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머니저축가 May 31. 2024

돈을 모으다가 한번은 찾아오는 현타/슬럼프 극복하기2편

사회초년생 직장인 목돈 만들기 가이드북

이제는 현타(슬럼프)가 찾아왔을 때 현타를 극복하고 이겨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 맨 처음 돈을 모으게 된 계기를 생각해 보라 

각자 시작하게 된 이유가 있을 것이다. 내 집을 갖고 싶다, 안정적인 가정을 꾸리고 싶다. 가난에서 벗어나고 싶다. 가족에게 힘이 되어주고 싶다 등의 이유가 존재할 것이다. 초심으로 돌아가 그 이유를 다시 생각해 보면 버틸 수 있는 힘이 되어 줄 것이다.


2. 살면서 이루고 싶은 꿈을 떠올려보자 

1) 내가 원하는 걸 구체적으로 상상해 보자, 종착지까지 가기 위해 스무 계단을 올라가야 한다면 지금 하고 있는 일이 그 첫 번째 계단이고 반드시 밟고 지나가야 하는 일이다. 

2) 목표를 이뤄가면서 최종적으로 원하는 꿈을 이룬 내 모습을 상상해 보자


3. 안 해본걸 해보기 (돈이 별로 안 드는 새로운 경험하기) 

1) 다양한 경험을 해보면 나한테 맞는 게 있고 맞지 않는 게 생긴다. 맞지 않는 건 한 번의 경험으로 그치고 나에게 잘 맞고 좋은 영향을 주는 거라면 습관처럼 꾸준히 하면 좋다. 

2) 여러 경험을 통해 뇌에 신선한 자극을 주자 

    안 가본 길로 다녀보기 

    동네를 산책하거나 조깅하기

    온라인에서 무료로 할 수 있는 배움 

    재능기부, 봉사활동 등 

3) 배움을 위해서 돈을 써야 하는 경우도 생기는데 책이나 강의, 배움, 자기 계발등은 나의 몸값을 높여주고 나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운동이라면 헬스장을 다니지 않고도 집이나 동네에서 무료로 할 수 있는 대체가 가능한 것이기에 돈을 안 쓰는 방향을 선택한다) 


4. 만나는 사람을 바꿔라 

1)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는 커뮤니티를 찾아서 가입하고 멤버들과 온라인으로 교류를 한다. (공감대 형성 및 긍정적인 자극받기) 

2) 남한테 잘 보이려고 또는 순간의 만족을 위해 의미 없는 쇼핑등 과소비를 즐기는 사람, 뒤에서 남을 험담하는 걸 즐기는 사람, 부정적인 말을 즐겨 쓰는 사람을 멀리하자. 

3) 제자리에 멈춰있는 게 아니라 강의나 독서모임 등을 통해서 지식을 쌓고 정진하려는 사람들과 어울리자 

4) 온라인에서도 가십거리가 아닌 자기 계발이나 동기부여가 되는 영상들을 자주 접하자


5. 높은 곳만 보면 힘이 빠진다. 아래를 내려다보고 나를 다독이고 격려해 주자 

1) 몸이 불편한 사람들, 가난한 사람들을 보면서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지금 내가 가진 것에 감사해하기 

2) 경제적, 신체적으로 어려운 분들을 직접 만나 봉사활동을 해보면 느끼는 게 많아진다. 

3) 수 천만 원, 수 억의 큰 빚을 지고 있는 사람을 떠올려 보라. 나는 행복한 위치에 있다. 

4) 돈을 한 푼도 모으지 못하고 버는 족족 쓰는 사람들도 많다. 나는 그 사람들보다 앞서 있고 잘하고 있다.


6. '뱁새가 황새 따라가다 가랑이가 찢어진다'라는 속담이 있는데 사람마다 생김새와 목소리도 다르듯이 인생의 출발점도 다르다. 앞서 있는 사람을 쫓아가려고 무리하지 말고 내 앞에 놓인 인생길을 나에게 맞는 속도와 보폭에 맞춰 한 걸음씩 걸어가다 보면 어느새 멀리까지 와 있는 나를 보게 된다. 제자리걸음이 아닌 것이다. 나는 앞을 위해서 걸어가고 있는 중이다. 


