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롱쇼츠 Aug 25. 2017

재테크에 관한 짧은 조언들

현대라이프 월요TALK

자기계발에 투자하세요

재테크의 목적은 '돈을 불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 없기에 나의 노동을 팔아 재테크에 사용할 돈을 마련해야 하죠. 노동은 '나의 가치'에서 비롯됩니다. 내가 가진 능력의 희소성을 대가로 회사에서 월급을 주는 것이죠. 만약 사업을 한다면, 나의 능력이 반영된 제품이나 서비스의 탁월함이 수입과 직결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계발은 중요합니다. 재테크를 하다 보면 난관을 만나게 되는데, 그것을 극복하게끔 해주는 것이 바로 월급과 사업 수익이기 때문이죠. 자기계발에 대한 투자는 최악의 사태 때 버틸 수 있는 체력을 키워줍니다.


일희일비하지 마세요

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투자한 자산의 가격이 크게 오르면 기분이 그렇게 좋을 수 없습니다. 그러다가 다시 큰 폭으로 하락하면 기분이 찝찝합니다. 이런 감정은 우리의 투자 수익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이성적이지 못한 판단을 내리게 됩니다. 큰 평가손실을 보고 있으면 언젠간 오르겠지라는 생각에 손절하지 못하는 것이지요. 회사는 이미 망가져버렸어도. 이를 두고 '손실회피성향'이라고 하는데, 우리 인간의 본성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전문 투자자는 이 감정을 조절하는 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다른 이에게 추천하지 마세요

투자 공부를 하다 보면 자신감이 생깁니다. 친구를 만나면 재테크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나옵니다. 그리고 '어디에 투자하면 좋다'라는 식의 추천을 하게 됩니다. 경험으로 보건대 절대 좋은 결과가 오지 않습니다. 투자에 성공하더라도 당신이 추천한 고마움보다는 친구는 자신의 결단에 더 점수를 줄 것입니다. 투자에 실패한다면 그것은 당신의 탓이 됩니다. 당신이 투자에 자신이 있고, 친구를 사랑한다면, 차라리 번 돈으로 한턱 쏘세요.


한 바구니에 담지 마세요

말하면 입 아픈 이 격언은 언제나 유효합니다. 금융학의 위대한 발견인 '포트폴리오 이론'의 핵심이기도 하죠. 우리는 서로 다른 성격의 자산에 투자함으로써 위험을 낮추면서 동시에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물며 금융업계의 전문가들도 하나의 자산에 올인(All-in) 하지 않습니다. 특히 유동성이 떨어지는 부동산에 큰돈이 묶이게 되면 위험합니다. 부동산 가격은 정부의 정책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사이클이 길기 때문이죠.


급하게 투자하지 마세요

아무리 좋은 기회인 것처럼 보여도 한 걸음 물러서서 바라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어느 날, 

'오피스텔에 투자해라, 주식에 투자해라, 부실채권에 투자해라'와 같은 투자 권유를 받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높은 수익을 보장해 줄 수 있다고 유혹할 것입니다. 어김없이 지금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재촉을 하겠죠. 이때 반대로 생각해보세요. 그렇게 안전하고 수익률이 좋다면, 그것을 권유하는 사람은 빚을 내서라도 투자를 해야 하지 않을까요? 급한 마음은 성공적인 재테크와는 정반대에 있는 키워드입니다.


재테크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본 컨텐츠는 현대라이프 공식 페이스북(http://www.facebook.com/HyundaiLife)에서 연재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