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호호히

샴푸바와 유니버셜디자인

모두를 위한 기회 - 함께하는 미래를 위한 디자인적 시선 in DDP

by 모노무브

더운기가 살짝 가신 8월의 어느 날, 서울 디자인재단으로부터 이메일 한통이 왔다. 유니버셜 디자인을 주제로 한 전시에 호호히가 함께했으면 좋겠다는 것.


안녕하세요.

서울디자인재단은 DDP 내 UD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운영을 통해, 유니버설디자인의 가치 확산을 위한 기업 전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UD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리뉴얼(2022. 10월 재오픈)을 계획하고 있으며, 유니버설디자인이 가진 개념을 확장하여, [모두를 위한 기회- 함께하는 미래를 위한 디자인적 시선]이라는 주제로 새롭게 변화하는 유니버설디자인 전시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서울디자인재단에서는 제품 디자인과, 소재, 재료, 기업 철학 등 클린 뷰티에 기반하여 귀사가 뷰티산업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다양한 시도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민을 비롯한, 다양한 계층의 고객들에게 귀사가 추구하는 친환경적 가치와 디자인을 통해 누구나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가치를 귀사와 협업을 통해 확산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니버설디자인에 기반하여 기업의 철학과 제품의 가치를 전달하고
서울 시민과 함께 공유하기 위한 이번 전시 참여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와. 되게 좋은 기회다. 이렇게 호호히가 하나씩 하나씩 알려지는 기분이네. 함께 참여하던 브랜드들도 너무 다 좋은 곳들이라 나는 같이하면 좋을 것 같아.


- 너무너무 거절할 이유가 없죠. 어깨는 살짝 무겁지만... 전시공간 한번 둘러보고 오면 좋을 것 같아요.


- 응응 둘러보고 담당자분들도 뵙고 오자. 내가 미팅 날짜 잡아서 알려줄게


- 넹



DDP 방문날, 공간을 둘러보며 현재 전시되어있는 브랜드들의 유니버셜 디자인 포인트들을 체크했다. 정말 많은 브랜드에서 모두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들을 만들고 있었다.


KakaoTalk_Photo_2022-09-27-10-51-44 003.jpeg
KakaoTalk_Photo_2022-09-27-10-52-10 012.jpeg
KakaoTalk_Photo_2022-09-27-10-51-52 005.jpeg


- 되게 고민을 많이 한 제품들이 많다 정말.


- 휠체어로 어깨 근육이 발달해서 기성복이 안 맞을 거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는데. 진짜 세심함이 느껴지네요.


- 점자 시계는 예전에 본 곳인데 여기서 보니까 더 반갑다. 유익하고 따뜻한 제품들 너무 많아서 좋다. 우리는 어떤 방향으로 잡는 것이 좋을까? 모두가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의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우리는 불편함 개선을 위한 제품은 아니니까.


- 복순도가 사례를 보면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오는데 우리도 이런 결과 비슷하지 않을까요.



공간을 둘러본 후 UD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담당자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누구나 손쉽게 쓸 수 있는 제품 및 사용 환경을 만드는 디자인인 기존의 유니버셜 디자인 개념에서 확장하여 함께하는 미래를 위한 디자인적 시선까지 포함할 수 있다는 것. 더 나은 선택을 만들기 위한 우리의 행동 하나하나를 전시에 잘 녹여내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 얼추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어 이번 전시 컨셉?


- sustainable product design for all이라는 문장이 떠오르네요. 우리가 제품을 만들고 패키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고려한 요소들을 잘 녹여내 보면 어떨지.


- 그래 우선 큰 방향을 그렇게 잡아보자. 전시에 필요한 요소들을 체크해두겠습니다. 다음 주에 사무실에서 진한 회의 한번 하죠. 이번에도 한번 잘해봅시다!


- 넵넵




UD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모두를 위한 기회- 함께하는 미래를 위한 디자인적 시선] 전은 10/12일 오픈 예정입니다. 앞으로 연재될 샴푸바로 표현하는 유니버셜 디자인. 전시를 기획하고 준비하는 팀 호호히의 다양한 일상들을 기대해주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비건 페어에서 돌림판 이벤트를 하면 생기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