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경 Oct 26. 2021

UX 디자인 셀프 부트캠프의 시작

혼자 시작하는 UX 디자인 울트라 러닝 준비하기

Your deepest moments of happiness don't come from doing easy things

울트라 러닝 | 스콧 영



2년 반의 짧은 직장 경력을 끝으로 쇼핑몰 운영을 시작했을 때 그 어디서도 사이트는 어떻게 만드는지, 물건은 어떻게 가져오고 세금은 어떻게 관리해주는지 (지금처럼 강의가 있었던 시절도 아니기 때문에) 하나부터 열까지 스스로 부딪혀 배워서 해내는 것 외에는 달리 방법밖에는 없었다. 


당시 쇼핑몰 창업을 하며 가장 처음 시작한 것은 웹사이트 제작이었다. 디자이너 분께 제작을 맡기긴 하지만 이후 사이트를 내가 관리할 수 있도록 디자인과 코딩을 공부했다. 디자이너 분께서 워낙 좋으셔서 무엇을 물어봐도 살뜰히 잘 가르쳐 주셨기에 더 빨리 배울 수 있었다. (후에 이 회사는 디자인 나스라는 디자인 아카데미가 되었다.) 그렇게 배운 기술로 이후 4개의 사이트를 더 론칭할 때에는 내가 직접 디자인과 코딩을 해서 제작할 수 있었다. 


한번 이렇게 집중적으로 공부해서 디지털 세상이 돌아가는 것을 익히고 나니 이것이 다른 영역들에도 적용이 되어서 뭔가 배워야 할 것이 생겼을 때 없는 시간과 자원 안에서 최대한의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나만의 노하우가 생겼던 것 같다. (아이를 기르는 것은... 적용이 안됨 주의 ㅠㅠ)



울트라 러닝


후에 눈에 띄는 제목의 책 한 권을 집어 들게 되었는데 내가 무언가를 배워온 방식이 그 책의 제목 '울트라 러닝'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울트라 러닝은 지식과 기술을 얻기 위해 스스로 설계한 고강도 학습 전략이다. 저자가 1년 만에 4년 과정의 MIT 과정을 수료하게 만든 과정들을 정리한 것 을 보며 아, 맞아 이렇게 했을 때 빨리 배웠어! 이거 이렇게 했었는데! 무릎을 치며 지난 기억을 더듬게 만들었다.


마흔의 취업을 준비하면서 어떻게 하면 최소한의 시간을 들여 UX/UI 디자인을 배우고 취업을 위한 알찬 스펙을 만들 수 있을까 고민했다. 다양한 부트캠프도 찾아보고 Udemy 같은 강의와 직종에서 일하는 유투버들의 이야기도 들어보았다. 그리고는 다시 한번 이 책을 꺼내 들고 나의 목표에 맞는 UX/UI 디자인 울트라 러닝에 적용해보기로 했다. 



울트라 러닝의 9가지 원칙 @readingraphics


울트라 러닝을 다음과 같이 각 단계에 적용할 것들로 정리해 보았다. 


계획하기 - 학습 지도 그리고 시작하기, 꼭 배워야 할 것이 무엇인지 판단하기

실행하기 -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배우기, 개념과 기술을 탐구해서 직관력 기르기, 실행하고 피드백받기, 가르쳐보기 (시험 보기)

유지. 확장하기 - 깊이 있게 배우기, 새로운 가능성들을 탐구하기


그리고 이것을 나의 상황에 적용해 보기로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이 오렌지 프로젝트 5주의 기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