7. 알 수 없는 미래를 맞이하는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서는 현재 무언가를 하고 있어야 한다. 미래를 준비하면서 지금 벽돌을 한 장씩 쌓고 있다면 시간이 지나 어느덧 차곡차곡 쌓인 벽돌로 내 집을 완성할 수가 있다. 


8. 남과 나는 다르다. 남이 내 인생을 대신 살아줄 수도 없고 남이 가진 것을 나에게 주지도 않는다. 남에게 의지하거나 기대지 말고 내가 노력으로 일궈낸 것들을 소중히 아끼고 지켜나가면서 늘려가도록 노력하면 된다.


9. 주변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알려라. 

아무도 모르게 혼자서 결정하고 행동하는 것들은 쉽게 포기하거나 미룰 수가 있는데 나의 목표달성을 위한 지금의 실천계획을 주위에 알린다면 끝까지 해야 한다는 상당한 부담과 압박을 받게 된다. 입 밖으로 내뱉게 되면 나를 지켜보는 눈이 많아져서 나태해지거나 중단하고 싶어도 할 수밖에 없게 된다.(단 주의할 것은 내가 만약 성공한 후에 큰돈을 가진걸 가족이나 친한 친구, 지인들이 알게 되면 이 핑계, 저 핑계를 대면서 돈을 빌려달라고 할 것이다. 그리고는 돌변해서 값지도 않고 돈을 빌려준 내가 나쁜 놈이 되고 쩔쩔매게 된다. 웬만한 뻔뻔함이 없다면 빌려달라는 부탁을 뿌리칠 수가 없기 때문에 말을 하지 않고 입을 닫는 것이 좋다)


10. 지금 돈을 펑펑 쓰거나 가진 돈이 많다고 해서 미래에도 똑같이 풍족하다는 보장이 없다. 나는 느리든 빠르든 앞으로 계속 나아가고 있는데 누군가는 제자리에 서 있거나 오히려 뒤로 처지게 된다면 결국 앞서 있는 건 내가 된다.


11. 포기할 수 없다면 즐겨라 

1)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라는 예전부터 쓰던 말이 있는데 돈을 모아야 하는 분명한 이유가 있어서 시작을 했고 그만둘 수도 없고 무조건 해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그 상황에서 힘든 부분을 슬기롭게 이겨내고 지금 돈을 모으고 있는 과정을 즐거운 일이라고 마음을 고쳐 먹는다면 목표를 달성하는 시간도 줄어들고 더 좋은 결과가 만들어지게 된다. 

2)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통해서 긍정적인 부분들을 찾아보자. 과거보다 달라지는 게 뭐가 있을까, 좋아지는 게 뭐가 있을까를 생각해 보자. 나의 자산이 조금씩 늘어가고 있다. 마음만 먹으면 살 수 있는 것들이 늘어나고 있다. 불필요한 지출을 줄임으로써 소비습관이 체계적이고 짜임새가 있다. 물질적인 부분이 점점 여유로워지고 있다.

3) 돈을 모으고 목표를 이루는 건 내가 행복해지고 싶어서다. 지금 그 행복을 쫓아가고 있는 중이다. 행복은 목표를 달성하는 먼 미래에 있다고 생각해서 달성하려고 노력 중인 지금 불행하다고 느낄 필요는 없다. 지금 당장 행복할 수 있다.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4) 지금 이 순간이 중요하다. 현재가 모여서 미래가 만들어진다. 미래의 성취를 위해서 현재의 소중한 시간들을 하찮게 날려버리는 우를 범하지 말자.


12. 다른 일에 집중하라 

1) 하루종일 돈만 생각하고 돈을 줄이고 아끼고 모으는데만 집중하면 스트레스만 받고 지겹도록 시간이 더디게 흘러간다. 정신이 팔릴 다른 곳이 필요하다. 

