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비는, 날개돋힌 듯 팔리거나 혹은 간신히 제조만 하거나의 상관없이 사업유지에 들어가는 지출이다. 간접비를 잘 따져야 회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더 정확한 가격을 책정할 수 있다. 또한, 어디서 아껴야 할지, 사업 모델의 효율성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주의 깊게 장부기입을 해야만 그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으므로, 지금부터 사업 간접비 계산에 있어서 최선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간접비는 상품과 직접적 연관이 없는 지출이다.
간접비는 임대료, 관리직, 수리비, 장비, 마케팅 등에 지출되는 원가로 사업운영에 필수적이면서 정기적으로 나가는 금액이다.
예를 들면, 우편요금이나 보험은 운영에 필요하지만 제품을 만드는 것과 관련이 없다.
-직접비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원가이다.
직접비는 제품에 대한 수요 및 원자재 시장가격에 따라 변동한다. 베이커리를 시작한다면, 임금과 재료비가 직접비다. 병원을 개업한다면, 의사 월급, 청진기 등이 직접비다.
직접비의 가장 흔한 형태는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임금과 재료이다.
단순하게 말하자면, 직접비는 조립라인 상에 "놓여진" 것에 지불하고, 간접비는 조립라인 "그자체"에 지불한다.
-월별, 분기별, 연도별 모든 비용에 대한 리스트를 작성하라.
기간 산정에 제한은 없으나 대부분의 사업체는 월별 결산서를 작성한다.
기간 계산이 통일되어야 한다. 간접비를 월별로 계산한다면 직접비 역시 월별로 계산해야 한다.
엑셀, 퀵북, 프레시북 등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리스트를 만들면 체계적이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비용을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 아직 걱정말라. 간접비 계산에 앞서 우선 큰 그림이 필요하다.
-공통간접비를 회계처리 한다.
모든 회사가 불가피한 비용이 있으며, 그 내용은 세금, 임대료, 보험, 면허세, 공과금, 회계법무팀, 관리직, 설비유지비 등이다. 모두 빠짐없이 처리한다!
과거 경비 보고서 및 영수증을 샅샅이 뒤져서 단 하나도 놓치지 말라.
다시 발생하는 경비를 잊지 말라. 예를 들어 면허세 재발급 비용, 허가 등록 비용이 있다. 자주 발생하진 않지만, 간접비에 확실히 포함해야 한다.
-정확한 금액을 아직 알 수 없다면, 기존 산출된 원가나 추정치를 사용한다.
새로 부상하는 사업자라면, 소모품, 임금, 그외 잠재적인 간접비의 원가를 철저히 조사해야 할 것이다.
기존 회계 장부가 있다면 다음해의 원가 계획을 위해 활용하자. 사업계획에 큰 변화만 없다면 대체로 수치는 늘 비슷하게 떨어진다.
3-4개월에 걸쳐 기존원가의 평균을 내면 통계상 일탈이 적당히 조정된다.
-사업 모델에 기반하여 직접비와 간접비 항목을 나눈다.
사업별로 구분이 달라지며 어떤 경비에 한해서는 주관적인 판단이 필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법률비용이 보통 간접비이지만, 당신의 회사가 법무법인이라면 직접비가 된다.
여전히 헷갈린다면, 모든 생산을 중단했을 때에도 여전히 지불해야 하는 비용을 간접비로 생각하면 된다. 매일매일 사업운영을 유지하게 하는 것이 무엇일까?
새로운 지출이 생길 때마다 이 리스트를 업데이트 하라.
-간접비 배부율을 찾아내자.
간접비 배부율은 사업체가 간접비나 제품생산에 얼마나 사용했는지 알려준다.
-동종 사업의 비율과 자신의 간접비 배부율을 비교하라.
동종업계의 사업체들의 직접비가 대략 같다고 가정했을 때, 간접비 배부율이 낮은 회사들은 제품 판매시 더 많은 이익을 남긴다. 간접비 배부율을 낮추면 제품을 좀더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팔 수 있고, 더 높은 이윤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간접비를 노무비로 나눠서 자원 사용의 효율성을 따져보자.
이 수치에 100을 곱하면 각 근로자 당 간접비 비율을 얻을 수 있다.
이 수치가 낮으면, 간접비 효율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 수치가 너무 높으면, 너무 많은 사람들을 고용하고 있을 수 있다.
-매출액에 대비하여 간접비가 얼마나 차지하는지 계산해보자.
간접비를 매출액으로 나눈 후 100을 곱해서 퍼센트를 구한다. 사업 운영에 필요한 충분한 상품/서비스 매출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보는 간단한 방법이다.
-이 수치가 너무 크다면 간접비를 손보거나 관리해야 한다.
왜 이윤이 크게 안나는지 궁금한가? 임대료가 너무 높을 수도 있고, 간접비를 충당하기 위해 더 많은 상품을 팔야야 하는 것일 수도 있다. 어쩌면 너무 많은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고 그 모두를 먹여살리느라 현명하지 않은 지출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위 공식들을 활용해서 당신의 사업 모델을 잘 분석해보고 그에 따른 대책을 실시하라.
모든 사업에서 간접비가 발생하지만, 간접비를 현명하게 관리하는 사업체만이 고이윤을 달성할 수 있다.
그렇다고 간접비를 낮추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좋은 장비나 근로자 만족에 투자를 한다면 더 높은 생산성과 채산성을 달성할 수도 있다.
-마치며..
과거 간접비를 계산한다면, 실제 사실과 수치를 회사 기록에서 찾아내서 계산하면 된다. 미래 간접비를 계산한다면, 평균 수치를 대입해서 원가를 추정할 수 있다. 미래 간접비를 계산할 때 예를 들자면, 지난 과거 일정 기간을 조사해서 예상하는 미래기간에 의미가 있는 개별 간접비마다 평균치를 계산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미래 직접비에 대해 과거 기록과 현재 수치에 기반해서 추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직접노무비를 계산하고 싶다면, 과거 일정 기간의 직접 노무자의 근로 평균 시간을 구해서 현재 직접 노무자의 평균 시급과 곱하면 된다. 이 계산 결과가 실제 지불될 총 직접 노무비와 일치하진 않더라도 근사치를 얻을 수 있다.
간접비를 월별, 분기별, 연도별, 시간이 흐르는 동안 꾸준히 계산하면, 계절 요소, 소비자 구매 패턴, 원자재 원가 및 확보가능성 등 여러가지 변수에도 담대히 대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