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만월 Sep 25. 2020

사랑



나는 하루에도 백번씩 사랑에 빠진다. 그리고 백번씩 빠져나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이라. 정말 모르겠다만,

최근에 빠졌던 사랑 중에 가장 강렬했던 한 장면을 떠올려보려고 한다.


오래된 침대에서 눈을 뜨니 아침 여덟 시 이십 분. 부랴부랴 씻고 나가도 여덟 시 오십 분. 그날따라 날씨가 맑았고, 선선했고, 하늘이 높아 하얀 구름이 더 하얀 그런 날이었다. 부랴부랴 씻고 현관문을 나섰다. 여덟 시 오십 분. 서둘러 걸어야 사무실에 늦지 않게 도착한다. 여덟 시 오십 분, 여덟 시 오십 분, 여덟 시.. 아아!!

일층 주차장에 내려앉은 조각 햇살에 뒹굴며 이리저리 몸을 굽고 있는 점박이 고양이 한 마리. 보자마자 여덟 시 오십 분이고 나발이고 다시 현관문을 열고 집으로 들어가 깡통을 들고 나온다. 접시를 닦고, 깡통을 열어 사료를 접시에 부으려는데, 구석에서 쳐다보는 순둥 한 노란색 고양이와, 얼룩이 고양이. 우리 점박이 고양이 친구들이구나. 접시 옆에 놓인 스테인리스 그릇에 사료를 나눠 담았다. 살살 다가와 사이좋게 찹찹찹. 날씨 좋은 날에 집 앞에 풀잎 무성한 공터에 모여 함께 뒹굴며 놀다가 문득 친구들에게 '얘들아! 출출한데 떡볶이 먹을래? 내가 쏠게'라는 식으로 내가 사는 곳에 왔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그 하늘과 햇살과 공기와 온도와 고양이와 고양이와 고양이와 북향집에서 방금 나온 곰팡이 인간이라니. 우연히도, 어쩌다가, 마침내 이렇게 사랑에 빠지게 되는구나 싶었고, 하루 종일 그 장면을 떠올리면 흐뭇하고 설레고 뿌듯하고 따뜻해졌다. 그래 여기 이게 사랑이지.


별게 있을까. 영원한 사랑이라는 둥, 평생을 함께할 사람이라는 둥 둥둥 둥이고 나발이고. 언제 올까 싶었던 서른을 지났고, 다음은 마흔이다. 사랑에 빠졌다가 빠져나오고. 여전히 꾸준히 무엇인가를 누군가를 사랑할 수 없는 나에게는 대체 불가한 사랑의 방법.

작가의 이전글 기분 나쁜 일요일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