2) 나의 가치를(몸값) 높이기 위해 본업을 더 전문성이 있고 능숙하게 만들 수 있는 공부를 하자 

3) 목돈이나 종잣돈이 마련되면 그 이후에 할 수 있는 돈을 불리기(투자) 위한 준비를 미리미리 하자(재테크 공부) 


13. 목표가 액수에서 끝나면 안 된다

목표가 1억 모으기라고 한다면 1억이 모이고 나면 심한 현타가 다시 찾아온다. 1억을 모으는 기간 동안 1억이 생기게 되면 뭘 할지에 대한 이후의 계획이 돈을 모으는 동안 잡혀 있어야 그다음을 바로 시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 집 마련이 목표라고 한다면 얼마가 필요할지 필요한 예산을 잡아보고 그 돈을 준비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1억을 모은다가 된다. 1억이라는 돈을 모으는 동안 부동산이나 투자에 관한 공부가 되어 있어야 그다음 스텝을 밟아 나갈 수가 있다.


14. 나에게 당근을 주자(용돈이나 쓸 수 있는 예산안에서 지출) 

1) 목표를 이루기까지 10년이 걸린다고 가정한다면 10년 동안 즐거움을 위한 소비를 전혀 하지 않고 살 수는 없다. 목이 마르면 중간중간에 목을 적셔줄 수 있는 물이 필요하다. 목돈을 모으는 마라톤을 열심히 뛰고 있는 나를 위해 작은 보상을 해주자. 한 달에 한두 번 정도는 내가 먹고 싶은 음식(치킨이나 피자등)을 선물하자

2) 돈을 모으는데 지장을 주지 않는 가벼운 선에서 비싼 건 아닌데 사소하지만 평소에 참아왔던 걸 선물하자(나를 위한 작은 선물의 행복) 


15. 지금까지 내가 이뤄낸 업적을 보라 

돈을 열심히 모아서 내 통장에 천만 원이 있다고 한다면 꾸준히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면 그 돈은 모으지도 못했고 다 써버리고 사라져서 존재하지도 않았을 돈이다. 예전에는 마냥 그런 돈을 가진 사람들만 부러워했을 텐데 지금은 그 돈의 주인공이 내가 됐다. 


16. 꾸준함이 중요하다 

1) 거창한 일이든 작은 일이든 꾸준히 지속할 수 있는 힘이 성공하는 원동력이 된다. 내가 돈을 모으기 시작한 지 6개월이 지났다면 6개월 동안 꾸준히 하는 힘을 기른 것이다. 그대로 6개월을 한번 더 지나면 1년이 되는 것이고 1년이 두 번 지나면 2년이 되는 것이다. 하루하루 일희일비 하지 않고 하루를 정해놓은 예산대로 생활을 하다 보면 한 달이 가고 6개월, 1년이 가고 어느새 시간은 흘러가서 목표한 금액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지금 돈을 모으고 있는 일은 꾸준함이 필요하다는걸 다시 한번 각인 시키자 

2) 보통 원하는 결과나 성과가 나타나기까지는 긴 시간이 걸린다는 걸 인정하고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짧은 시간에 도깨비 방망이를 두드리듯이 뚝딱하고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꾸준하게 반복적인 과정을 거치면서 포기만 하지 않으면 결과가 내 눈에 보이게 된다. 


17.  먼저 목표를 달성한 사람들을 찾아보자 

내가 원하는 돈이나 목표를 이룬 사람들을 온라인이나 책이나 강의를 통해서 만나보자. 그 사람들이 가진 겉모습의 결과물만 보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어떤 노력의 과정을 버티면서 견뎌왔는지를 살펴보면 겸손해지고 나태함이 사라진다. 그걸 통해 긍정의 자극을 받고 나에게도 필요한건 적용해 보자 


18.  마인드 컨트롤을 하자(나의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긍정의 방향으로 제어하기) 

1) 만약 내가 1억을 모으는게 처음 목표라고 한다면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 전혀 아니다. 단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시간이 걸릴 뿐이다. 내가 매달 정해놓은 금액대로 꾸준히 모으게 된다면 1년이 지나고 수년이 지나고 분명 달성할 수가 있다. 나보다 먼저 시작을 해서 같은 목표를 달성한 사람들은 많다. 나의 의지에 달려 있는 것이다. 나는 목표를 이루기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다. 

