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딜락이 출시할 예정인 2022년형 CT4-V 블랙윙과 CT5-V 블랙윙은 드라이빙 매니아들에게 인기가 높은 수동변속기를 부활시킬 것이다. 초고성능 세단 블랙윙에 적용될 수동변속기는 3D 프린팅 부품을 사용해 제작될 예정이다.
V 시리즈 블랙윙 모델은 2개의 HVAC 덕트와 일렉트릭 하네스 브라켓을 포함해 3D프린팅 부품을 갖춘 GM 브랜드 최초의 양산 모델이다. 그리고 독특한 원형 양각으로 3D 프린팅된 기어노브를 추가했다. 캐딜락은 3D 프린팅을 활용해 비용과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었다.
캐딜락 성능 부문 매니저인 미르자 그레보비치는, "두 블랙윙 모델 모두 수동변속기를 추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V 시리즈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고 있었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혁신적인 프로세스를 활용했다. 자동차의 성능을 손끝으로 느낄 수 있게 하는데는 몇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수동변속기가 가장 확실한 방법일 것이다."라고 개발 의지를 밝혔다.
CT4-V 블랙윙, CT5-V 블랙윙 모두 6단 수동변속기가 기본이며 옵션으로 10단 자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다. 6단 수동변속기는 이전 세대의 것보다 더 조용하며 내구성이 우수하다. 그리고 CT4-V 블랙윙은 동급 세그먼트 중 유일하게 수동변속기를 제공하는 세단이 될 것이다.
현재 수동변속기 시장은, 캐딜락을 대신해 해리스 폴이 진행한 조사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조사에 응답한 미국 성인의 66%가 수동변속기의 조작법을 알고 있었고, 수동변속기를 사용할 줄 모르는 사람들 중 40%는 관심이 없거나 매우 관심이 많았다. 미국 성인의 55% 이상이 수동변속기 모델을 소유했거나 렌트했던 경험이 있었다. 그리고 연소득 75,000달러(약8천만원) 이상인 사람들 중 64%가 수동변속기에 관심을 보였으며, 18세-34세 사이의 사람들 중 62%가 수동변속기에 관심을 보였다.
2022년형 캐딜락 CT4-V 블랙윙과 CT5-V 블랙윙은 2021년 여름 출시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