으로 직무 그중에서도 사업 직무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모네 단톡방에서 살짝 언급된 부분이기도 한 것으로 한번 글로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직장생활을 하면서 몇 가지 직무를 경험하기는 합니다. 다만, 직무의 변화가 큰 경우 해당 직무에 접했을 때, 어떠한 일을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욱이 보고서를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더욱 그러할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업직무에 대해 구분하고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회사/개인마다 사업직무에 대해 동일한 단어에 대해서도 다르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글은 정답을 드리는 글은 아니면, 이러한 관점이 있다 정도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글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사 조직 구분
2. 직무, 직위, 직책, 직급 구분
3. 회사별 직무를 표현하는 방법 살펴보기
4. 사업 직무 구분과 상세 역할 정의
사업 직무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일반적인 회사의 조직체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사업 직무는 회사에서 담당하는 역할의 하나로 먼저 조직을 크게 먼저 보고자 합니다.
회사가 소속한 산업에 따라 각 부서 혹은 조직의 모습에 차이가 나기도 하지만 결국 크게 살펴보면
1) 팔 상품(서비스)을 만드는 부서,
2) 만들어진 상품(서비스)을 영업(판매)하는 부서,
3) 그리고 이를 지원하는 부서로 구분이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즉 기업은 본연의 목적인 수익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부서로 구성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대기업의 부서를 살펴보면 디테일하게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흔히 구분할 수 해보면 부서를 생각하면 연구개발부서, 상품 기획부서, 생산부서, 구매부서, 판매(영업) 부서, 재무회계부서, 경영지원부서, 인사부서, 마케팅부서로 구분이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우리나라 대기업 대부분이 제조를 기반으로 한 산업에 속해져 있기 때문에 비슷한 조직 체계를 가지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러한 부서 구분이 산업이 발전하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즉 주요 산업이 플랫폼 및 IT산업으로 넘어가고, 사업의 본질이 달라지면서 부서의 역할 및 조직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플랫폼 및 IT기업은 1) 사업/서비스 부서, 2) 개발부서, 3) 지원부서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채용 시 사업 직군, 서비스 직군과 같은 직군을 채용하게 됩니다. 대기업과 비교하여 비슷한 단어를 사용하기는 하지만 산업군이 다르기 때문에 하는 일에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사업 직무를 자세히 설명하기에 앞서 직무, 직위, 직책, 직급에 대해 먼저 살펴보고자 합니다.
회사라는 조직이 원할이 운영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역할이 있으며, 일의 경중에 따라 책임과 권한의 크기가 다릅니다. 이러한 일의 역할과 책임, 권한 등에 따라 임직원을 구분하는데요, 이를 구분하기 위한 용어에는 직위, 직급, 직무, 직책 등이 있습니다. 간혹 직무를 설명함에 직위나 직책이 많이 언급되는 부분이 있어서 한 번 짚고 넘어가는 차원에서 살펴보는 부분입니다.
1) 직무
직무란 직장의 업무. 어떤 사람이 해야 하는 일로 정의 가능합니다. 즉 과업이나 작업의 종류와 난이도가 비슷한 업무들을 묶어서 표현하는 말로 조직원 개개인이 책임을 맡고 담당하여 맡은 일을 의미합니다. 이에 주로 채용 시 직무로 구분하여 사람을 뽑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업기획 담당, 사업개발 담당으로 뽑고 있습니다.
2) 직위
직위의 사전적 의미로 "종업원 개인에게 할당된 ‘일 내지 과업’의 집합체를 말하며 지위(地位)라고도 합니다. 직위란 개인이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그에게 지워져 있는 의무나 책임을 포함한 일체의 정신적 ·육체적 활동의 총체(總體)를 뜻합니다. 어려운 말이지만 쉽게 생각하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사원 - 대리 - 과장 - 차장 - 부장 - 이사 - 대표이사"등의 체계가 직위에 해당합니다.
즉 직무상 위치. 구성원 한 명에게 부여할 수 있는 직무와 책임의 단위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3) 직급
직급은 정의는 직책의 급수 혹은 조직 내 서열을 세부적으로 분류한 체계로 조직 내의 수직적인 서열, 직위를 좀 더 세부적으로 분류한 체계로 말합니다.