2) 살면서 작은 것이든 큰 것이든 성공했던 경험들을 떠올려 보라. 나는 그런 일을 해낸 사람이다. 용기를 가져라. 만약 성공 경험이 떠오르지 않거나 그런 경험을 한 적이 없다고 실망하거나 좌절하지 마라. 지금부터 각오를 다지고 해내면 된다. 마음을 먹고 일단 시작을 했기 때문에 한달이라도 성공했다면 작든 크든 해냈다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성취감이 내가 앞을 향해 전진하게 만드는 윤활유 역할을 할 것이다. 


19. 나이가 들면 기회가 줄어든다 

1) 일할 수 있는 건강하고 젊을때 모은 돈을 가지고 노후를 살아가야 하는데 다 써버리고 땡전한푼 없이 노후를 맞게 되면 삶의 희망이 사라진다. 

2) 나이가 들면 건강이 젊을때보다 퇴보한다. 아프기라도 하면 인생이 암울해진다. 

3) 노후에 설령 건강하다고 하더라도 일자리를 주는 곳도 별로 없고 있어도 보수가 기대 이하이다. 

4) 노년에 돈이 없어서 가난에 허덕이는 경우를 언론을 통해서 심심찮게 보게 된다. 추운 겨울을 대비해서 지금 돈을 모으지 않고 미래를 준비하지 않으면 TV속에 힘들어하는 노인이 바로 미래의 내 모습이 된다. 


20. 많은 돈을 갖고 싶다면 지금부터 준비를 해야 한다. 

1) 매일, 매주, 매달 모으는 돈이 모여서 무언가를 시작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된다. 아무것도 없이 재테크의 다음 단계인 돈을 불리기는 불가능하다. 

2) 지금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달라진 미래는 기대할 수가 없다. 봄에 농작물을 심어야 가을에 수확할 게 많아지는데 빈땅에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면 가을에 건질게 없는건 당연한 결과이다. 


21. 나는 무엇이든 살 수 있다. 

내가 모아놓은 돈이 이천만 원이 있다면 나는 지금 당장 살 수 있는게 많다. 차도 살 수 있고 명품백도 살 수 있고 좋은 옷도 살 수 있고 비싼 음식점에 가서 맛있는 것도 사먹을 수 있고 해외 여행도 갈 수 있다. 할 수 있는 돈이 나에게 있지만 잠깐의 즐거움을 위해 쓰는 것이 아니라 그 돈을 모아서 더 큰 일을 꿈 꿀 수 있다. 내가 모은 마중물을 가지고 투자나 재테크, 사업자금을 마련해서 돈이 돈을 버는 구조를 만들 수 있다. 원금에 수익이 생겨나면 그때 그 돈을 가지고 사치품을 사야 한다.


22. 과정없는 결과 없다.

예를 들어 내가 1년 동안 천만원을 모았다고 한다면 1년이라는 시간동안 매달 꾸준히 얼마를 모았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다. 1억을 원한다면 나의 상황에 맞춰서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기간과 금액을 정해서 반복적인 저축이라는 과정을 거쳐야지만 1억이라는 결과를 이뤄낼 수가 있다. 결과만 원하고 과정을 만들어내지 않는다면 절대 원하는 결과는 나에게 오지 않는다.




위에서 얘기한 극복방법들을 한번 생각해보고 나에게 맞는 공감이 되는 위로와 긍정의 자극을 찾아봅니다. 슬기롭게 슬럼프(멘붕)를 이겨나가거나 이 외에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른다면 한번 적용해 봅니다. 가장 중요한건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는 포기하지 않아야 할 많은 이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세운 계획은 얼마든지 수정을 해볼 수 있으니깐 실행해보다가 안맞거나 너무 타이트하거나 무리한 계획을 세웠다고 판단되면 바꿔보면 됩니다.


- 끝 -

매거진의 이전글 돈을 모으다가 한번은 찾아오는 현타/슬럼프 극복하기1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