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두싸인 Oct 14. 2019

근로계약서・연봉계약서 양식 모음.zip

근로계약서 KIT  6종

대부분의 사업장, 기업에서는 근로계약서가 사용됩니다. 근로자를 고용한다면 근로계약서 작성은 필수죠. 또한 연봉제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근로계약서와 함께 연봉계약서를 작성하기 때문에 근로계약서와 연봉계약서는 기업과 사업장에서 반드시 구비해야할 서류입니다. 


제대로 된 근로계약서 양식, 찾는 것도 이제 지쳤어요.


'근로계약서 양식' 을 포털사이트에 검색하면 무수히 많은 검색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이거나, 여기저기서 스크랩한 자료들이 많습니다.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는 근로계약서 양식을 그대로 가져다 쓰기엔 우려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회사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기도 어렵고, 수정하려고 해도 법적인 문제가 걱정되어 쉽게 수정할 수가 없습니다. 긴가민가 하는 부분이 정말 많죠. 


근로계약서 5종 + 연봉계약서, 양식과 해설서 무료 배포! 


간편 전자계약 서비스 모두싸인이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무법인과 함께 착한 일이자 큰일을 해냈습니다. 모두싸인이 노무법인 예화와 함께 근로형태에 따라 사용하실 수 있도록, 근로계약서 5종과 연봉계약서 양식을 준비했습니다. 왜 착하냐구요? 근로계약서 5종과 연봉계약서 양식, 거기에다 올바른 계약서 작성을 도와주는 계약서 해설서 6종도 함께 준비했거든요. 그래서 왜 착하냐구요? 6종의 근로계약서 KIT를 무료로 배포했기 때문입니다. 


근로계약서 KIT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연봉계약서도 있다구요? 


모두싸인이 노무법인 예화와 함께 준비한 근로계약서 6종 KIT 는 정규직, 계약직, 단기간, 일용직, 청소년, 연봉계약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업과 사업장에서 꼭 필요한 근로계약서, 연봉계약서로 구성했는데요. 모두싸인X예화의 근로계약서 KIT을 가지고 계신다면, 거의 대부분의 근로 형태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근로계약서 6종 KIT, 어떤 경우에 어떤 근로계약서를 사용하면 되나요? 


기간의 정함이 없고, 주 40시간 또는 주 40시간 미만 근로하는 경우에는 정규직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세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작성하는 근로계약서가 정규직 근로계약서에 해당합니다.

기간의 정함이 있고, 주 40시간 근로하는 경우에는 계약직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세요. 계약직 근로계약서와 정규직 근로계약서의 가장 큰 차이는 '근로계약기간의 정함이 있다, 없다' 로 구분하면 되겠죠. (아, 여기서 한가지 꼭 기억하셔야 할 점이 있어요. 공인노무사님의 의견에 따르면, 계약직 근로계약의 경우 근로계약기간은 2년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2년을 초과한 근로계약이나, 근로계약기간을 반복 또는 갱신하여 2년을 초과하게 될 경우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을 전환된다고 해요. )


기간의 정함이 있고, 주 40시간 미만 근로하는 경우 단시간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세요. '단시간 근로계약서 = 아르바이트 근로계약서'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계약직 근로계약과 단시간 근로계약의 차이점은 '주 40시간 근무, 주 40시간 미만 근무' 입니다. 


1개월 미만의 단기 근로계약을 체결할 때는 일용직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세요. 1일 단위의 근로계약에서 일용직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공인노무사님의 전달사항 또 하나 있습니다. 일용직 근로계약의 경우 비정규 근로계약에 해당하지만, 1일 단위로 근로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연속하여 2년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으로 전환된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15세 이상 18세 미만의 청소년이 근로하는 경우, 청소년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세요. 청소년 근로계약서는 연소자 근로계약서 또는 연소근로자 근로계약서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청소년 근로자의 경우 1일 소정근로시간 7시간, 1주 35시간을 초과하여 근로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청소년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때, 청소년 근로자의 친권자 또는 후견인의 동의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꼼꼼한 모두싸인이 친권자(후견인)동의서도 함께 준비했습니다. 별도로 준비하실 필요가 없어요.)

연봉계약서는 모든 경우의 근로계약에 반드시 작성하는 문서는 아닙니다. 연봉제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에만 해당되고, 보통 1년 단위로 연봉계약을 갱신하고 연봉계약서를 재작성합니다. 연봉제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에서 신규입사자와 근로계약을 체결할 경우, 근로계약서와 연봉계약서를 함께 작성하게 되겠죠? 


네네 잘 알겠습니다. 어디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지 얼른 알려주세요. 



그럼 이제 근로계약서, 연봉계약서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간편 전자계약 서비스 모두싸인과 노무법인 예화가 함께한 근로계약서 KIT 6종은 https://page.modusign.co.kr/yehwa.html 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계약서와 해설서를 다운로드 하고, 상황에 맞게 사용하세요. 노무관리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근로계약서, 모두싸인이 선물해드릴게요. 지금 위 링크를 클릭해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모두싸인 홈페이지에서는 스타트업을 위한 '스타트업계약서 KIT' 도 다운로드할 수 있답니다.)


만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가장 간편한 전자계약 서비스 '모두싸인' → https://www.modusign.co.kr



작가의 이전글 모두싸인X예화, 근로계약서 KIT 무료 배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