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회사의 경영자가 된다는 것은 크기와 기능에 따라 경영자에게 많은 일을 선사한다. 특히 작은 회사를 경영할 경우에는 스스로 판매, 배송, 재정, 경영 등의 중요한 일들을 소수의 직원과 함께 하거나 혼자서 다 해야 하기 때문에 성공하기가 더 어렵다. 또한 더 중요한 것은 고객들의 신뢰를 유지하면서 계속 성장해 나가는 것이다. 하지만 작은 회사를 경영하는 것은 자신에게나 재정적으로나 무척 보람찬 일이다.
-아이디어를 적어 본다.
머리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종이 위에 적어 보는 것은 중요하다. 성공하는 사업들은 모두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기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업을 시작하는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명확하고 간결하게 적어 보도록 하자.
사업 계획서는 한 번에 작성하는 것이 아니다. 여러 번의 수정이 필요하다.
사업 계획을 작성할 때 상세한 내용을 빠드리지 않도록 노력하자. 하지만 상세한 부분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것은 생각을 아예 안 하는 것 만큼 좋지 않다.
몇 가지 질문을 추가해 주는 것도 좋다. 확실한 것을 추가하는 것만큼 모르는 것을 나열하는 것도 중요하다. 사업에 대해 자신도 모르는 것이 많고 어떻게 될지 모르는데 그것을 투자자에게 전달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우선은 모르는 것을 질문 형식으로 나열해 보고 사업 계획서 최종본에서 그것들에 대한 답변을 추가해 주도록 하자.
-창업 지원 센터에 연락을 해 보자.
창업 지원 센터에 연락을 하면 어떻게 창업을 해야할지 조언을 많이 해 줄 것이다.
-고객에 대해 알아 본다.
사업 계획서에는 누가 여러분의 제품을 사게 될 것인지 확실하게 해야 한다. 왜 이 사람들은 그 제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할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결국 사업의 모든 것을 결정하게 된다.
자신의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 질문을 던져 보자. 예를 들어, 이 제품은 나이 든 사람과 젊은 사람 중 누가 더 좋아할까? 가난한 사람이 사게 될까? 아니면 부자가 사게 될까? 특정한 환경에 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할까? 눈길용 타이어를 하와이에서 팔 수는 없는 노릇이며, 해변에서 사용할 수건을 알래스카에서 팔 수 없다. 현실적으로 생각하자.
-재정적인 부분을 생각해 보자.
사업 계획서에는 자산에 대한 핵심적인 질문에 대한 답이 있어야 한다.
서비스 혹은 제품을 통해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얼마나 벌게 될 것인가? 생산하는 데에는 얼마나 돈이 들 것인가? 운영 비용과 인건비는 어떻게 할 것인가? 사업의 재정적인 부분에 대한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이 부분들에 대한 답이 필수이다.
-성장 계획을 세운다.
모든 성공적인 작은 회사들은 고객 기반을 성장시키며 생산 능력을 처음 몇 년간에 걸쳐서 성장시킨다. 어떻게 성장해 나갈 것인지 적어 보자.
성장 잠재력에 대해 적을 때에는 현실적이어야 한다. 사업을 키우기 위해서는 투자할 자본을 키우는 것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너무 짧은 시간에 엄청나게 성장하겠다고 이야기하면 투자자들이 다 떠날 것이다.
-은행과 긴밀하게 협조를 하자.
은행에서 제공하는 모든 내용들을 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 은행과 계좌를 선택하자. 작은 회사를 경영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저수수료, 저금리 대출을 제공하는 은행들이 많다. 이렇게 하면 돈을 아끼고 잘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은행들이 제공하는 최대 대출 한도액과 이자율을 비교해 보고, 한도액은 크고, 이자율은 낮은 것을 고르다. 어떤 은행이 1000만원에 연이율 4%를 제공한다면, 다른 은행은 어떤지 확인해 보자.
-대출 및 투자를 받는데 문제가 없도록 하자.
