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모 Mar 10. 2016

레옹 베르트에게

내가 이 책을 어른에게 바친 것에 대해 혹시 이 책을 읽게 될지도 모를 어린이들에게 용서를 구한다.

그것은 내가 이 세상에서 사귄 가장 훌륭한 친구가 어른이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는 이 어른이 모든 것을 다 이해할 줄 안다는 것이다

어린이들을 위해 씌어진 책들까지도.

세 번째 이유는 그가 지금 프랑스에 살고 있는데, 그곳에서 추위와 굶주림에 지쳐 있다는 것이다.

그는 정말 위로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들이 충분치 않다면, 나는 이 책을 어린 시절의 그 분에게 바치고 싶다.


어른들도 처음에는 모두 어린이들이었다.


(그러나 그것을 기억하고 있는 어른들은 별로 없다).

그래서 나는 헌사를 다음과 같이 고쳐 본다.


어린 시절의 레옹 베르트에게

매거진의 이전글 보아 구렁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