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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을 잊어버리셨나요?
by
모모제인
Mar 07. 2023
기계로직은 나를 알아볼 수 있을까
진짜와 가짜의 대결.
사람과 기계의 대결.
어제 서점에 갔다가 호기심에 블로그 책을 펼쳐보았다.
복잡한 네이버 알고리즘과
상위노출 키
워드 선정 방법 같은 게 가득했다.
그 책에서 하는 말로는
네이버 알고리즘이 광고나 스팸성 글을 걸러내려고 점점
진화하고 있고
,
피워블로거나 마케터들 또한 기계 로직의 허점을 찾아내서 눈에 띄기 위한 방법론을 더욱 정교화한다고 했다.
광고가 아닌 것 같은 광고,
대
가성이 없어
보이는
대
가성 리뷰를 위해서다.
기계와 사람의 전쟁,
진짜와 가짜와의 전쟁 속에서
역설적이게도 소비자는
그 둘을 구별하지 못한 채 대가를 지불하고
강자를 더욱 강하게 만든다.
기계에게 사랑받는 방법
회사집 회사집 하는 동안에도 기술은 끊임없이 변했다.
처음
컴퓨터공학과에 진학했을 때
선배들이 여긴 너무 변화가 빨라서 평생 공부해야 한다고 했다.
그땐 그 말이 뭔지 몰랐는데
지금은 내가 학교 다닐 때보다 더 속도가 빨라졌다.
사실 네이버로 검색만 할 줄 알지
그에 대해서
모르는 게 너무 많다.
(네이버를 인칭대명사로 써도 될 것 같다.)
최근 홈스쿨링과 요가에 대한 정보성 글을 블로그에 기록하고 있는데, 아무 생각 없이 하고 있던 게 이렇게 어려운 일이었나 싶다.
난 기계를 정복하기 위해서 블로그를 하는 게 아니다.
그렇다고 해도 애정 담아 쓴 글을 사장시키고 싶지는 않다.
기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조금 알고 해 볼까 했더니 머리만 더 아프다.
에잇!
난 진짜 중에 진짜야!
절대 돈 받고 쓴 리뷰는 없고
순전히 경험한 것만 가지고
내 머리로 제대로 소화된 것만 뱉어놓은 거라고!
게다가 나처럼 성실한 사람이 어딨냔 말이지.
꼬박꼬박 기계보다 더 한눈 안 팔고 꾸준한 사람이 바로 나거든!
이래 봤자 그는 나를 알아봐 줄 리가 없을 것이다.
실상
네이버나 브런치는 내부 로직을 절대 일반에게 공개하지 않는다.
시중에 나와있는 상위노출 전략이다 뭐다 해도
이것저것 시도해 본 사람들이 그들 나름대로
효과가 있었다는 걸 적어둔 것에 불과하다.
비법이라는 것들을 아무리 쫓아다녀도
진화하는 기술과 똑똑한 사람들의 발견이 항상 먼저다.
나도 처음 브런치를 할 때 구독자 늘리는 법도 찾아보고 메인에 오르는 글의 비법이 뭔지도 많이 찾아봤었다.
하지만 그런 건 없는 것 같다.
기계가 정말 살아있다면 "할 수 있으면 한번 찾아보시지." 할지도 모르겠다.
조금 무식한 방법일지는 모르겠지만
난 내가 할 수 있는 것만 계속하련다.
기계는 못하는 그런 것들을.
나만의
사유
를
기록하고
나만의
경험
을 나누고
나의
느낌
을 소중히 하면서
무엇보다 내가 제일 잘하는
꾸준함
으로.
그러다 보면 언젠가는 그도 나를 바라봐주지 않을까.
To.
브런치 님께,
네이버 님께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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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로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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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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