성공적인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자본이 필요하다. 수익을 낼 때까지 필요한 사업의 운영, 생산, 마케팅 비용을 충분히 확보해 놓자.
여러 가지 대출에 대해서 조사해 놓자.
-돈을 언제 받을지 확실하게 해 두자.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현금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언제 공과금 등을 내야 하는지, 또한 빚 때문에 생기는 일은 없는지 생각해 보자. 고객이 지불한 돈을 제 때 받지 못하거나 받아야 할 돈을 받지 못한다면 사업이 망하게 될 것이다.
고객으로부터 체크카드, 현금,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를 받을 수 있도록 해 놓자.
현금으로 받는 것이 하루하루 살아가는 데에는 좋기는 하지만, 긴 기간 어떻게 돈이 들어왔는지 알기는 어렵다. 현금만 다루면 현금 흐름을 안정화하기도 어려우며, 직원들이 돈을 훔쳐갈 가능성도 있다.
외국에서 사업을 한다면, 수표를 받는 방법도 있지만, 수표가 무효화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신용카드가 가장 안전한 형태의 지불 방법이지만, 신용카드 회사에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며, 사업체의 크기에 따라서 그다지 가치가 없을 수 있다.
-결제 앱을 활용해 보자.
이 앱들을 사용하면 하루하루 들어오고 나가는 돈의 양을 확인할 수 있고, 새로운 고객들과 기존 고객들이 어떻게 물건을 구매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지불 및 비용 관리를 더욱 안전하게 할 수 있다. 외국에서 사업을 한다면 iKMC 등에서 무료 시험판을 제공하니 써 보도록 하자.
-재고 관리를 확실히 하자.
재고를 관리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갈리기도 한다. 돈을 아끼기 위해서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처음에는 적은 양만 보관해 두었다가, 얼마나 팔리는지 확인하자. 안 팔리는 것은 빨리 없애고, 자 팔리는 것만 남겨서 회전을 빠르게 해 주자.
재고 관리는 파는 물건이 얼마나 오래 진열되어 있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파손되기 쉬운 상품을 다룬다면, 오래 진열된 물건이 앞에 있게 하는 것이 수익 극대화에 좋다.
-등록하기.
모든 회사는 정부에 등록이 되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자격증이나 인증서가 필요할 수 있다. 법적으로 하자가 없고, 산업 규정에 맞는 사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이다. 서비스 제공할 때 어기게 되는 규정은 없는지 확인 하자. 집의 수리보수나 세금 처리 대행 같은 경우에는 자격증이 필요할 수 있다.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으면 직원을 고용하는 데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모든 사업에 자격증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규정을 찾아 보도록 하자.
-직원들이 필요한 것을 갖추었는지 확인해 보자.
직원들이 자신의 사업 영역에 맞는 자격증이 있는지 확인해 보자. 직원들이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사업이 높은 수준으로 돌아갈 뿐 아니라, 고객들의 신뢰도 역시 높일 수 있다.
-정리하자.
시간, 직원, 재정, 재고 등을 제대로 정리해야 성공한다. 모든 것을 머리속에 집어 넣고 관리하지 않도록 엑셀 시트 등을 통해 관리하도록 하고, 매일 살펴 보자.
주간, 격주간, 혹은 월간 회의를 가지면서 자신과 직원들이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고, 빠뜨리는 것은 없으며, 낭비하고 있는 시간은 없는지, 겹치는 부분은 없는지 확인해 보자. 그리고 회의를 통해 누가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일을 하고 있는지도 확인해 볼 수 있다.
-책임을 위임하자.
혼자서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다. 따라서 능력 있는 직원들에게 일을 맡기자. 작은 회사에서는 자신의 전공과는 다른 일들을 맡아서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회사에서 해야 할 일들을 나눠서 여러 직원들에게 나누어 주는 것이 좋다.