즉 직위를 조금 더 세분화해서 분류하는 체계로 대리라도 대리 1호봉, 2호봉이 있을 수 있습니다.
HR내에서 진급년차 확인할 때 대리 3호봉, 과장 4호봉 등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4) 직책
직책을 정의하면 직무상 책임, 구체적인 권한과 책임을 동반한 보직 말합니다. 한자말을 풀이하면 직무에 대한 책임단위로 조직원에게 부여된 직무의 책임 단위로 구분합니다.
예를 들면 파트장, 팀장, 본부장, CEO, CFO, COO 등이 직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체 맥락에서 직무는 회사에서 어떠한 사람이 해야 하는 일, 역할 등으로 표현 가능합니다. 채용 글을 보다 보면 비슷한 직무인 듯 하지만 회사마다 서로 다르게 쓰이는 용어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 사업개발, 사업기획, 사업계획을 설명함에 주요 사례는 플랫폼 회사 혹은 IT회사로 예로 들어보고자 합니다.
최근 IT, 플랫폼 영역에서 많이 거론되는 직무가 사업 및 서비스 기획 직무이지 아닐까 합니다. 즉 직무의 범위에 어떻게 묶는지에 따라 부르는 용어가 사업개발, 사업기획 직무입니다. 물론 회사에 따라 Product Manager(PM), Product Owner(PO) 등과 같은 용어를 쓰기도 합니다. 다음 채용 글을 통해 각 직무에 대해 여기어지는 역할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우리나라 대표 IT 플랫폼 기업인 카카오와 네이버 채용 글을 참고하여 설명드려 보고자 합니다.
먼저 네이버의 직군은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습니다.
Tech : 다가오는 미래를 구현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개발자)
Design : 경험을 설계합니다. (다른 말로 UX, UI 디자이너)
Service & Business : 일상을 풍요롭게 합니다. (다른 말로 서비스 사업 기획자)
Corporate : 네이버의 추진력을 만듭니다. (다른 말로 경영지원)
이 글에서는 Service & Business 중 "사업" 단어가 들어가 공고만 살펴봅니다. 최근 채용 글을 통해 역할과 기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Forest CIC] 패션 사업 개발/제휴 담당자
- 소호 향 콘텐츠 확보(인플루언서 중심) 및 '탑 탑' 서비스 사용자 경험 개선
- 스마트 스토어 스몰 비즈니스 패션 사업자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신규 플랫폼 모델 발굴
- 판매자 및 타 플랫폼과의 제휴 경험
[NAVER Cloud] 사업관리
- 클라우드 빌링 (로컬/글로벌) , 고객 빌링 관련 대응 총괄
- 고객/파트너 계약 빌링 및 정책 수립 , 운영
- 매출 관리 , 영업 관련된 대외 사업 보고
- 청구 시스템 빌링 개선
- 클라우드 매출 및 영업 지표 관리
카카오의 채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Kakao Ad Network 사업 담당자 모집]
카카오 네트워크 사업 전반 정책 수립
카카오 AdFit 광고 SDK 적용 확대 : 비즈 보드, 앱 매체 위주
전략 매체, 매체 대행사 커뮤니케이션 및 관리 업무
네트워크 사업 운영 업무 : 매체 어뷰징 관리, 매체 심사 등
[카카오톡] 챗봇 사업개발 담당자 모집 (경력)
다양한 도메인의 비즈 파트너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챗봇을 매개로 이를 사업화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신규 사업자를 발굴하고, 사업 제휴 등 챗봇 비즈니스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더 많은 비즈 파트너들이 챗봇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고, 이니셔티브를 기획/실행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챗봇 에이전시 대상 정책 수립, 목표 설정, 교육, 관리 및 응대 업무를 담당합니다.
지금까지 사업 직무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회사 조직 체계, 회사의 업무 및 임직원 분류 체계 그리고 실제 채용 글을 살펴보았습니다. 앞의 내용이 사업 직무를 설명에 직접적인 관련이 없을 수도 있지만, 사업 직무를 설명함에 사업이라는 단어가 회사, 조직, 사람 관점에서 살펴봐야 상황에 따라 적절한 역할을 정의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되어 설명을 드렸습니다.
