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롱쇼츠 Nov 14. 2017

젖소 초유에서 가치를 찾은 팜스킨

새롭게 시작되는 사업에는 나름의 가치가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그 가치를 현실화하는 데에 보람을 느끼죠. 특히 버려지던 것들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는 것만큼 위대한 일도 없습니다. 팜스킨은 젖소가 송아지를 출산한 후 3일 동안 나오는 '초유'에서 가치를 발견했습니다. 이들의 스토리를 인터뷰를 통해 들어봤습니다.



Q. 제품(혹은 서비스, 이하 제품으로 통일)을 만들게 된 동기가 있나요?

팜스킨의 공동창업자 네 명은 건국대학교의 옛 축산대학인 동물생명공학과 학생 출신으로, 저희 중 일부는 실제 농림축산식품부 장학생으로 활동하면서 국내 연수를 통해 많은 농가를 방문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이때, 우리나라의 많은 농가들이 초유를 자원화하지 못해서 그냥 버리고 있었고, 초유를 처리하는데도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이고 있다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국외 연수를 통해 독일에 방문해보니 독일 농가에서는 초유를 핸드크림처럼 가공하여 직접 바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분들은 농가에서 아주 오랜 기간 일하셨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고운 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를 흥미롭게 여겨 이후 자세히 조사해보니 우리 어머니들은 목욕탕에서 우유를 몸에 바르시고 계셨고, 국내외로 우유 화장품 시장 또한 발달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유로 만든 화장품은 시중에도 많이 있지만, 우유보다 피부에 좋은 성분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는 국내산 ‘초유’를 원료로 화장품을 만들면 우리 농가의 초유 처리 부담도 줄이고 소비자들은 자연친화적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겠다는 아이디어가 번뜩였습니다.



Q. 다른 제품과 특별히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인가요?

우유로 만든 화장품은 이미 시장에 많이 나와 있지만, 다른 제품들과 달리 팜스킨 화장품에는 국내산 ‘초유’가 들어 있습니다. 초유는 어미 젖소가 송아지를 출산한 후, 3일 동안 나오는 귀한 우유를 말합니다. 초유에는 82가지 이상의 천연 생체 활성 성분이 함유되어 피부를 가꾸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특히, 팜스킨 초유 화장품은 무항생제, HACCP 인증을 받은 청원목장의 깨끗하고 신선한 초유만을 원료로 하고 있습니다.


Q. 어떤 분들이 사용하면 좋을까요?

 미백, 보습, 주름, 피부결 등 복합적인 피부 고민을 번잡스러운 과정 없이 간단하고 편리하게 마스크팩 한 장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저희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동시에, 성분 하나하나를 꼼꼼히 따져보는 똑똑한 소비자분들과 자극에 민감한 피부를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도 자신 있게 저희 초유 마스크팩을 권해드릴 수 있을 만큼 피부에 안전하고 건강한 성분만을 담았습니다.


Q. 회사(혹은 팀)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팜스킨은 건국대학교 동물생명공학과와 줄기세포재생공학과 대학원생 및 대학생 네 명이 창업한 청년 스타트업입니다. 처음에 저희 네 명은 축산업의 미래가 매우 밝고 부가가치도 굉장히 높다는 것을 전공수업을 통해 익히 듣고 배웠으니 ‘우리가 직접 축산업의 부가가치를 더욱 높이는데 일조해보자’ 하는 다짐으로 모이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저희 네 명 외에도 많은 청년들이 뜻을 함께 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초기 멤버 네 명 외에도 연구소장님, 연구원 두 명, 마케터 두 명, 영업 담당 한 명이 한 마음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Q. 회사의 분위기는 어떤가요? 어떤 가치를 추구하나요?

청년 스타트업은 경험과 연륜 면에서 부족함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2017년 3월 21일 설립 이후, ‘우물 안 개구리가 되지 말자’라는 신념으로 모든 부분에 대해 전문가들의 자문을 구하며 다양한 의견을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단순히 자문과 의견을 듣는 것에 그치지 않고 우리 것으로 소화해서 반드시 행동으로 실천하고자 했습니다. 그 결과, 청년 스타트업임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를 도와주시고 자문해 주시는 많은 분들께 항상 감사한 마음입니다.


Q. 그동안 출시한 제품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팜스킨이 첫 출시한 제품은 마스크팩과 앰플 2-Step으로 구성된 팜스킨 ‘초유 마스크팩’입니다. 출시 이전 많은 분들에게 테스트를 한 결과, 사용자분들로부터 매우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희가 부탁드리지 않아도 초유 마스크팩 효과에 반한 사용자분들이 먼저 발 벗고 나서 다른 분들께 홍보해주셔서 제품 출시 전임에도 불구하고 어디서 살 수 있냐는 문의가 폭주하기도 했답니다.


Q. 앞으로 새롭게 계획하는 제품이 있으신가요?

11월 중으로 팜스킨 초유 앰플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초유 앰플의 경우 마스크팩의 2-Step 부분(1-Step은 마스크팩)에 있던 앰플인데 반응이 너무 좋아 앰플만 따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초유 미스트, 초유 헤어 에센스 등을 계속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사업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일까요?

팜스킨이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상생의 행복’입니다. 축산업과 스타트업의 상생을 통해 국내 축산농가, 팜스킨, 소비자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저희들 역시 스타트업 기업이 초기에 겪는 많은 어려움들에 직면해 있지만, 이를 지혜롭게 헤쳐 나가며 상생의 행복을 곳곳에 전달하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노력하는 팜스킨이 될 것입니다.


Q. 팬 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해요.

팜스킨 팬 여러분 안녕하세요!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첫 출시한 저희 제품에 열렬한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처음 그 마음을 잃지 않고, 계속해서 좋은 제품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우리 농촌의 부가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희의 눈부신 성장 스토리를 앞으로도 계속 애정 어린 시선으로 지켜봐 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멀티태스커를 위한 거치대 Phone the ROCK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