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헤드윅’을 접한 사람이라면 이 뮤지컬을 쉽게 잊지 못할 것이다. 동성애, 트랜스젠더라는 소재부터 락 뮤지컬이라는 점까지 헤드윅은 온갖 자극적인 요소로 가득하다. 하지만 '자극적인 뮤지컬'로만 기억하기에 헤드윅은 연인 관계에 있어 '약자'에게 와닿을만한 따뜻한 이야기를 전달한다. 헤드윅을 형식이나 내용적 측면보다는 ‘사랑의 권력관계’라는 관점에서 바라봄으로써 의존적인 사랑의 권력관계에서 벗어난 홀로서기의 가치를 전하고자 한다.
헤드윅의 '사랑 이야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극 중에서 헤드윅의 어머니가 헤드윅에게 들려준 신화를 알 필요가 있다. 이 신화의 핵심은 ‘우리는 누군가의 반쪽’이라는 메시지이다. 태초의 인간은 한 몸에 두 개의 자아, 두 쌍의 팔과 다리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신은 인간이 너무 똑똑해지는 것을 두려워하여 번개로 인간을 둘로 갈라놓았다. 그래서 인간은 자신의 반쪽이었던 '그 사람'을 찾아 헤매게 되었고, 이것이 바로 사랑의 기원이다. 헤드윅은 이 세상 어딘가 자신의 운명적인 사랑이 존재한다는 이 낭만적인 서사에 젖어들고, 자신만의 운명적인 반쪽이 있다고 믿으며 진정한 사랑을 꿈꾼다.
헤드윅은 자신의 반쪽을 찾는 여정에서 세 명의 연인을 만난다. 처음 자신의 운명이라 느낀 사람은 미군 '루터'였다. 헤드윅의 아버지는 마찬가지로 미군이었는데, 일찍 가정을 버리고 떠나 헤드윅은 상처 어린 유년을 보냈다. 같은 미군이기 때문에 루터가 흡사 아버지를 상기시킴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음악, 자본에 대한 동경을 가지고 있던 헤드윅은 쉽게 루터와 사랑에 빠졌다. 루터는 미국으로 함께 가자며 남성이었던 헤드윅에게 성전환수술을 권한다. 헤드윅이 살던 동베를린은 당시 여행의 자유가 허락되지 않았기에 둘이 함께 미국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은 루터와의 결혼뿐이었다. 헤드윅은 루터의 권유에 따라 성전환수술을 받지만 수술이 잘못되어 그곳에 1인치가 남겨진다. 이 때문에 헤드윅은 남자도 여자도 아닌 애매한 성 정체성을 가지게 된다. 헤드윅은 이 때 본명 '한셀'을 버리고 어머니의 이름인 '헤드윅'으로 개명하여 루터를 따라 미국으로 건너간다.
그렇게 둘은 장벽을 뛰어넘은 사랑을 하는 듯하지만, 루터는 미국에서 바람이 나 헤드윅을 떠난다. 게다가 TV에서는 베를린 장벽이 무너졌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그가 성전환 수술을 한 목적이 모두 무너져버린 것이다. 좌절을 뒤로하고 록 밴드 ‘앵그리 인치’를 만들어 가난한 음악 생활을 하던 중 헤드윅은 두 번째 연인인 17살 '토미'를 만난다. 토미는 스스로를 잘 꾸밀 줄 모르던 어린 소년이었다. 자신의 음악에 매료된 토미를 보며 헤드윅은 이번 사랑에서는 자신이 사랑의 권력관계에서 상대방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헤드윅은 다시 한번 자신의 반쪽을 찾았다고 믿으며 그에게 음악을 가르쳐준다. 그러나 토미도 헤드윅과 사랑을 나누려고 하는 순간, 헤드윅의 1인치를 알게 된 순간 도망치고 만다. 이후 토미는 헤드윅이 만든 노래로 세계적으로 성공한 락스타가 된다.
