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업] Rocket ICO
블록체인은 어디까지 확장할 수 있을까요? Rocket ICO는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합니다. Rocket ICO는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투자하는 비용을 낮추고,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 비용 역시 줄이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은 여러 단계를 거쳐 투자금을 모읍니다. 종잣돈인 시드 머니(Seed Money)를 구한 후, 성장 단계마다 시리즈 A, B, C 등의 후속 투자를 받는 것이죠. 그럼으로써 투자자는 스타트업 성장의 과실을 나누어 갖습니다. 스타트업은 (당연히도) 투자금을 활용해 성장을 도모합니다.
일련의 스타트업과 투자자의 활동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서로에게 맞는 투자자와 스타트업을 찾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하는 것이죠. 지리적 장벽도 있으며, 정보의 괴리도 있습니다. 서로를 신뢰할 수 있는지 여부도 마찰 비용을 발생합니다.
Rocket ICO는 이 활동을 블록체인 위에 올립니다. 오프라인에서의 투자 유치 프로세스를 블록체인 생태계에 도입하면서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추고, 투자자와 스타트업의 투자 생태계와의 벽도 허물기 위해서죠.
빈약한 스타트업 프로젝트를 걸러내야 하는 중차대한 문제에 대한 솔루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투자 유치는 단계별로 진행되기 때문에 팀이 선언한 목표를 도달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의 투자 유치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손실을 최소화합니다.
(2) 플랫폼은 전문가와 커뮤니티가 투자 대상으로 인정한 유망한 프로젝트만 선정해 제안합니다.
(3) 한 곳에서 투자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여 효율을 높입니다.
Rocket ICO의 목표는 창대합니다. 중단기 목표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으로 글로벌 ICO 시장 점유율을 10%까지 높이려 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 플랫폼을 위해 Rocket ICO는 Rock이라는 토큰 모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재 토큰은 판매되고 있습니다. 라운드 1은 2018년 2월 15일까지 진행되고, 라운드 2는 2018년 5월부터 6월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라운드 3은 2018년 12월부터 2019년 1월까지 진행됩니다.
암호화폐로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또 그들의 성과에 따라 다음 라운드로 넘어갈 수 있으며, 이 같은 모든 프로세스가 스마트 계약 아래 진행된다는 점은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불안요소도 있죠.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기존 방식이 꼭 다 비효율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스타트업의 인적자본의 질적인 요소를 어떻게 판단할 것이며, 투자자가 스타트업의 성장에 얼마나 관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선 의문이 있습니다. 대부분 실패로 귀결되는 스타트업 생태계를 보면, 이와 같은 우려는 당연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디어는 스타트업에게 있어 중요하지만, 이 아이디어를 누가 현실화할 수 있는지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스타트업은 자신을 성장하게 할 재무적 혹은 전략적 투자자를 선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Rocket ICO가 이 같은 정성적인 요소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 있는지는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