결국 사업 직무는 사업을 하기 위해 혹은 사업에 필요한 역할을 묶은 단위로 설명 가능합니다. 다만 산업마다 사업의 단계에 따라 사업에서 해야 하는 일은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사업 직무를 사용하더라도 역할적으로 차이가 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생각 할 수 있는 기준에 따라 사업 직무를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사업 직무 구분을 크게 다음과 기준에 따라 크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물로 회사의 업종이나 Industry에 따라 다르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업 개발 : 고객니즈 파악 및 제휴 파트너를 발굴하는 역할
사업 기획 : 사업 아이템 발굴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 역할
사업 계획 : 중장기 매출, 투자 계획 수립 역할
사업 운영 : 주요 성과 지표 관리 및 고객 대응 역할
사업 직무에 큰 카테고리 기준에 따라 각 직무 별 상세한 역할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업 개발
- 사업 제휴 (파트너 발굴, 제휴 Pool 구성, 전략적 제휴, 투자 검토)
- 고객 개발 (고객 니즈 파악, 고객 모집)
- 사업 이해 관계자 관리
- 프로젝트 관리 (제안서 작성, 입찰, 수주 관리, 품질, 조달, 및 의사소통 관리)
2) 사업 기획
- 시장 기회 및 규모 분석 (사업환경 분석)
- 경쟁사 및 주요 상품/서비스 벤치마크
- 비즈니스 모델 수립
- 수요/공급 확보
- 고객 가치 분석
- 신규 상품/서비스 기획
- 사업 리스크 분석 및 Exit 전략 수립
3) 사업 운영
- 매출/비용 관리 (경영 실적 분석)
- 예산 관리
- KPI 설정 및 주요 성과 지표 관리
- 실적 관리 및 전 분기 대비 비교
- 사업 운영 정책 수립
- 고객 대응
4) 사업 계획
- 년간 매출 계획 및 비용 계획 수립
- 사업 단계 별 사업 매출 항목 정립
- 사업 방향에 따른 투자 계획 (상품, 시설, 솔루션 등)
- 조직 운영 및 인력 계획
사업은
1) 사람 관점에서는 역할로 살펴볼 수도 있고
2) 이러한 사람이 모인 단위로 부서/조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상품과 서비스를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Selling 하는지를 고민하는 조직입니다.
3) 회사 관점에서는 회사의 목적 즉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 회사가 지속 연속성을 가지기 위한 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관점에서 역할을 묶어 놓은 직무는 산업과 회사의 성장 단계에 따라 다양한 일을 하게 됩니다. 사업 관련 직무로 일을 하시게 될 경우 구체적으로 어떠한 일을 하는지에 대한 컨센서스를 상대방과 맞추어야 일을 함이 있어서 서로 간의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줄 일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작성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잊지 마시고 “좋아요” 혹은 “추천” 그리고 브런치 "구독" 부탁드립니다.
PS.
현재 모빌리티 뉴스 공유와 경력 개발 및 전문성을 향상을 목적으로 모빌리티 네트워크(이하 “모네”) 카카오 오픈 방 및 노션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네"에는 600명이 넘는 모빌리티 현업 분들이 참여 중이며 정기적인 스터디를 통해 네트워킹을 하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관련자 분들 만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중인 "모네" 오픈 방에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아래 1:1 톡으로
1) 명함
2) 별명(단톡방 사용 두 자리 이상 한글)
3) 간략한 업무 (및 회사)소개
를 보내 주시면 방 참여 코드를 전달드립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대하겠습니다.
※ 단톡방 익명으로 운영 중이며 단톡방 주소 및 모네 오픈 공간은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1:1 갠톡 링크: https://open.kakao.com/me/mobility
모빌리티 네트워크(이하 "모네") Open Space 및 카카오톡 오픈 단톡방 안내
1) 모네 오픈 단톡방 주소 : https://open.kakao.com/o/gAhjwyDb
2) 모네 Open Space 안내 : https://mobilitybiz.notion.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