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파이버(탄소섬유)는 항공우주 산업을 위해 개발되었던 고강도 초경량 소재다. 자동차에는 레이싱 분야에서 사용하기 시작해 지금은 BMW 바이크에서도 사용하고 있다. BMW 모토라드는 경량화와 강성을 위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사용하고 있다.
BMW S 1000 RR을 위한 M 퍼포먼스 카본 파이버 휠은 소재를 이상적으로 사용하는 부분이며, 이른바 오토클라브라는 고압 용해로를 사용해 상당히 복잡한 공정을 거쳐 완성된다. 이로인한 이점들은 분명하다. 경량화로 가속 및 제동의 개선이 확연해지며, 핸들링을 쉽게해 방향전환 능력이 좋아진다. 이 휠로 인해 모터사이클은 더 다이내믹해지고 더 기민한 움직임이 가능해진다. 고광택 클리어 하이글로스 처리한 카본파이버 표면은 진한 블랙 쉬머링 구조 덕분에 어디서나 눈에 띌 수 밖에 없다.
S 1000 RR을 위한 M 퍼포먼스 카본파이버 휠은 기본사양의 알루미늄 휠보다 1.7kg이 가볍다. 5mm 두께의 브레이크 디스크(기본사양은 4.5mm), 센서링, 휠 베어링과 타이어 공기압 컨트롤 밸브 등도 전체 카본 파이버 휠 세트에 포함된다. M 퍼포먼스 카본 파이버 휠은 2020년 8월 1일부터 구매가 가능하다(유럽기준, 한국 출시 및 가격 미정).
출처:BMW모토라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