헤드윅은 깊은 상처를 받았지만 음악 활동을 멈추지 않았다. 그렇게 헤드윅은 크로아티아 투어 중 세 번째 연인, 여장남자 공연을 하던 '이츠학'을 만난다. 헤드윅의 오프닝 퍼포머였던 이츠학은 본 공연을 진행한 헤드윅보다 더 큰 환호를 받는다. 공연 이후 심통이 나 있던 헤드윅에게 유태인이었던 이츠학은 인종청소를 당할까 두려워하며 미국에 데려가 달라고 매달린다. 헤드윅은 이츠학의 유일한 동아줄이었기에 이츠학이 헤드윅을 거스를 수 있는 방법은 아무것도 없었다. 헤드윅은 자신이 맹목적으로 루터를 따라 미국으로 갔던 과거를 떠올리며 이번에야말로 사랑에서 자신의 위치가 완전히, 확고하게 뒤바뀐 사실을 깨달았을 것이다. 헤드윅은 이츠학이 무대에서 주목받지 못하도록 다시는 여장을 하지 말라고 강요한다. 선택의 여지가 없었던 이츠학은 순순히 그 조건을 받아들이고 헤드윅은 이츠학과 결혼해 그를 미국으로 데려온다.
이렇게 과거의 이야기는 끝나고, 이야기는 현재 시점으로 돌아온다. 현재 시점에서 헤드윅은 콘서트 진행 도중 자신의 정체성에 혼란의 겪고 있다. 그 때 옆 공연장에서 두 번째 연인이던 토미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헤드윅의 노래로 성공한 락스타가 된 그 토미 말이다. 토미는 자신의 노래를 전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며 헤드윅이 그를 위해 작곡했던 노래를 부른다. 토미는 가사를 바꾸어 헤드윅에게 뒤늦은 사과의 말을 전하고, 그는 혼자서도 완전한 사람이니 혼란스러워하지 말고 스스로를 받아들이라고 한다. 헤드윅은 토미의 노래를 조용히 듣는다.
운명이란 없는 거야
사실은 바람만 있는 하늘처럼
오묘한 마법도 없고 영원한 사랑도 없어
보이지 않는 걸 찾을 순 없어
이제는 받아들여 봐요 당신 존재의 이유를
Wicked Little Town 중
<헤드윅>이 전하는 메시지는 토미의 노래에 담긴 위 가사와 같다. 앞서 언급한 '우리가 누군가의 반쪽'이라는 신화는 낭만적이지만, 한편으로는 사랑의 권력관계를 공고히 하는 역할을 한다. 실존 여부도 모르는 반쪽을 찾아 헤매느라 시간을 허비하게 만들거나, 옆에 있는 연인에게 매달리게 만든다. 헤드윅은 이 신화를 잘못 해석했고, 자신을 버리면서까지 맹목적으로 자신의 반쪽을 찾아 헤매지만 남은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토미의 말처럼 운명적 사랑은 없다. 헤드윅은 자신의 성별과 음악을 자신이 아닌 사랑에 맡겼고 불행히도 헤드윅의 연인들은 헤드윅을 배신했다.
우리는 누군가의 반쪽이 아닌 스스로 완전한 존재이다. 나의 필연적 반쪽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하면서 마냥 반쪽을 찾으려고 애써서는 안 된다. 혹은 상대와 함께하기 위해 자신을 지나치게 바꾼다면 정작 나의 인생은 희미해질지도 모른다. 사랑에서 권력을 점하려고 다투며 누군가의 갑도, 을도 되어서는 안 된다. 상대방의 존재에 의존하여 어떤 자리에 서서는 안 된다.
헤드윅은 토미의 노래를 듣고 더 이상 사랑에 매달릴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헤드윅은 현재 연인 이츠학에게 그동안 금지했던 자신의 가발을 건네주며 그를 자유롭게 놓아준다. 헤드윅이 콘서트장에서 퇴장하는 모습은 쓸쓸해 보이기도 하지만, 더 이상 누군가의 반쪽이 아닌 혼자서도 충분히 완성된 모습으로 자유롭게 떠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결국 헤드윅의 사랑의 권력관계는 완전히 무너지며 극이 끝난다. 누군가의 반쪽이 아닌 홀로 완전한 존재일 때 우리는 맹목적인 사랑에 휘둘리지 않는 자유로운 존재가 될 수 있다.
글 | 차주영
편집 | 김희은
아래 월간 도슨트 인스타 계정을 통해
다양한 소식을 받아보세요.