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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머니앤이코노미 Jul 17. 2020

개인 사업 시작하는 방법

자기 사업을 하는 것은 스트레스받는 일이지만 좋은 커리어이자 삶의 선택이다. 자기 사업을 하려면 시간과 집중력이 요구된다. 사업이 자리 잡아 궤도에 오를 때까지 일에 전념해야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사업을 시작한다. 자기 사업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다. 기본적인 아이디어와 가이드라인은 아래 내용을 참조한다.





1. 아이디어 내기


-아이디어 내기.

시작하기에 앞서 사업 아이디어가 있어야 한다. 정확한 파악을 위해 시장 조사를 실시한다. 새로운 사업은 시간과 돈이 많이 들기 때문에 열정이 있는 일이어야 한다.

사람들이 필요로 하고 기꺼이 지갑을 열려고 하지만 내가 사는 지역에 제공되지 않거나 내가 다른 사람에 비해 더 잘 제공할 수 있는 것을 파악해 사업 아이디어를 낸다.


-가능성 생각해보기.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전에 아이디어가 얼마나 타당한지 생각해본다. 사람들이 실제로 돈을 지불할 만한 것인가? 충분한 수익을 올리고 시간을 쏟아부을 만한 것인가? 그리고 실현 가능성도 따져보아야 한다.마법처럼 공중에서 음식이 튀어나오게 컴퓨터가 있으면 좋겠지만 그런 것은 불가능하다.





-독특한 아이디어인지 확인하기.

무슨 아이디어건 간에 최대한 독특한 아이디어를 낸다. 독특한 아이디어는 경쟁자를 제거하거나 크게 압도하는 데 도움이 되며 사업을 더욱 성공적으로 만들어줄 것이다. 흰색 초코파이를 만드는 등 기존 제품에 약간의 변화를 주는 것만으로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 부족하다. 그러니 아이디어를 최대한 짜내야 한다.





2. 사업 계획 세우기


-운영비 계산하기.

투자자들에게 제시할 탄탄한 사업 계획이 필요하다. 먼저 기본적인 운영비를 계산해보는 것이 좋다. 운영비를 계산해보면 대략 감이 잡히고 염두에 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 및 제공하는 데 돈이 얼마나 드는지 파악할 수 있다. 생산비, 배송비, 세금, 직원 급여, 사무실 임대료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사업의 수익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운영비를 파악해야 한다. 사업을 유지하려면 운영비보다는 더 벌어야 되기 때문이다.


-잠재 시장 파악하기.

현실적으로 생각한다. 현실적으로 몇 명이 내 회사를 이용할까? 이들이 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얼마를 지불할까? 이 두 가지 숫자 중 하나가 사업을 유지하는 비용에 비해 너무 작다면 사업 계획을 재검토 내지 변경해야 한다.





-잠재 시장 파악하기.

현실적으로 생각한다. 현실적으로 몇 명이 내 회사를 이용할까? 이들이 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얼마를 지불할까? 이 두 가지 숫자 중 하나가 사업을 유지하는 비용에 비해 너무 작다장애물 파악하기. 사업을 하면서 생길 수 있는 모든 문제에 대해 사전에 계획을 세워야한다.

경쟁자를 파악한다. 경쟁자의 시장 점유율이나 제품이 너무 견고하다면 시장 진출이 매우 힘들어진다. 임 더할 나위없이 훌륭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는데 같거나 더 비싼 값을 치르려는 소비자는 없다.

특히 세금과 관련해서 관련 규정과 법률도 알아두어야 한다. 가까운 세무서나 국세청에 문의한다.

너무 비싸서 영업 이익을 내지 못하는 장비 등 지나치게 높은 비용을 치르지 않도록 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는 포드사가 더 효율적인 장비를 개발하여 저렴하게 생산하는 방법을 찾아내기 전까지는 대중화되지 못 했다.면 사업 계획을 재검토 내지 변경해야 한다.





3. 마케팅 계획 세우기


-예산 짜기.

사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돈이 얼마나 되는지 대략적으로 파악한 다음에 마케팅 예산, 즉 광고에 사용할 돈을 얼마인지 계획을 세운다.


-예산에 맞는 아이디어 내기.

