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롱쇼츠 Oct 31. 2017

맥가이버 백팩은 우리에게 맡겨라
쿨파인더

홍민구 쿨파인더 대표 숏터뷰

현대인에게 백팩은 필수품입니다. 노트북을 포함 각종 IT 기기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게 일상이 되었기 때문이죠. 특히, 직장인과 학생에게는 더욱 그러합니다. 많은 기업과 창작가들이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부합하는 백팩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고, 그러면서 백팩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쿨파인더의 모노폴드는 백팩의 진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모노폴드는 어떻게 태어났는지, 그리고 그 가방을 만드는 쿨파인더는 어떤 회사인지 대표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Q. 모노폴드언제, 어떻게 태어나게 되었나요?

모노폴드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하나(모노)의 제품으로 높은 활용도와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며 2013년 봄에 태어났습니다. 예전과는 달라진 현대인들의 필수품인 노트북, 다양한 스마트 액세서리들, 핸드폰 등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게 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최적의 수납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Q. 모노폴드의 기획자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쿨파인더의 대표 홍민구입니다. 청소년기를 미국에서 보냈고, 한국에 돌아와 대한민국 해군 제대 후 2001년 SM엔터테인먼트 해외사업부에서 근무했습니다. 문화 콘텐츠(서브 컬처)를 좋아하고 관련 일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평소 좋아하는 패션 업계에서 해외 브랜드 수입, 마케팅 관련 일을 하게 되었고 2012년 쿨파인더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즐겁게 놀고 열심히 일하자’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저를 포함한 현대인의 오늘에서 느끼고 있는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는 작은 아이디어가 무엇이 있을까를 습관처럼 고민하고 있습니다. 



Q. 회사(혹은 모노폴드)가 지향하는 목표는 무엇인가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유일한 목표입니다. 단순히 싸다거나 겉모습만 예쁘다고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지는 않으니까요. 제품에는 정확한 사용 목적이 담겨 있어야 하며 소비자는 제품을 통해 편리하게 혹은 쉽게 그 목적을 달성해야 합니다. 모노폴드는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이해하는 제품을 통해 우리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쉽게 만드는 제품 개발을 지향합니다.


Q. 모노폴드의 주요 타깃 고객층은 누구인가요?

모노폴드를 필요로 하는 모든 분들이 저희의 고객입니다. 모노폴드는 어려운 가방이 아닙니다. 누구든지 쉽게 수납하고 사용자의 노력 없이도 소지품을 충격, 도난, 눈비로부터 보호하고 멨을 때 특별한 노력 없이도 멋있어 보이는 가방이 필요하시다면 모노폴드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Q. 쿨파인더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이 궁금해요.

현재 모노폴드에서 인기 있는 제품들은 맥가이버 백팩입니다. 백팩 사용자 200명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취합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설계된 가방으로 현재 와디즈에서 펀딩 모집 중입니다. 백팩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20여 가지 기능들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가방을 사용할 수 있으며 백팩의 투박함이 싫어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매료시킬 수 있는 디자인으로 남녀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1,300명의 사전예약 접수, 오픈 하루 만에 목표금액 1,000% 달성하여 인기몰이 중입니다.


그 외에도 와디즈에서 5,151%를 기록하며 앙코르 펀딩까지 성황리에 마친 노마드 백은 메신저, 토트, 크로스 형태로 다양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13인치 노트북 독립공간, 기타 15리터의 다양한 수납공간이 있어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얼마 전 카카오 메이커스에서 처음 선보여 2000개가 판매된 이지스 슬링은 요즘 유행하는 불법 전자 소매치기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해주는 제품으로 사람이 많은 곳으로 여행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모노폴드는 앞으로 어떤 물건들을 만들 계획인가요?

모노폴드는 앞으로도 현대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이해하는 가방 제품들을 만들 계획입니다. 저를 포함한 디지털 노매드의 삶을 이해하고 그들의 생활을 조금이나마 더 윤택하고 편리하게 만들어 주는 제품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Q. 모노폴드만의 디자인의 특징이 있다면?

디지털 노매드를 위한 가방이니만큼 전체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모던한 디자인과 컬러의 디자인을 추구하며 내부에는 노트북, 스마트기기, 기타 다양한 소지품 등을 위한 최적의 수납공간을 자랑합니다. 한마디로 현대적인 디자인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 회사의 분위기가 궁금해요

쿨파인더는 상대방을 위한 배려를 제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대신 업무와 연관된 아이디어나 의견은 누구든지 동등한 입장에서 편하게 얘기할 수 있죠. 다들 개성 넘치는 젊은 인재들이 모여 즐겁게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Q. 쿨파인더와 모노폴드의 팬들에게 한 마디

모노폴드는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 가는 브랜드입니다. 가방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들을 바탕으로 우리에게 꼭 필요한 제품들을 만듭니다. 현재 소비자들과 소통을 위한 다양한 SNS 채널을 운용 중에 있으며 보다 폭넓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며칠 전 당원가(당신이 원하는 가방)라는 페이스북 페이지 그룹을 개설했습니다. (당원가 https://www.facebook.com/groups/dangwonga/) 많이 참여해주시고 가방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나누기를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일상의 혁신을 꿈꾸는 GAZE LAB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