책임을 위임할 때에는 그 사람이 능력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회계사가 법률 문제를 처리할 수는 없고, 변호사한테 회계 문제를 맡길 수는 없다. 이런 식으로 사업을 바라볼 때 누구를 고용해야 할지 더욱 확실히 할 수 있다.
-확인한다.
이렇게 일을 다 맡긴 후에는 일을 맡은 사람이 제대로 일을 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고객의 요구에 대해 대응해야 한다. 고객의 요구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을 멈추지 말자. 그 일이 어떤 직원에게 맡겨졌을지라도 그 부분을 멈춰서는 안 된다.
때때로 직원을 고용하거나 해고해야 할 수 있다. 직원의 고용, 해고, 훈련, 대우 등에 관한 고용 관련 법들에 대해 알아 두자.
고객의 반응에 대한 대처를 직원에게만 맡겨 놓는 것은 위험한 처사이다. 직원들은 자신이 보는 것으로만 판단하여 고객이 원하는 것을 잘못 이해하고, 결국에는 그 이야기만 믿고 회사를 잘못된 방향으로 경영할 수 있다. 직원들의 이야기를 단순하게 믿지 말고, 어떤 근거가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자신의 회사이며, 어떤 위험이든 결국 최종적으로는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 따라서 주도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노력하자.
-마케팅을 하자.
자신의 회사에 대해 알리는 것은 중요하다. 고객에 알고 있는 내용을 최대한 활용해서 마케팅에 사용되는 비용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자. 최대한 효과적인 마케팅 계획을 작성해 보자.
자신의 사업의 현재 능력에 맞는 마케팅 및 홍보를 해야 한다. 어떤 지역과 관련된 사업을 하고 있다면, 전국 TV 광고를 하는 것은 그리 효율적이지 못하다.
누가 가장 그 제품을 살 것이며, 왜 살 것인지 생각해 보자. 예를 들어, 틀니를 판다면, 젊은 사람들을 고려하는 것은 그리 좋은 생각이 아닐 것이다.
-많은 사람들을 알아 놓자.
작은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들끼리 알고 지내자. 모임이나 행사에 참여해 사업에 대해 알려 보자. 또한 사업과 관련된 행사에도 참여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알리자.
-사업에 대해 알자.
자신의 사업과 관련된 내용의 트렌드나 유행을 알고 있어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잡지나 뉴스레터 등을 가입해서 요즘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아 보자. 이런 지식을 잘 활용하면 경쟁사의 고객들을 잘 끌어 올 수 있다.
-고객의 리뷰를 잘 활용하자.
만족스럽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리뷰를 수집한 후에 그 내용을 새로운 고객들에게 보여 주자. 신뢰도가 올라갈 것이다.
-고객과 가까이 하자.
잠재적인 고객들과 항상 함께 할 수 있도록 하자. 사업을 키워가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고객의 필요를 꾸준히 채워 주는 것이다.
큰 회사들은 고객의 요구 사항에 쉽게 대응하지 못해서 몇 명의 고객들을 잃기도 한다. 하지만 작은 회사에서는 그래서는 안된다. 작은 회사 사장으로서, 고객이 될만한 사람들과 꾸준히 알아 가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자신의 개인 휴대폰 번호나 이메일 주소를 공개해야 할 수도 있다.
-약속을 지키자.
작은 회사가 성공하려면 제품과 서비스를 계속 만들어 내야 한다. 하지만 고객을 늘려 가려면 원하는 것을 주는 것 뿐만 아니라, 약속한 것을 지켜야 한다. 광고한 것과 다른 제품을 제공했다면, 고객을 키워 가는데 문제가 생길 것이다.
약속을 지키는 것은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너무 많은 약속을 하면, 고객들은 분명히 실망할 것이고, 결국 부정적인 리뷰나 나쁜 소문을 퍼뜨릴 것이다. 좋은 판매 전략이란 결국 소비자의 필요를 정확하게 파악 및 이해하고 제품을 사용했을 때 그것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제품의 효과에 대해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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