마케팅 예산을 정한 후, 여러 가지 마케팅 방법의 비용을 조사해보고 마케팅 방법에 잘 맞고 예산 대비 효율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예를 들어 마케팅 예산이 풍부하다면 광고를 찍는 것을 생각해본다. 마케팅 예산이 거의 없다면 돈은 거의 안 들고 매우 효과적인 SNS를 잘 이용하는 방법을 생각해본다.





-마케팅 시기와 장소 계획하기.

마케팅의 종류를 결정한 다음, 가장 효과적으로 광고를 할 장소와 목표 시장에 가장 잘 도달할 수 있는 일별, 월별, 연별 시간대를 생각해본다.

나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있으리라고 생각되는 고객층에게 알맞은 마케팅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SNS를 이용해 55살 이상만을 대상으로 크루즈 여행을 광고하는 것은 효과가 없다. 반면 종이 신문을 통해 새로운 댄스 클럽을 광고하는 것은 별로 좋은 생각이 아니다. 그리고 시카고에서만 이용가능한 회사를 시애틀에서 광고하는 것은 효과가 없다. 따라서 물리적 장소도 고려해야 한다.

계절을 타는 서비스는 가장 성수기가 언제인지 고려해서 광고해야 한다. TV 광고 역시 방영될 때 목표로 하는 고객층이 볼 수 있는 시간대로 정해야 한다.






4. 자금 조달하기


-은행과 상담하기.

이미 은행의 우수고객인 사람은 은행과 상담한다. 은행의 창업 자금 대출 상품과 그 혜택에 대해서 문의한다. 이미 거래하고 있는 은행을 이용하면 은행에서는 대출 신청자의 재무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더 자신있게 대출을 승인해줄 수 있다.


-지역 투자자 모으기.

은행 대출로 충분치 않다면 지역의 투자자를 찾아본다. 지역에 신생 업체의 성공에 관심이 있는 기업가나 자산가가 있을 수 있다. 자금과 나를 도와줄 동기를 가진 사람들이 지역에 있는지 조사한다.


-벤처 투자자나 앤젤 투자자 찾기.

앤젤 투자자는 고액 개인 투자자이고 벤처 투자자는 기업이다. 둘 다 지분(파트너십)을 받고 유망한 고위험 벤처 기업에 자금을 대며 경험, 경영 지식, 계약을 제공한다. 보통 벤처 투자자나 앤젤 투자자는 네트워크나 협회를 통해 활동한다.





-친구와 친척에게 도움 청하기.

오랫동안 알아왔던 사람들이므로 나의 능력과 의도를 신뢰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 그리고 이들은 사업 초기의 어려운 시기를 헤쳐나가거나 자금을 더 조달해야 할 때 도와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투자는 리스크를 동반하며 투자금을 잃거나 단기간 내 상환받지 못할 수도 있음을 확실히 주지시켜야 한다.


-크라우드 펀딩 이용하기.

여전히 자금을 충분히 조달하지 못했다면 웹사이트를 이용해 창업에 필요한 자금을 모든다. 크라우드 펀딩은 몇 가지 잇점이 있다. 먼저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모금된 돈에 대해서 이자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 이 돈은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측정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층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하면 이미 수많은 고객들을 확보하고 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사람들에게 알린 상태에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보고하기.

자금원에 관계없이 자금을 제공한 사람들에게 주요 영업, 전략, 회계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일년에 두 번 제공하는 것이 보통이다. 모두가 물리적으로 참석 가능하다면 이사회를 여는 것이 좋다. 그럴 수 없다면 원격화상회의를 한다.





5. 인프라 구축하기


-사업장 얻기.

사업을 운영할 장소가 필요하다. 큰 공간이 필요없고 직원을 거느리지 않을 경우에는 집에 사업장을 마련한다. 또는 작업장이나 창고가 통채로 필요할 수도 있다. 호사스러운 사업장을 마련하는 대신, 주변에서 싼 값에 임대를 하거나 창업보육센터를 이용한다. 어떤 대학들은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신생 벤처 기업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사업장을 임대해주기도 한다. 이는 영위하는 사업의 종류와 규모에 달려 있다. 합법적이고 용도와 예산에 맞는 사업자을 고른다.





-장비 구입하기.

사업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것을 모두 구입한다. 기계 장비, 컴퓨터, 전화, 용도품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어떤 사업을 하느냐에 따라 다른다. 사무용품점이 할인을 많이 해주므로 이 곳에서 장비를 구입하도록 한다. 돈이 모자라면 장비를 구입하는 대신, 리스나 임대를 하면 부담이 없다.


