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미비 Sep 28. 2023

레몬으로 청소를 한다고?

천연세제 '레몬소독수' 만드는 방법


안녕하세요. 따뜻하고 즐거운 살림을 꿈꾸는 '마미비'입니다.


어느 날 문득,

냉장고 문 손때, 주방 가전제품에 다소곳이 앉은 먼지들, 크대와 주방 벽면의 기름때가

갑자기 눈에 확~~ 들어오신 적 있으시죠?


미세먼지가 많아서, 아이들 키우느라 바빠서라고

핑계를 대고 싶지만,

다~~ 제 게으름의 흔적들인 거 다 알고 있어요



레몬으로 청소를 한다고?


2016년 가습기 살균제 사건으로 전 국민이 식겁했을 때 저도 미친 듯이 검색해 봤어요

혹시 내가 모르는 사이에 안 좋은 화학성분이 들어간 생활용품은 없는지,

내가 사용하는 물건들이 안전한 것인지...


첫째 아이가 4살, 한참 아이 키우며 예민한 시기라

저도 그때부터 친환경, 천연세제에 많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레몬소독수'라는 것도 알게 되었죠~


무엇보다 우리가 평상시에 먹는 먹거리로 청소를 한다니!

너무 신박하고 너~~무 안전하잖아요?



레몬소독수 만드는 방법


레몬소독수 만드는 준비물은 레몬 2개와 소주만 있으면 끝!

레몬 세척법


먼저 레몬부터 깔~~~끔~~~히  세척해야죠!

레몬은 유통과정에서 농약과 식용왁스가 사용되어 세척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먼저 베이킹소다를 레몬에 전체적으로 뿌리고 장갑 낀 손으로 빡! 빡! 문질러주세요


그다음은 굵은소금 차례예요

 레몬 껍질 표면을 굵은소금을 이용해 빡! 빡! 문질러 주세요

팁을 드리자면~ 미워하는 사람 생각하면서 씻으면 더 잘 씻겨요 ㅋㅋㅋ


마지막으로 확실하게 레몬을 세척하는 마지막 단계!

뜨거운 물에 10초간 온찜질 시켜주시고 바로 냉수 목욕탕으로 직행~

레몬은 오랫동안 가열할 경우 비타민c가 파괴될 수 있어 전 10초 정도만 데쳤어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천연세제 '레몬소독수' 만들기


이제 깔끔하게 목욕한 레몬을 잘라주세요.


참, 레몬 꼭지 부분은 버리지 마세요!

이참에 레몬 꼭지와 굵은소금으로 도마까지 세척하면 1석2조니깐요~


열탕소독한 병에 레몬을 넣고 소주를 부으면 진짜 끝!


냉장고에 넣고 2~3일 뒤에 사용하면 돼요~



한동안은 이런 과정이 괜스레 번거롭다는 생각에 한동안 그냥 물걸레질만 했어요.

그런데, 모든 일이 그렇듯

막상 시작하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란 걸 알게 돼요


그리고 저는 천연세제 레몬소독수를 만들면서

우리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는 '레몬청'도 매번 같이 만들어요

특히 여름이면 아이들이 하교 후에는 매일 레몬에이드를 찾거든요~


드뎌~ 3일 후!!

레몬 찌꺼기가 분무기에 걸릴까 봐 커피드립퍼로 걸러줬어요



그리고 이렇게 만든 천연세제 레몬소독수는 약 2주간 사용 가능해요

자주 깜빡깜빡하는 저는, 헷갈리지 않게 라벨을 꼭 붙여줘요


친정엄마는 저한테 유별나다며 "왜 사서 고생을 하냐?"라고 말씀하세요

물론 저도 모든 게 귀찮을 때는 시중에서 파는 강력세척제를 종종 사용해요

그래도 장 보다가 레몬이 보이면

"레몬소독수나 만들까?" 생각하게 돼요

이 천연세제는 살균력도 우수하지만,

무엇보다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이렇게 안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천연세제가 필요하잖아요


본격적인 청소 타임!


이제는 제 팔이 고생할 시간이네요~

열심히 만들어 놓은 레몬소독수로

식탁도 닦고, 냉장고도, 소형 주방가전도 닦고, 기름때 가득한 후드 아래 벽면도 닦고~


특히 주방 기름때 제거 하는 게 골치 아프잖아요?

그런데 이 레몬소독수는 주방 기름때 제거에 탁월해요!

한번 스치기만 해도 기름때가 쓰~~윽 사라져요~


청소와 정리의 희열


퇴근하고 돌아왔을 때, 외출하고 집에 돌아왔을 때,

가끔 괜스레 짜증 날 때 있으시나요?


집에 돌아오자마자 난장판이 되어있는 거실, 쌓여있는 설거지, 바닥에 공인 것 마냥 굴러다니는 먼지들을 보면,

평상시엔 눈 감고 초탈하다가도

가끔씩 저도 모르게 짜증이 쏟구쳐요


그럴 때는 최대한 아이들에게는 표정관리하면서

저는 냉장고에서 레몬소독수를 꺼내죠~

그리고 미친 듯이 걸레질을 한답니다 ㅋㅋㅋ

그래도 청소나 정리는 꽤 정직해요

열심히 한 만큼 티가 나잖아요


올해 여름 내내 저희 아이들이 번갈아 장염을 앓았어요

원인은 정확하게 모르지만 괜스레

식재료에 좀 더 신경 쓸 껄.. 청소 좀 더 열심히 할 껄..

혼자 되뇌게 되더라고요


저의 부지런함이 가족들의 건강과 연결되어 있으니 더 움직이게 돼요

이번에도 청소하면서 많이 반성했네요~

방치된 얼룩과 주방 기름때 제거는 바로바로 하지 않으면 더 닦기 힘들다는 것은

분명! 아는데,

실천하는 것이 그렇게나 어려운 건 저뿐만이 아니죠?




냉장고, 벽면과 소형가전에 생긴 주방 기름때 제거를 말끔하게 클리어했어요!

오늘 열심히 청소한 보람이 있네요

앞으로도 자주 레몬소독수 만들어서 반짝반짝 건강한 주방 만들어 보려고요~


이왕 만든 거 레몬에이드 한 잔 마시고!

오늘도 우리 즐기면서 살림해요~!!

항상 응원할게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https://youtu.be/MdhvxU51B_M

작가의 이전글 놀이터에서 상처받은 아이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