-기록 시스템 구축하기.

세금을 계산하고, 이상하게 2백만원이 비는 이유 파악하고, 고객이 진짜로 대금을 지불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고객 기록을 검색하는 등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려면 좋은 기록 시스템이 있어야 한다. 정리정돈과 회사의 흐름 파악을 위해 서류 보관함을, 라벨, 디지털 레코드 소프트웨어를 산다.





6. 고객층 만들기


-마케팅 및 홍보하기. 

잠재 고객에게 내 회사를 이용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끔 다가간다. 이는 사업이 자리잡아 충성 고객이 생기기 전, 처음 창업을 했을 때 특히 중요하다.

최소한 고객의 관심을 끌고 고객의 상상력을 사로잡는 방법으로 광고를 한다. 창의력을 발휘하고 목표로 하는 고객층에 어필한다.

내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좋은 입소문이 나도록 잠재 고객들에게 무료 샘플을 제공한다. 구전 마케팅은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사용 후기가 좋지 않거나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은 경우에는 긍정적으로 답변하고 문제점을 고친다. 문제점을 고치려는 모습을 보이면 사람들은 실수에 대해 비난을 심하게 하지 않는다.





-다소 구식으로 인맥 만들기.

컨퍼런스, 자선 파티, 보완재를 생산하는 업체들의 회의 등 잠재 고객들이 많이 있을만한 곳이라면 어디라도 간다. 다시 말해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가서 이야기를 나누라는 말이다. 친구들을 통해서 도와줄만한 사람들을 만난다.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이러 만남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혼자 있으면 아무 일도 되지 않는다





-훌륭한 고객 서비스 기술 익히기.

사람들을 응대하는 데 능숙해진다. 사람들이 하는 말의 속뜻을 읽어내는 것을 연습한다. 고객들도 알아차리지 못 하는 니즈를 만족시키는 방법을 배운다. 사람들을 기분좋게 하는 방법을 알아낸다. 매력적으로 군다. 가장 중용한 것은 겸손하게 행동하는 것이다. 고객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지만 그렇게 느끼게 만들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웹사이트 만들기.

세상은 인터넷으로 옮겨지고 있다. 어느 회사건 향후 10년 안에 살아남고자 한다면 웹사이트가 있어야 할 것이다. 사람들은 웹사이트를 통해 회사 연락처, 위치, 영업 시간을 확인하고, 질문을 하고, 제안을 하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한다. 사이트와 인터넷에서 이용 가능한 서비스가 있으면 전국, 또는 전세계로 서비스 분야를 확장할 수 있다.





7. 대금 지급받기


-대금 지급 요구하기.

사람들에게 이용당하지 않는다. 특정 기한 내에 대금(제공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합당한 대가) 지급을 요구한다. 최대한 빨리 사람들에게 송장을 보낸다. 대금 지급이 늦는 사람이 있으면 말을 한다. 저절로 해결되기를 바라며 대금 지급 문제를 방치하면 일은 공짜로 하고 사업은 위기에 처할 것이다.


-온라인 결제 시스템 갖추기.

인터넷으로 제품을 판매할 계획이라면 적절한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내게 가장 잘 맞는 결제 시스템을 찾는다. 하지만 어떤 시스템을 사용하건 보안이 철저해야 한다. 자신의 정보나 고객 정보가 해킹당하거나 이용당하는 것은 원치 않을 것이다.





8. 팁


-창업은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아둔다. 대부분의 회사가 바로 수익을 내지 못 한다. 따라서 개인 생활에 이 점을 고려한다. 자기 사업을 하려면 희생을 치러야 할 것이다.

-직원을 고용할 때는 지원자를 자세히 살펴보고 면접을 한다. 여권, 신분증, 과거 직장, 자격증, 정말 정직하고 믿을 만한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기타 자료 등 지원자에 대한 정보를 확보한다.

-결제를 편리하고 쉽게 만든다. 신용카드를 받고, 할부, 원 플러스 원, 할인 등을 제공한다.

-회사명, 슬로건, 서비스 등을 정할 때 사람들에게 의견을 물어본다.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낸다. 소프트웨어 관련 사업을 한다면 단순함, 독창성, 기능이 중요한다.

-사용자의 편리함이 강화되고 일반 소프트웨어의 모든 기능을 갖춘 제품을 내놓아야 한다.

-새로운 직원이 업무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실무 훈련을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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